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론] 한국의 표현주의(김우진의 난파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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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표현주의 소개
2.표현주의 특징
1) 인물 Character
2) 구성 Plot
3) 대사 Dialogue
4) 무대장치 Setting
3.한국의 표현주의
4.작가소개 김우진
5.<난파>의 표현주의적 특징
6.<난파>의 한계점
7.<난파>의 의의
8.사의 찬미
본문내용
표현주의 소개


표현주의 극작가들은 일상적 가면 속에 숨어있는 인간의 보다 원시적이고 생동하는 감정과 충동을 그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므로 행동의 묘사에 충실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희생시키면서 전혀 새로운 수법을 사용한다.  따라서 구성이 일관된 논리성을 띌 필요도 없고, 인물이 반드시 전후 일관된 행동원리를 갖고 있어야 할 필요도 없으며 대사가 일상성을 유지할 필요도 없다. 예를 들어 희곡의 경우에는 조명, 분장, 무대장치, 인물의 연기 등이 사실감을 나타내기 위함이 아니라, 볼 수 없는 내면세계를 강렬히 암시할 수 있도록 꾸며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극작 이론 때문에 표현주의 극은 종래의 사실주의 극이 추구한 기본적인 희곡의 플롯을 파괴할 수 밖에 없었고 무대조차도 환상적이고 상징적으로 설정된다.


1) 인물 Character
표현주의는 인간의 가장 심오한 내부세계의 직관을 주관적으로 묘사한다. 그렇기에 굉장히 상징화되고 유형화된 인물이 등장한다. 인물들은 고유 명칭을 갖지 못하고 아버지, 아들, 시인 등 대명사로 통칭된다. 이들은 작가의 주관적 사고에 의해 묘사되므로 고정화, 풍자화되거나 왜곡, 과장된다. 사실적이기보다 그로테스크한 인물로 묘사되는 것이다.
2) 구성 Plot
표현주의 작품 대부분은 장면나열식인 삽화적 구성을 이루고 있다.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각 막이나 장이 독립성을 유지하고 있다. 작품의 줄거리에 관심을 주입시키기보다 주인공과 작품의 인물들이 각자 처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가, 즉 어떻게 반응하는가 하는 현재성에 관심을 기울인다. 자연히, 행동의 논리성이나 사건의 필연성에의 중요도는 낮아진다. 사건들은 단지 나열될 뿐이기에 시작과 결말의 구분이 모호해진다. 결국 원점에 돌아오거나 제자리를 맴도는 회귀적 구성을 보인다.


3) 대사 Dialogue
표현주의의 언어는 구문을 과감히 압축하고 상징적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사용한다. 문법을 무시하고 과감하게 생략과 도치를 감행하는 독특한 문체가 등장한다. 인간의 무의식적 내면 세계를 표출하기 위한 독백, 방백도 재등장한다. 희곡 속에 시가 자주 삽입되고 대사마저 운문형식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표현주의극의 대사는 짧은 전보문체와 길고 장황한 독백, 방백이 공존하고 운문과 산문이 혼합된다. 대조와 왜곡, 반복을 통해 언어의 상징성과 추상성을 강조하며 주제의식을 부각시킨다.
4) 무대장치 Setting
본질적인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지엽적인 것을 생략하려는 경향이 있다. 주인공의 내면세계를 표현하기 위해 빈번한 장면의 이동이 요구되기도 한다. 무대배경은 가능한 간소화한다. 의상, 음향, 조명의 각 요소가 극 안에서 메타포 내지는 알레고리의 기능을 한다. 따라서 이 셋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상당한 것이다. 표현주의 극은 이 모든 무대장치를 활용하여 환상적이면서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며 전통극에서 중시되던 인물, 시간, 공간의 삼 일치의 원칙을 파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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