교육행정및경영4)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의사결정, 기획, 조직, 자극, 조정, 평가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의사결정(decision making)기획(planning)조직(organizing)자극(stimulating) 조정(coordinating)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어떻게 실행되고 설명하시오0k
- (교육행정및경영 공통)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
- (방통대 2016-2)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6-2)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
- [방통대 2018-2]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행정및경영 |
---|---|---|---|---|---|
공통 |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교육행정및경영4)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의사결정, 기획, 조직, 자극, 조정, 평가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목차
-
1.서론
2.교육행정의 개념
3.교육행정이론
4.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의사결정, 기획, 조직, 자극, 조정, 평가)
5.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의 구체적인 예
6.결론
7.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 론
교육행정은 그 자체의 독자적인 목적과 조직, 구성원, 권력구조 등의 특이성에도 불구하고, 교육행정의 이론적 발전은 일반행정학이나 경영학과 같은 질적연구와 탈근대적 이론으로 발전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듯이, 문화도 선진국의 문화가 후진국의 문화에 영향을 주고, 학문의 발전 또한 전통 · 선진 학문이 신생 · 후진 학문에 영향을 주는 것과 같이 학문적 발전은 거의 독점적으로 미국이 주도하였으며, 이를 우리나라를 포함한 여러 나라가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국가의 흥망처럼 고려조가 끝나고 조선조 시대, 조선조 시대가 끝나고 일제 시대, 그 뒤를 이어 대한민국 시대로 연결되는 것과는 달리, 학문의 발전 단계는 비록 시대가 갔다고 해도 강조점이나 초점이 약해질 뿐 전통적 이론이 새로운 이론과 공존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실제에 행사하고 있다.
<중 략>
기획이란 사전적 의미로 “일을 꾸미어 꾀함”을 나타내는 말로서 어떤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한 논리성, 창조성 및 현실성이 유기적으로 결합되고 기록하고 설득하며 실천하는 절차 및 미래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제들이 수행되어야 하며, 과제의 수행을 위한 구체적 방법이 무엇인지를 모색하는 일련의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목표와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연결해 주며 업무의 실행 과정에서 상호조화와 협력이 발생할 수 있도록 조직하는 방법을 기획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획에는 과제 발견형, 제안형, 과제해결형, 실무형 기획 등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이러한 기획의 분류와 종류는 무수히 많을 수 있었며 기획의 목적 또한 다양할 것이다. 이중에서 교육기획은 교육의 확고한 목적과 규정된 단계에 따라 개개인의 잠재적 능력을 발전시키고 사회, 문화 및 경제적 발전에 공헌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회조사연구의 방법, 교육, 행정, 경제 및 재정의 원리와 기술 등을 적용하고 조절하는 계속적이며 체계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학지사 / 주삼환 외 / 2009년
조흥식, 김진수, 홍경순 저, 2005, 산업복지론,(주)나남출판
박수연, 박정애, 교육조직론, 교육과학사,2008
안병환 공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공동체, 2008
손희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원미사, 2006
이찬교·김재웅, 교육행정, 한국 방송통신대학교
황윤세, 임미혜 외 저,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 운영관리, 공동체 2011
박성식(2008). 교육행정관리론. 서울: 학지사
정정옥 저, 보육시설과 운영관리, 교육아카데미 2011
자료평가
- 너무 복잡하게 되어 있음
- 6956***
(2018.10.23 10:33:17)
- 좋은 자료 감사해요....
- wan***
(2018.10.13 03:12:32)
회원 추천자료
- [2018 교육행정및경영]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와 우리나라 학교교육에 실제 실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시오[출처본문표기]
- [방통대 2018-2]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
- {{교육행정및경영}}교육행정과정에 대한 설명 &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
- [교육행정및경영 공통]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의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