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김진호, 송유근을 통해 본 특수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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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주제 선정 계기 및 의의

Ⅱ. 특수아동과 영재아동의 정의. 수, 관련법규, 교육실태
1. 특수아동
2. 영재아동

Ⅲ. 김진호를 통해서 본 장애아동 교육
1. 소개
2. 교육과정
3. 한국 장애아동교육의 문제점
4. 해결방안
5. 외국 특수교육 사례

Ⅳ. 송유근을 통해서 본 영재아동 교육
1. 소개
2. 교육과정
3. 한국 영재아동교육의 문제점
4. 해결방안
5. 외국 영재교육 사례

Ⅳ. 결 론
본문내용
Ⅱ. 김진호를 통해서 본 장애아동 교육




1. 소개


서울에서 태어난 김진호군은 3살 되던 해 ‘자폐아’ 진단을 받았지만 김진호군의 부모는 김진호군의 수영 소질을 발견하고 다섯 살 때부터 수영을 가르쳤다. 그러나 김진호군이 들어간 초등학교는 입학 42일 만에 “장애가 있다”며 교육을 거부하고 자퇴를 권유했다. 그러나 김진호군의 부모는 수원과 부산 등지를 전전하면서도 수영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다. 부모는 수소문 끝에 장애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기 수원중앙기독초등학교로 김진호군을 전학시켰고 수원북중에 수영 특기생으로 보내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수도권의 한 체육고가 김진호군의 입학을 거부하자 이 부부는 전국 체육고를 직접 찾아 다니며 설득해 결국 부산체육고에서 입학 허가를 받아냈다. 부산체고에서 만난 배내식 전탐코치의 지도를 받으면서 강도 높은 훈련을 받았고 기복이 심한 감정을 조절하고 경기에 대한 집중력을 키워왔다. 김군의 어머니는 2003년 11월 아들이 부산체고에 진학하자 거처를 아예 부산으로 옮겨 뒷바라지를 해왔고 경기도 평촌에 남겨진 아버지는 2주에 한 번 아들과 아내의 얼굴을 겨우 볼 수 있었다. 이런 노력으로 김진호 군는 2002년 부산 아.태 장애인 수영대회에서 금메달과 은메달을 가가 2개 땄다. 홍콩 아시아선수권대회에서는 금. 은메달을 거머쥐면서 아시아 정상임을 확인시켰고 전국체전 부산대표 선발전에서 2위를 차지하면서 파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2. 교육 과정

1) 초등학교에서 어머니의 보조교사 역할 ⇨ 부모의 참여
김진호 군이 수원중앙기독초등학교 입학해 교육을 받았다. 입학 후, 김진호군의 어머니는 담임선생님, 특수반 선생님과 논의 끝에 김진호 군이 졸업할 때까지 일주일에 4시간 정도 보조교사 역할을 하기로 하며 교실에서 함께 있었다.

2) 반 친구들에게 진호군의 차이점 말해주기 ⇨ 학급원들의 이해와 수용을 개발하기
초등학교 같은 반 친구들이 자신들과 행동이 달라 보이는 김진호 군에 대해 궁금해 할 때, 김진호 군의 어머니는 “사람은 모두 같을 수는 없는 거란다. 키가 큰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작은 사람도 있는 것처럼 말이야. 또 우리에게 생각주머니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 또한 모든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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