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약력,신(神)관,은혜론,행복한종말론,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신앙,고백,회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약력
Ⅲ.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신(神)관
Ⅳ.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은혜론
Ⅴ.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행복한 종말론
Ⅵ.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신앙
Ⅶ.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
Ⅷ.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회심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은 그리스도교의 사상 안에 깊숙이 숨겨져 있던 잠재적 요소들을 근본적으로 재생시켰을 뿐 아니라 그것들을 해석해 냈다. 그 결과 그리스도교 사상은 인간의 전 역사와 문화에 결정적인 가르침으로 작용한다.
진리에 대한 열망과 애정, 지도적 원리를 제시하면서도 개인적 탐구에 넓은 영역을 허용하는 개방된 문제, 자기 자신에 대한 계속적인 심리적 심화, 종교적 열성, 정신적인 것에 대한 의미, 인생에 있어서 신의 최상위성, 역사의 심오한 의미 등과 같은 점들은 역사에 깊은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지금에 와서도 중요한 가르침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아우구스티누스가 취급한 문제들 중에서 아우구스티누스 전통이 계속해서 다루어 온 문제들은 신앙과 이성간의 분리불가분한 연관성, 그리스도교 전승에 대한 충실성, 창조에 있어서 신적 모형주의, 조명설, 전 인간의 정복과 같은 의지 문제, 탐구의 방법으로서의 내성, 역사의 의미와 중요성, 긍정적 실재 내지는 불완전한 현실태로서의 물질, 배아 이유의 이론, 세계의 영원성에 대한 불가능성과 같은 것들이다. 신학과 관련된 문제들은 은총과 자유의지의 문제, 원죄와 죄의 본성, 구원, 예정설 등이 있다. 아우구스티누스가 가장 먼저 다룬 문제는 행복한 삶에 관한 문제이다. 신을 추구한다는 것은 진리를 구한다는 것과 같은 선사에 자리하고 있다.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 신을 추구하고 진리를 탐구한다는 것은 외부의 어떤 대상을 통해서가 아니라 주체를 통해서 가능하다.
신은 창조를 통해서 영원법 이라고 부르는 조화로운 질서를 우주 안에 건설하였다. 영원법에 따라 행위 할 때, 도덕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이 따른다. “영원법은 혼란스러움을 금하면서 자연의 질서를 젊게 보존하는 신적 이성내지는 하느님의 의지이다.” 인간은“영원법에 기초하여 올바르고 정의롭게 살아가도록” 불림을 받았다. 그에게 있어서 윤리학
- 참고문헌
-
금귀분 : 아우구스티누스의 신국론에 나타난 종말론적 역사 이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박해용 : 아우구스티누스가 들려주는 신의 사랑 이야기, 자음과모음, 2006
성 아우구스티누스 저, 김종흡 역 : 성 아우구스티누스 삼위일체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사, 1994
이석우 : 아우구스티누스, 민음사, 1995
이종성 : 종말론 Ⅰ, 대한기독교출판사,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