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론 & 기독교 강요] 비교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기독교 교육론 & 기독교 강요] 비교 평가
1. 들어가기
이번 과제는 성 어거스틴(St. Augustinus, 354-430)의 『기독교 교육론』 Augustinus,『De doctrina Christiana』(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2) 옮김; 김종흡
과 존 칼빈(John Calvin, 1509-1564)의 『기독교 강요』 John Calvin,『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고양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3) 옮김: 원광연
의 제 1권 1-12장 사이에 나타나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통찰하여 비교 평가하는 것이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있다. 우선 이번 과제에 선택 된 두 저자는 시간적, 공간적, 환경적, 문화적, 언어적 등 여러 가지 다른 조건들이 존재하고 있다. 다모 이 두 사람의 문제 뿐 아니라 지금 이 과제를 쓰고 있는 본인 역시 이들과는 다른 상황에 처해 있으며 다른 시간과 공간 속에 존재하며 역시나 다른 문화와 언어를 가지고 있다. 자, 여기까지 생각이 도달 했다면 다음으로 귀결 되는 것은 당연히 이 과제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다. 위에서 언급한 여러 차이에도 불구하고 교수님은 한정된 인물과 지정된 책을 선택적으로 주신 걸까?
거기엔 ‘뜻’이 있을 것이다, 교수님의 ‘깊으신 뜻’ 말이다. 언제나 상위자는 하위자에게 답을 숨긴 채 질문과 과제를 쥐어 주면 하위자는 추측과 추리를 통해 정답 혹은 오답을 제출한다. 그리고 그 결과로 적절한 보상이 뒤 따른다. 마치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랴 하는냐?”라고 물어 보신 예수님과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라고 대답한 베드로가 등장하는 마16:13-20의 이야기처럼 말이다.
그래서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단순하면서도 간단한 추측을 해보려고 한다. 이 추리는 원론적이다 못해 식상할 정도 일 것이다. 그러나 용기를 가지고 적어 보려고 한다. 앞서 언급한 차이를 만들어 내는 원인이라 볼 수 있는 ‘시간의 흐름’. 그리고 절대 동일할 수 없는 당사자들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불변하신 한 하나님과 한 성경, 그리고 한 성령님이 계시기에 다른 두 사람에게서도 유사점이 발견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본인 역시 공감하며 동의 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오늘’에 적용할 수 있는 ‘유익’을 낳는 것이다. 반면 그렇지 못한 부분들도 있다. 시간, 환경, 당사자, 대상자, 문화가 다르기에 동의 할 수 없고 ‘오늘’에 ‘적용’시키는 못하는 차이점 역시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이것 나름으로 ‘교훈’ 삼는 다면 이 과제의 ‘유익’에 ‘+α’를 얻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상이 원론적이며 식상 할 정도의 추리와 추측으로 만든 예상 답안의 가이드라인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미 학습 된 두 저자들에 관한 지식으로 차이와 유사점이 벌써 머릿속에 아웃라인을 그리고 있지만 이것은 직접 두 책을 읽는 동안 변할 수도 있고, 고수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두 책을 덮었을 때 좀 더 명확하고 확신을 얻은 답안을 내 놓을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이만 본론으로 들어가고자 한다.
2. 하나님을 아는 것과 보는 것
칼빈은 우리 자신을 아는 것은 하나님을 아는 것으로 나아가는데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혜, 즉 참되고 건전한 지혜는 거의 모두가 두 가지 부분으로 되어 있으니, 곧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우리 자신을 아는 지식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 두 지식은 갖가지 끈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그중 어느 것이 먼저 오며, 또 어느 것이 그 뒤에 결과로 따라오는 것인지를 분간하기가 쉽지 않다. John Calvin,『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4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개론] 자신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사회복지 분
- 별별이야기2- 여섯 빛깔 무지개 영화를 통한 다문화 현실의 이해와 다문화교육 학습목표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 여성능력개발센터 기관조사
- 에비앙 About Evian 3C분석 SWOT분석 STP전략 촉진전략 브랜드확장
- 평생교육기관조사
- 항생제 오남용과 대책
- 유전자 치료의 가능성과 윤리적 문제점
- 주제 주변의 건강가정지원센터 또는 건강가정과 관련된 기관을 오프라인으로 방문하거나 온라인상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여러 정보를 확인할 후 기관방문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기관방문보고서와 관련된 구체적인 서식은 자료실에 제공하니 서식에 맞게 작성해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현재 초 중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경험하는 심리사회적 문제를 제시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