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영재아동의_정의 조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3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Marland보고서(1972):
일반적인 지적 능력, 특별한 학업 태도 창조적, 생산적 사고, 리더쉽 발휘, 시각적 예술 혹은 행위예술 능력, 심리 운동적 능력

۞ 미국영재아동교육법(공법95-561,1978):
지적 능력, 창의적 능력, 특별한 학업 영역과 리더십 능력, 행위 예술, 시각적 예술 영역에서 높은 수준의 성취를 보였거나 잠재능력을 가진 유치원, 초, 중등학교 아동과 청소년. 이러한 높은 수행으로 인해 학교에서 제공되는 일반적인 서비스활동이 아닌 특별한 서비스와 활동이 필요한 아동

☞ 지능 외의 다양한 능력(특별한 재능, 리더십, 예술성 등) 강조
☞ 잠재적인 영재성 인정
☞ 차별화된 교육 서비스 제공 강조
d and t영재아동

출현율 : 정의와 지역에 따라 다양
학령기 아동의 3-5% ~ 10-15%


•추상적 사고능력
•정보습득 능력
•학습 선호도
•높은 호기심
•다양한 영역/활동에 대한 관심
•새로운상황으로의 지식 적용
•지적 호기심
높은 학습동기
•사실이나 아이디어 간의 관련성 이해능력
•일찍 읽기 시작
•뛰어난 주의집중력
•탁월한 기억능력’우수한 언어능력
•질문에 대한 자세한 설명
•일반적이지 않은 답
•능숙한 문제 해결 기술
•정보의 신속한 개념화 및 종합 능력


•강한 독립성
•과잉행동 충동성
•자기신뢰
•강단 리더십
•선배,교사, 성인과의 관계 유지
•감각적이며 뛰어난 공간감각
•내재된 강한 동기
•위기 관리 능력
•완벽하기 위한 자기비판과 노력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관심
•낮은 사회적 자아개념
•쉽게 싫증
•일상적인 관습이나 정해진 규칙 싫어함
•성숙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과, 사범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은 가정과의 긴밀한 연계와 교사와 부모와의 일관성 있는 교육으로 더욱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에 교사와 부모가 동반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본론에서는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를 고찰해보고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부모교육의 문제점 및 그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서 연구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부모교육의 정의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에 대해서 논하기에 앞서서 부모교육의 의미

  • 미국 중국 러시아의 영제교육과 시사점00
  • 론우리나라는 부존자원이 턱없이 부족하므로 21세기를 이끌어 나가는 기본적인 바탕이 되는 것은 오로지 인적자원이라고 생각한다. 한 사람의 천재, 영재가 몇 십 만 명을 먹고 살린다고 한다. 따라서 영재의 재능과 능력을 인정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그들의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현실은 아직도 이러한 영재의 정의의 변환을 수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여전히 아동 개인의 개성이나

  •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조사한 결과 전체 33개의 전공과목 중 30개(91%)에 대해서 3점이상의 인식을 나타냈다. 교육실습, 유아교육개론, 유아특수교육, 유아생활지도, 유아언어교육, 현장연구 및 참여 의 과목들에 대한 인식이 4점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타대학의 전공과목에 대한 인식조사에서는 전체 60개의 전공과목 중 77%에 대해서 3점이상의 인식을 나타냈다. ‘동화구연 아동심리 및 상담, 유아안전교육, 유아레크레이션에 대한 인식이 4점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

  • [교육심리] 김진호, 송유근을 통해 본 특수교육 분석
  • 목 차Ⅰ. 서 론주제 선정 계기 및 의의Ⅱ. 특수아동과 영재아동의 정의. 수, 관련법규, 교육실태1. 특수아동2. 영재아동Ⅲ. 김진호를 통해서 본 장애아동 교육 1. 소개2. 교육과정3. 한국 장애아동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외국 특수교육 사례Ⅳ. 송유근을 통해서 본 영재아동 교육 1. 소개2. 교육과정3. 한국 영재아동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외국 영재교육 사례Ⅳ. 결 론Ⅰ. 서 론특수교육은 학문의 한 분야로서 상당한 역사를 갖고 있지

  •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 의미,중요성,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 사교육,창의성교육,교사역할,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 효과,전망 분석
  • 교육의 일환으로 자신의 느낌과 성장을 표현하고 자유의식의 함양과 창조적 기능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리드(Herbert Read)의 지적대로 미술교육은 손끝의 기술이나 기능보다 전인적인 인간발달과 성격형성에 있어 불가결한 요소로 받아들여진다. 아동들의 조형활동에 대한 의욕은 주위의 여러 사람의 이미지나 여러 가지 동기들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특히 유아들은 발달단계에 맞는 적절한 동기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