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Augustinus) 성 어거스틴의 교육사상, 교육내용, 방법, 적용, 교사론에 대한 이해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언
Ⅱ. 인간관
Ⅲ. 교육관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Ⅳ. 교사론
Ⅴ. 결언
- 본문내용
-
Ⅰ. 서언
교부철학의 거두인 성 Augustinus(354∼430)는 북 아프리카의 누비디아 왕국(현 알제리) Thagaste에서 지주이자 로마의 하급 관리였던 Patricius와 St. Monica 사이에 출생한 교육사상가이다. 그의 부친은 부유한 가정에서도 엄두를 내지 못했던 분수에 넘치는 비용으로 그를 Carthago에 유학 보내는 등 아들의 교육과 출세를 위해서는 정성을 다하였으나 신앙생활과 품행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편이었다. Augustinus는 부친의 이 올바르지 못한 양육 태도를 그의 「고백록」에서 지적하고 있다.1)
Augustinus는 뛰어난 재능으로 학문에도 열중하였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의 방자한 성 품과 젊은 혈기 그리고 부친의 양육 태도의 영향으로 청년 시절을 방탕과 비행의 생활로 보내기도 했었다. 단순히 재미를 목적으로 수많은 비행을 고의로 저질렀고, 18세의 나이에 동거녀에게서 사생아를 낳기도 했다. 결혼 연령이 2년 모자라는 약혼녀와의 결혼을 위해 15년간 동거했던 동거녀를 돌려보낸 뒤에는 그 공백을 이기지 못하여 새 여자를 불러들이기도 했다. 특히 그는 9년간이나 이단의 종파였던 마니교에 심취함으로써 그릇된 진리관에 몰입하게 되었다. 이렇게 방탕한 생활과 오류에 빠진 그를 바른 생활로 돌려놓은 사람은 그의 어머니 Monica였다. 그녀는 아들의 회심과 개종을 위하여 기도와 희생으로 일생을 보냈으며, 그 결과 아들과 손자가 함께 세례(387년)를 받음으로써 생전에 소망을 이루고 그 이듬해에 타계하였다. 후일 Monica는 성녀로 시성(諡聖)되었고 장한 어머니로서 세인들의 추앙을 받게 되었다.
Augustinus는 Carthago에 유학하는 동안 Cicero와 Horentius의 저서를 접하면서 철학적 시각에 변화가 생겼고, Platon과 Aristoteles의 철학을 접하면서 마니교에 회의를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그는 Plotinus 등의 Neo-Platon 사상을 접하게 되었고 이 사상은 그의 물질주의 세계관을 관념적 세계관으로 바꾸어 놓음과 동시에 그의 교부철학을 정립하는 이론적 초석이 되었다2). 또한 Paul 사도의 로마서에서 생활의 지혜를 터득한 그는 Milano의 수사학교 교사로 재직할 당시에 만난 Ambrosius 주교의 강론과 인품에 감화를 받아 그리스도교인으로서의 삶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는 개종한 이듬해에 Cassiciacum에 수도원을 세워 은둔생활을 하다가 391년에 사제(司祭)로 서품(敍品)된 다음 396년 Hippo의 주교가 되어 40년 동안 성직자로서 교회 발전에 헌신하였다.
그가 남긴 주요 저서로는 「자유 의지론」 (Free Will, 388∼395), 아들 Adeodatus와 나눈 대화 내용을 주제로 한 「교사론」 (The Teacher, 389), 자신의 방탕하고 어리석었던 과거에 대한 자서전적 참회록이자 신앙고백서인 「고백록」(The Confession, 397∼401), 초보자의 초급 교리 교육을 위한 교리 교사의 교육원리를 다룬 「입문자 교수법」(The Instruction of uninstructed, 399), 그리스도교의 공동체적 세계관을 다룬 「신국론」 (The City of God, 413~427) 외에도 많은 저술들이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창환아우구스티누스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편)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Ⅰ서울교육과학사1996
성균서관(편)세계철학대사전서울성균서관1977
정길영St. Augustinus의 교육론한국교육철학회(편)교육철학 제18집2000
Augustinus Confessionum 최민순(역)고백록 서울성바오로출판사1974
De Doctrina Christiana성염(역)그리스도교 교양왜관분도출판사1989
Copleston FMediaeval Philsiphy: Augustine to ScotusWestminsterMarylandThe Newman Press1962
Cremona C.Agostino D’Ippona성염(역)성아우구스티누스전서울바오로딸2000
Drobner H. R.Lehrbuch der Patrologie하성수(역)교부학왜관분도출판사2001
AugustinusThe Confessions of AugustinusPaul M. Bechtel(ed.)Chicago Moody Press1981
Copleston F.Mediaeval Philsiphy: Augustine to ScotusWestminsterMarylandThe Newman Press1962박영도(역)중세철학사서울서광사1988
The Free Choice of the WillThe Fathers of the ChurchWashingtonThe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Press Inc1968
The TeacherThe Fathers of the ChurchWashingtonThe Catholic Univercity of America Press Inc.1968
Boros LadislausHas the Life Meaning?Concillium60
Howie G.St. Augustine On Edution, IndianaGateway Education LTD.1969
McKenna, R. F.Prilosophical Theories of Educa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우구스티누스, 어거스틴]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사상과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대표적 저서 분석(고백록, 하나님의 도성, 삼위일체교리)
- [교회사]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교육론
- [아우구스티누스, 어거스틴]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생애, 신학적 배경, 사상적 특징과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가르침 및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대표적 저서 분석
- [삼위일체론] 삼위일체론 교리의 역사, 삼위 하나님 각론, 삼위일체론 교리의 종류, 삼위일체론의 대가들, 삼위일체론 증거에 관한 잘못된 견해 심층 분석
- [인간관][세계관][가정관][혼인관][자연관][환경관][심신관][인간][세계][가정][혼인]인간관, 세계관, 가정관, 혼인관, 자연관, 환경관, 심신관 분석(인간관, 세계관, 가정관, 혼인관, 자연관, 환경관, 심신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조사론_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한국 여성복지 정책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일제강점기 및 광복 이후까지 시행되었던 가장 인상 깊은 여성을 위한 제도가 무엇이 있었는지 1가지를 선택하여 조사해보시오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
-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 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발달사] 프랑스 사회복지의 발달역사와 복지제도의 특성
- 1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실태와 문제점 나아갈 방향 2 지역사회의 평생학습 활성화 방안 및 사례 3 평생교육관점에서의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