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통전문가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통공학은 기술개발과 실천을 위한 과학이지만, 일반적으로는 도로교통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연구대상으로는 신속 ·안전 ·경제적인 도로교통의 확보, 자동차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시키기 위한 도로의 구조, 교통관리방법, 도로에 접하고 있는 토지의 이용 등인데, 자동차의 배기가스나 소음 등 공해방지라는 측면에서의 도로도 연구과제로 되어 있다.
그리고 사회활동의 증가에 따른 교통량 증가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교통 전문가의 향후 활동은 사회적으로도 그 의미를 더해 가고 있다. 교통공학과의 교과 과정을 이수하는 동한 '산업 인력 관리 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통 기사 1급』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 및 실력을 갖추게 되며, 졸업 후에는 각 기업체와 설계 용역 회사, 교통관련 연구소, 서울시 및 지방자치 단체의 교통 전문 요원, 국영 기업체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학문적 범위를 넓히기 위하여 대학원 진학 및 해외 유학의 길을 선택할 수도 있다. 점점 심해지는 교통난을 비롯하여 점차 만성화 되어가는 도시문제의 중요성과 심각성을 감안할 때 균형 있는 국토개발을 위한 도시공학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따라 각 시도에는 도시계획을 전담하는 부서를 두고 도시계획을 전담하는 부서를 도고 있어 도시계획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곳이 많다. 건설부를 비롯하여 경제기획원, 상공부 등의 정부기관이나 대기업에서 도시전문가로 일할 수 있다. 또한 주택공사, 토지개발공사, 도로공사와 지하철공사 등에서도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공업화, 도시화에 따른 대기, 수질 오염의 심화는 우리가 먹고 마시며 피부로 느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할 필요가 있고 날로 폭증하는 교통문제는 실생활의 혈관이며 손과 발의 역할을 하는 교통 및 도로공학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한다. 노후 된 도시의 재개발문제, 신도시계획문제 등은 공학도로서의 임무감과 문제해결에 따른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교통공학은 교통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자 교통전문인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매우 높아져 중앙 정부 및 지방 자치단체에서 교통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미 총무처에서 5급 기술고등고시 및 7급, 9급 공무원 채용을 위해 1994년에 교통직 공무원제도를 신설하였으며 국가자격제도로는 교통기사 1급, 교통기술사 등이 시행되고 있으며,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많은 교통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각종 교통관련 연구소, 지방자치단체, 전문기술용역업체 등에 진출하게 된다. 특히 사회 간접자본(SOC)에 대한 민간기업의 활성화로 인하여 교통전문인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기술의 민주화와 기독교 윤리
  • 역할을 해야 하며, 그러한 작업은 성서나 기독교 신학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제반 학문들, 즉 철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의 여러 학문들과 연결될 때만이 현실 적합한 결단과 가치의 선택을 통한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다.흔히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학기술이 가치중립적이며 나쁘게도 혹은 좋게도 사용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반면 과학기술은 이제는 거대한 하나의 힘으로서 인간을 지배하는 이데올로기가 되었다고 비판

  • 과학 기술과 환경 문제
  • 역할에 폐쇄 되어 있는 인간이 그 대립관계의 주요한 희생자로 되고 있는 시대로 보면서, 자연과 사회와의 관계를 문제로 삼는다.둘째, 생태주의자들은 인간의 활동이 이미 생산관계만으로 환원시킬 수 없고, 보다 잘 사는 것은 보다 많이 가진다는 것과 대립되는 것으로 파악한다. 그리고 사회의 진보는 경제의 성장과 대립한다고 본다.셋째, 생태주의자들은 인간이 다른 유형의 자연과 마찬가지로 생물학적 법칙에 순리적으로 따름으로써, 자신이 그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역할3) ICT 활용 수업 유형4) ICT를 이용한 활동의 종류에 따른 유형(1) 정보 탐색하기 (2) 정보 분석하기 (3) 정보 안내하기 (4) 웹 토론하기 (5) 협력 연구하기 (6) 전문가와 교류하기 (7) 웹에서 펜팔하기 (8) 웹 정보 만들기 Ⅲ.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1. 학교 실제 수업 사례1) ICT활용 수업의 실태 (1) ICT활용 수업을 위한 첨단 기기 보급(2) 교사의 성별, 경력별에 따른 ICT활용교육의 실태(3) 계열별 과목에서의 ICT활용 수업 실태2) 학교 ICT활용의 실

  • [교통신호]교통신호(교통신호등)의 종류, 기능과 설치기준, 교통신호(교통신호등)와 LED교통신호(LED교통신호등), 교통편익 비용분석, 교통신호(교통신호등)와 가로망설계모형, 신호최적화모형, 통행배정모형 분석
  • 교통신호등)와 통행배정모형참고문헌Ⅰ. 개요우리나라 교차로가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Time of Day방식의 운영체계와 현재 진행중인 서울시 신신호시스템을 살펴보았다. 두 방법 모두 장점과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찬반양론이 일고 있는 시점이다. 현재 운영중인 전자계산기 제어교통신호체계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운영의 부실을 들 수 있으며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운영용역자의 잦은 교체전자제어 교통신호체계는 교통공학의 비전문가인

  • [기업경영][기업경영 조직관리][기업경영 이해자 집단]기업경영의 환경,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조직관리, 기업경영의 이해자 집단, 기업경영의 교육, 기업경영의 사례, 기업경영의 전략 분석
  • 공학에 달려 있기 때문에 화학자보다는 전자공학자를 더 많이 채용하게 된 것이다. 사업을 새롭게 인식함에 따라 투자계획이 크게 달라질 수도 있다.‘제품으로부터의 독립의 원칙’을 잘 지켜라.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회사는 제품지향적이 아닌 욕구지향적이 되어야 한다. 제품은 나왔다가 사라지지만 욕구는 남는다. 사업을 잘못 이해해서 기업이 몰락한 경우는 생각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고 우리는 믿고 있다.고객들의 욕구를 잘 알수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