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 고전주의적 경향의 모더니즘 시론이 한국 현대시에 미친 영향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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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념의 이해

2. 1930년대 한국 시단에서의 수용과 그 영향

3. 전후 한국 시단에서의 영향

본문내용
해방 이후 전개된 이른바 후기 모더니즘 시운동의 성격을 규명하는 일은 지난한 작업에 속한다. 그것은 이 시기의 모더니즘 시운동이 일제 하의 30년대 모더니즘의 연장에서 태동하였으며 그 문학사적 맥을 이은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각자의 시에 나타난 모더니즘적인 특성이 어느 특정 유파의 이론만으로는 일관되게 조망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화된 양상을 보인다는 점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50년대의 모더니스트들은 30년대의 모더니즘의 계승과 별도로, 선배 시인들의 한계를 부각시키는 한편, 그들과의 차별성을 강조함으로써 자신들의 문학적 입지를 마련코자 하였다. 이 시기 모더니즘 시운동은 주로 해방 이후 시단에 새로이 모습을 드러낸 신진 시인들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신시론’이나 ‘후반기’ 등과 같은 동인 결성을 통해 전대의 모더니스트들인 김기림, 정지용 등의 공백을 메워보고자 하였으나, 실제 그들의 활동이 의욕만큼이나 성공적이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다만 30년대의 모더니즘 시들이 기법적인 면에서 당대 시단에 상당한 충격을 가했다고 한다면, 후기 모더니즘 시들은 그것과 더불어 현대적인 새로운 정신의 문제를 시 속에 구현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 점이 인정된다.
6․25 전쟁이라는 전대미문의 참화를 거치는 동안 후기 모더니즘 시인들의 활동 또한 크고 작은 변화를 겪게 된다. 전쟁으로 인한 구체적인 생활상의 변화와 더불어, 사회 전반에 걸친 서구 사조의 급속한 유입과 확산은 이들의 작업에도 심대한 영향을 미쳤던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모더니즘에 대한 기존의 인식 역시 상당한 굴절의 과정을 겪지 않을 수 없게 되었는데, 그것은 결국 30년대에서와 같은 영미계, 대륙계 식의 단선적인 이해의 틀을 거부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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