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명사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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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자의 <정명사상>

2. <정명사상>이 갖는 현대적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공자가 추구한 정명사상의 내용은 제나라 경공의 질문에 대한 다음과 같은 답변에서 가장 잘 표현되고 있다. 제나라 경공이 공자에게 정치에 관하여 물었을 때 공자는 다음과 같이 답변했다. “임금은 임금의 역할을 하고 신하는 신하의 역할을 하며 아버지는 아버지의 역할을 하고 아들은 아들의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논어』 안연편) 공자의 이 말 속에는 임금이 임금의 역할을 다하지 못할 때는 임금 자리에서 물러나야 하고 신하가 신하의 역할을 다하지 못할 때는 신하의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사회의 각 구성원이 각각의 역할을 다할 때 사회 전체는 조화를 이루는 이상사회가 된다. 따라서 이상사회를 이루는 정치적인 방법은 사회의 각 분야를 골고루 진단하여 모든 분야에서 자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잘못된 부분을 고쳐야 하는 것이다.

2. <정명사상>이 갖는 현대적 의의

공자의 정명사상은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전제하고 있다. 그것은 사회 구성원 모두가 군자가 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공자는 모든 사람이 군자의 ‘욕립입인’과 ‘욕달달인’ 자세를 본받는 시기가 도래하려면 최소한 군자가 1백여 년 동안 위정자가 되어 선정을 베풀어야만 가능하다고 본 것이다. 모든 사람이 군자의 자세를 본받게 되는 것은 곧 이상국가의 실현을 의미한다. 군자가 위정자가 되어 1백여 년 동안 선정을 베푸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나 결코 불가능한 것만도 아니다. 인간이 노력하기에 따라서는 얼마든지 근사한 경지에 이를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군자의 풍도를 갖춘 위정자를 맞이하기도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인물이 1백 년간에 걸쳐 연이어 나타나기가 쉽지 않은 데 있다. 나라 안팎의 상황이 그러한 위정자의 출현을 쉽게 허용치 않는 것이다. 이처럼 모든 사람이 군자가 되는 사회는 도래하기 힘들다. 따라서 한 사회에서는 군자와 소인이 공존할 수밖에 없으며 군자와 소인의 본분을 확실히 규정하여 각자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정치적인 측면에서 사회를 분석해보자면, 사회는 지도층과 피지도층으로 분류된다는 점에서 과거의 춘추시대나 현대사회나 똑같다. 물론, 현대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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