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사] 마르크스 사상과 Marx Weber(베버)사상의 비교 및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마르크스 사상
2. 베버 사상
3. 비교
4. 사례와 입장
Ⅲ. 결론
- 본문내용
-
1. 마르크스의 사상
1) 변증법적 법칙
마르크스는 모든 것은 그 자체 내에 대립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어, 이 대립물은 원래의 것을 부정하게 되고, 그 결과 부정의 부정 즉 새로운 것이 나타나게 된다고 보았다. 그는 이 이론을 자본주의 사회체계에 적용시켜 자본주의와 같은 사회체계는 그 자체를 붕괴시킬 사회주의의 씨앗을 내포하고 있고 결국은 사회주의가 자본주의를 파괴시킬 것이라고 보았다.
2) 결정론
결정론자였던 마르크스는 신을 믿지 않았고 오로지 물질, 즉 진화하는 물질만이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물질의 동작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듯이 미래를 예측하는 것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하였다.
3) 사적유물론
마르크스는 역사적 과정이란 인간의 의지에 의한 것이기보다는 오히려 역사가 인간의 의지에 관계없이 이끌어가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런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역사의 변천 과정에 있어 인간의 능동적 참여의 중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이는 역사적 과정의 큰 틀은 이미 결정된 것이나 그 틀 안의 세부적 문제나 역사변화의 속도는 인간의지와 노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것이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정의, 발전과정, 이해와 대중문화의 정치성, 산업경쟁력, 대중문화의 폐해 및 향후 대중문화의 미래, 제언
- [올바른 성의식] 성 정의, 성의식, 성개념, 청소년의 성 의식, 대학생 성의식, 성교육 현황, 성교육 실태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전반적 내용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단점을 서술하고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