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론 & 기독교 강요] 비교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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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독교 교육론 & 기독교 강요] 비교 평가
1. 들어가기
이번 과제는 성 어거스틴(St. Augustinus, 354-430)의 『기독교 교육론』 Augustinus,『De doctrina Christiana』(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2) 옮김; 김종흡
과 존 칼빈(John Calvin, 1509-1564)의 『기독교 강요』 John Calvin,『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고양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3) 옮김: 원광연
의 제 1권 1-12장 사이에 나타나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통찰하여 비교 평가하는 것이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있다. 우선 이번 과제에 선택 된 두 저자는 시간적, 공간적, 환경적, 문화적, 언어적 등 여러 가지 다른 조건들이 존재하고 있다. 다모 이 두 사람의 문제 뿐 아니라 지금 이 과제를 쓰고 있는 본인 역시 이들과는 다른 상황에 처해 있으며 다른 시간과 공간 속에 존재하며 역시나 다른 문화와 언어를 가지고 있다. 자, 여기까지 생각이 도달 했다면 다음으로 귀결 되는 것은 당연히 이 과제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다. 위에서 언급한 여러 차이에도 불구하고 교수님은 한정된 인물과 지정된 책을 선택적으로 주신 걸까?
거기엔 ‘뜻’이 있을 것이다, 교수님의 ‘깊으신 뜻’ 말이다. 언제나 상위자는 하위자에게 답을 숨긴 채 질문과 과제를 쥐어 주면 하위자는 추측과 추리를 통해 정답 혹은 오답을 제출한다. 그리고 그 결과로 적절한 보상이 뒤 따른다. 마치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랴 하는냐?”라고 물어 보신 예수님과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라고 대답한 베드로가 등장하는 마16:13-20의 이야기처럼 말이다.
그래서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단순하면서도 간단한 추측을 해보려고 한다. 이 추리는 원론적이다 못해 식상할 정도 일 것이다. 그러나 용기를 가지고 적어 보려고 한다. 앞서 언급한 차이를 만들어 내는 원인이라 볼 수 있는 ‘시간의 흐름’. 그리고 절대 동일할 수 없는 당사자들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불변하신 한 하나님과 한 성경, 그리고 한 성령님이 계시기에 다른 두 사람에게서도 유사점이 발견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본인 역시 공감하며 동의 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오늘’에 적용할 수 있는 ‘유익’을 낳는 것이다. 반면 그렇지 못한 부분들도 있다. 시간, 환경, 당사자, 대상자, 문화가 다르기에 동의 할 수 없고 ‘오늘’에 ‘적용’시키는 못하는 차이점 역시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이것 나름으로 ‘교훈’ 삼는 다면 이 과제의 ‘유익’에 ‘+α’를 얻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상이 원론적이며 식상 할 정도의 추리와 추측으로 만든 예상 답안의 가이드라인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미 학습 된 두 저자들에 관한 지식으로 차이와 유사점이 벌써 머릿속에 아웃라인을 그리고 있지만 이것은 직접 두 책을 읽는 동안 변할 수도 있고, 고수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두 책을 덮었을 때 좀 더 명확하고 확신을 얻은 답안을 내 놓을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이만 본론으로 들어가고자 한다.
2. 하나님을 아는 것과 보는 것
칼빈은 우리 자신을 아는 것은 하나님을 아는 것으로 나아가는데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혜, 즉 참되고 건전한 지혜는 거의 모두가 두 가지 부분으로 되어 있으니, 곧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우리 자신을 아는 지식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 두 지식은 갖가지 끈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그중 어느 것이 먼저 오며, 또 어느 것이 그 뒤에 결과로 따라오는 것인지를 분간하기가 쉽지 않다. John Calvin,『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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