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재활]직업재활의 목적,역사, 직업재활의 이념, 직업재활의 원칙, 직업재활의 과정, 직업재활과 특수교육, 직업재활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장애인복지론 레포트 장애 관련 담론의 특성과 한계
- [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의 나아갈 길
- [인권][유엔위원회][국제인권법][세계사회포럼]인권의 정의, 인권의 약력, 인권의 근대화, 인권의 유엔위원회(UN위원회, 국제연합위원회), 인권의 국제인권법, 인권의 세계사회포럼, 향후 인권의 개선 방향 분석
- [장애인인권][구제제도]장애인인권의 범주, 장애인인권의 인식, 장애인인권의 상담, 장애인인권의 복지, 장애인인권의 구제제도, 장애인인권의 침해 사례(만성신부전증장애인), 향후 장애인인권의 내실화 방안 분석
- 장애인복지론 - 장애인 고용의 개선방안과 장애인 고용환경 개선 및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전달체계 개선
- 목차
-
Ⅰ. 개요
Ⅱ. 직업재활의 목적
Ⅲ. 직업재활의 역사
Ⅳ. 직업재활의 이념
Ⅴ. 직업재활의 원칙
1. 준비성의 원칙
2. 정상준거의 원칙
3. 동등조건의 원칙
4. 통합과 특수성의 원칙
5. 개별성 존중의 원칙
6. 훈련직종 취업의 원칙
Ⅵ. 직업재활의 과정
Ⅶ. 직업재활과 특수교육
Ⅷ. 직업재활의 발전 방향
1. 치료요양과 직업재활 교육의 동시 전개
2. 산재장애인 재활 훈련시설 확충
3. 재활훈련기관의 산재요양시설 병행
4. 훈련직종의 개편 및 신설 검토
5. 중증장애인을 위한 재활훈련시설 확충
6. 훈련기간 조정
7. 교과과정 개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장애인 고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있어 우리나라 직업재활과정에서 본 대책으로서 인적자원의 양성과 배치가 무엇보다 시급하다. 특히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에 있어 직업재활상담가와 전문가의 양성과 배치는 더욱 그러한다.
선진제국-미국, 서독-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직업재활상담가를 양성해오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1988년 설치된 1개 대학의 직업재활학과(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직업재활학과)에서 92년 2월에 30명 정도의 첫 졸업생을 배출하게 된다. 전문 인력은 능력이 부족한 장애인들의 직업재활을 위하여 필수적인 사항이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장애인 고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이나 시행령, 시행규칙에 장애인 직업생활상담원의 자격양성에 관해 규정해 놓고 있으나, 자격대상이 포괄적이어서 양산할 우려가 있으며, 전문화에 미흡한 감을 주고, 생활상담원 양성의 구체적 실행지침이나 양성 프로그램도 재고해 볼 필요성이 있다. 직업생활 상담원의 양성내용은 (1)장애인의 요구와 특성, 발달가능성에 대한 이해 (2)직업지도내용 이론 및 훈련지도 (3)직업재활 방법과 실습에 관한 내용 (4)직업공학, 환경과 조치 (5)재활 상담 및 전문가의 역할과 책무성 (6)기타 다양한 내용이 포함될 수 있어야 한다.
재활상담가의 역할은(Kelso, 1974, Bitter, 1979) 조정자(Arranger), 중개자(Agent), 지도자(Instructor), 안내자(Guider), 치료자(Therapist)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주된 과업이다. 직업재활대상자의 훈련단계는 인성적응훈련, 직업전훈련, 보상기능훈련, 직업훈련, 네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 인성적응훈련은(Bitter, 1968) 직업분야에서의 적응에 관련된 습관이나 태도를 개발하는 것으로 신뢰성, 타인에 대한 책임성, 인내력, 일관성, 시간관념 등이다. 직업훈련은 직업기술, 개발의 선택과 직업준비에 필요한 배경과 지식으로 견학, 작업장의 교대, 독서 등을 통하여 직업에 익숙하게 하는 것, 취업신청서 작성법 습득, 대중교통의 이용, 소득관리 등도 포함될 수 있다. 직업전 훈련의 내용 영역은 자립기능(의복의 착탈, 용의단정) 개인. 대인관계 행동(정서, 타인 지향 행동), 동기유발(사회 지향 행동) 정보처리(시각, 청각, 촉각, 언어이해) 학습. 대안전략(단기기억, 교수기법, 반응의 일반화와 대안행동) 직업적 기능(시간, 운동협응, 변별과 분류, 수기능, 조립기능)등이다.
- 참고문헌
-
김원경·정대영(1994), 중증장애인 재활시설에서의 독립생활 서비스를 위한 지침탐색, 한국직업재활학회, 직업재활연구 제4집
김근희(1992), 한국 장애인의 직업 재활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강위영·조인수·정대영(1993), 직업재활과 지원고용, 서울 : 성원사
나운환(1990), 중증장애인을 위한 직업재활시설의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나운환(1999), 직업재활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9회 RI KOREA 재활심포지엄,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오길승(1999), 직업재활 및 고용 평가프로그램의 방향 : 미국 CARF를 중심으로, 연차학술대회자료집, 한국직업재활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 사회복지실천론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