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정명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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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정명사상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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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명이란
2. 정명의 의미
1) 정명사상의 개념
2) 정명의 시대적 배경
3. 정명의 현대적 의미
- 본문내용
-
1. 정명이란
공자가 정치를 하게 되면 반드시 먼저 하겠다고 한 「正名」이란 무엇인가? 후세의 設 들을 살펴보며, 첫째, 漢代의 馬融은 「백가지 일의 名을 바로잡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즉 百事의 명이 그 實과 부합하도록 名實相符하게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종자도 「名과 實을 相須하게 하는 한 가지 일이 구차하게 되면 그 밖의 일은 모두 구차하게 된다」라고 하였으니, 朱子도 「이 때에 出公이 그 아비를 아비로 섬기지 않고 조를 아비로 삼으니, 名과 實이 문란해졌다. 그러므로 공자는 正名을 우선으로 삼았다」라고 하여 名實相符의 뜻으로 보았다.
둘째, 鄭玄은「正名이란 書字를 바로 잡음이니, 공자는 당시에 교육이 실현되지 못할 것을 보고 문자의 誤謬를 바로잡았다」라고 하였다. 즉 옛날 공자 째의 명자는 한 대에는 문자라는 뜻으로 사용되었으므로 정명이란 바로 문자의 잘못된 것을 바로 잡는 다는 뜻이라고 하였다.
셋째, 明代의 蔡淸은 그의 저서 《論語蒙引》에서「名이란 명분을 의미하는 名이다」라고 하면서 司馬 溫公이, 이어서 「禮에는 分보다 큰 것이 없고 分에는 名보다 큰 것이 없다」고 한 말이 바로 이를 뜻한다. 라고 하면서, 이어서《論語》의 공자가 齊景公에게 「임금은 임급답고 신하는 신하답고 아비는 아비답고 아들은 아들다워야 한다」는 말도 이런 의미에서 정명을 설명한 것이라고 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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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論語)
민두기, 『유교사상속에 역사의식』, 창작과 비평사, 1985.
송영배, 『중국사회사상사』, 한길사, 1986.
안종윤 『세계화 시대의 신도덕 정치철학 연구』, 학문출판사, 1996.
이기동 『영원한 인류의 스승 공자』,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9.
임효선, 『삶의 정치사상』, 한길사, 1986.
장기윤, 『공자학설의 현대적 의의』, 형설출판사, 1881.
최근덕, 『유학강의(Ⅰ)』, 성균관 부설 유교문화연구위원회,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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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준하, “예론의 연원과 그 전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황호, “공자의 정치사상에 관한 고찰”,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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