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사적유물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마르크스의 사적 유물론에 대한 과제입니다.
목차 참고해주세요 ~
- 목차
-
마르크스의 사적 유물론
1.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방법론
2. ‘사적 유물론’의 역사적 성격
(1) ‘인간’의 역사
(2) 인간의 실천적 활동 강조
(3) 변증법적 방법
3. 사적 유물론의 구조와 내용
(1) 역사의 세 가지 기본 전제
(2) 사회구성체 - “토대가 상부구조를 결정한다
- 본문내용
-
1.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방법론
오늘날 마르크스의 사상은 철학에서부터 경제학, 정치학, 역사학 등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의 학문 영역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사적 유물론’은 통상 ‘마르크스주의(Marxismus)’라고 불리는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사상에서, 핵심적인 구성 부분을 이루는 요소이다. 사적 유물론은 ‘유물사관’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러한 마르크스의 특유의 역사관에는 ‘유물’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다닌다.
유물론이란, 만물의 근원을 물질로 보는 이론을 말한다. 마르크스의 역사관에 ‘유물’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이유는 말 그대로 그가 역사의 근원, 즉 역사의 원동력을 물질에서 찾았기 때문이다. 이는 마르크스보다 한 시대 앞의 사람이었던 헤겔(1770~1831)이 역사를 ‘절대 정신’의 자기 전개 과정으로 이해한 것과 대비된다. 헤겔이나, 이전의 관념론적 역사 철학자들은 특정한 이념이나 사상이 역사를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파악했던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