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어거스틴의 신학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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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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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2
Ⅰ.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 2
Ⅱ. 저서 4
Ⅲ. 사상 8
1. 그의 사상 배경에 깔린 요소들 8
2. 죄론 9
3. 은혜론 10
4. 교회론 11
5. 삼위일체 18
Ⅳ. 결론 20
참고도서 20
- 본문내용
-
머릿말
성경과 전승은 두 개의 계시되어진 구원진리의 원천이다. 그러나 교부들은 성경에 대한 가장 최고의 주석가인 것처럼, 전승에 대한 가장 타당한 대표자인 동시에 증인인 것이다. 따라서 성경의 올바른 이해와 전승의 지식을 위해서는 거룩한 교부들의 연구가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교회사를 그 생성으로부터 알고, 교회의 이론, 그 제의와 헌법, 또한 교회의 세상 초극의 힘을 알려고 한다면, 우리는 기독교의 옛 시대로 자신을 옮겨 그 시대의 존경할 만한 문헌들을 섭렵하여 교부들의 정신과 그들의 생동하는 신앙, 그리스도와 교회를 위한 감격 등을 향유해야만 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교부 학의 지식 없이는 도달 할 수 없는 것이다. 이 때문에 고래로부터 위대한 신학자들은 열심히 교부 연구를 해왔던 것이다.
성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us, 354-430)는 서방교회가 낳은 가장 영향력 있는 교부이며 고대교회의 가장 위대한 사상가, 교사, 문필가, 그리고 교회 지도자이다. 고대와 중세의 시대적 분기점에 서서 두 시대를 연결시키는 고리 역할을 했으며 한 시대의 마지막을 알림과 동시에 새 시대를 시작한 인물이었다. 마치 여러 곳으로부터 흘러 내려오는 크고 작은 물줄기들이 호수에 모여들고 거기서부터 여러 갈래의 물이 흘러 내려가듯이 고대교회의 사상은 어거스틴에게서 종합되었고 거기서 몇 갈래로 나뉘어 중세와 종교개혁 그리고 현대로 흘러 내려가고 있다.
필자는 어거스틴의 생애를 먼저 간단하게 살펴보고, 그의 방대한 저서는 제목들만 열거하는데 만족하였다. 그리고 그의 사상들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봄으로 어거스틴에 대한 이해를 갖고자 하였다.
Ⅰ.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
1)생애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us)는 354년11월13일 누미디아의 타가스테(Tagaste in Numidien)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파트리키우스(Patricius)는 신분이 높은 이방인이었으며 나이 들어 비로소 세례 받았지만 그의 어머니인 모니카(Monica)는 모태에서부터의 크리스찬이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마다우라(Madaura)와 카르타고(Karthago)에서 공부했으나 그의 훌륭한 재질과 사려깊은 그의 어머니의 경건한 교육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의 방탕한 청년들의 생활방식과 마니교의 오류에도 빠졌는데 그는 9년이나 이교를 지탱하고 포고하려고 노력했으나 성공적이 아니었다. 철학적인 학문체계가 그를 만족시키지 못했고, 성서를 읽는 것은 명성과 육체적 향락을 추구하는 그의 정신에 만족을 주지 못했고 카톨릭적 가르침은 그가 업신여기고 있었으므로, 그는 극히 격정된 자신의 정서에 결코 안정을 얻을 수 없었다.
그는 타가스테와 카르타고에서 문법과 수사학을 배우고, 마니교파와 결별하였으나 동시에 신빙할 것도 못되는 철학, 곧 철학파의 회의 속에 자신을 내맡긴 후 383년 수사학 선생으로 로마로 갔고, 384년엔 밀라노로 갔다. 이곳에는 그의 어머니와 친구들이 그를 대동하였던 것이다. 아우구스티누스가 처음엔 단지 수사학적 가치를 위해서만 방문했던 성암브로시우스의 설교와, 그 어머니의 영향력과 그의 벗들과의 진지한 토론은 진리와 은총에 대하여 점차적으로 그의 가슴을 열게 했던 것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그의 선생직을 내놓고 어머니와 몇몇 친구들과 함께 한적한 작은 마을로 돌아갔다(386). 여기서 그는 가장 복된 평화를 찾았고 건덕적인 담론과 경건한 종교적 덕행을 하는 가운데, 자기의 아들인 아데오다투스(Adeodats)와 그의 친구인 알리피우스(Alypius)와 함께 부활절 전날(387) 밤에 성암브로시우스로부터 세례를 받았다. 그는 아프리카로 돌아가기를 원했다. 그러나 그의 어머니와 오스티아(Ostia)에서 사별 후 일년 더 로마에 머물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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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명혁, 「초대교회의 완성자 어거스틴의 생애」(신학정론, 제11권1호)
2. 김희보, 「기독교 사상사개설」, 대한기독교서회, 1992
3. 이석우, 「아우구스티누스」민음사, 1995
4. 이장식,「젊은 어거스틴」, 종로서적, 1993
5. 최적성,「성 어거스틴의 회심」, (개혁신학과 교회, 통권 제2호), 고신대학신학대학원,1992
6. 켈리, 김광식 역, 「고대기독교교리사」, 맥밀란, 1986
7. 한스 폰 캄펜하우젠, 김광식 역, 「라틴교부연구」, 대한기독교출판사, 1995
8. 한철하, 「고대기독교 사상」, 대한기독교서회, 1986
9. E. G. 제이, 주재용 역, 「교회론의 역사」, 대한기독교출판사, 1986
10. I. C. 헤넬 엮음, 송기득 옮김, 「폴틸리히의 그리스도교 사상사」, 한국신학연구소, 1987
11.. J. L. 곤잘레스, 이후정 옮김, 「기독교사상사」, 컨콜디아사, 1991
12. P. B. 슈미트, 정기환 옮김, 「교부학 개론」, 컨콜디아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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