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관, 유물사관, 사적유물론, 역사적유물론] [사관][유물사관][사적유물론][역사적유물론]사관의 의의 고찰과 유물사관(사적유물론)의 수용, 유물사관(사적유물론)과 민중사학, 유물사관(사적유물론)의 시대구분 문제, 유물사관(사적유물론)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관의 의의
1. 목적론으로서 사관
1) 성 어거스틴
2) 계몽사상가
3) 헤겔
4) 마르크스
2. 역사법칙으로서의 사관
1) 법칙인가 가설인가
2) 변화의 패턴은
3) 사학이론에 대한 논의
4) 유용성

Ⅲ. 유물사관(사적유물론)의 수용

Ⅳ. 유물사관(사적유물론)과 민중사학

Ⅴ. 유물사관(사적유물론)의 시대구분 문제
1. 원시공동사회
2. 고대사회의 성격
1) 고대사회에 대한 유물사관적 제견해
2) 백남운의 노예제 사회설과 그 비판
3) 이청원의 노예제 사회설과 그 비판
4) 노예제사회설 부인하는 견해들

Ⅵ. 유물사관(사적유물론)의 평가
1. 반식민사학론
2. 시대적 제약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독교의 사관은 4, 5세기 경 기독교의 교부들에 의해 처음 정립되었다. 당시 대표적인 인물은 성 어거스틴이며 그 외에 유세비우스 (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친구로 이 황제의 기독교공인을 예찬했음) 나 오로시우스(어거스틴의 제자로 대 이교도 투쟁사를 썼다)등이 있다. 기독교 사관의 내용을 정리하면 우선 역사를 움직이는 동력을 신의 의지로 규정짓고 역사의 흐름은 신의 구원으로 까지 향하며 역사과정은 구원을 위한 계시사다. 기독교 사관이 잘 나타난 성서는 신명기, 사사기, 사무엘, 열왕기 상하권 등으로 이를 보면 기독교 사관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이 역사가들이 이스라엘을 보는 관점은 범죄, 호소, 구원, 축복 등의 진행과정을 거치는데 이스라엘은 야웨 하나님의 명령과 법도를 어기고 죄를 짓는다. 예컨데 ꡒ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서 악을 행하며 바알을 섬기며 애굽 땅에서 그들을 인도하여 내신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을 좇아 그들에게 절하여 여호와를 진노하시게 하였다.ꡓ 이로 인해 이스라엘은 적군의 침략을 받아 수난을 겪는다.
ꡒ 이스라엘이 미리안으로 인하여 심히 고난을 당했으므로 이에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었다.ꡓ 회개하고 돌아오면 용서하시는 하나님, ꡒ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너는 이에 힘을 의지하고 가서 이스라엘을 미리안의 손에서 구원하라.ꡓ
구원과 번영, ꡒ 미리안이 이스라엘 자손 앞에 복종하여 다시는 그 머리를 들지 못하였으므로 기드온이 사는 날 동안 40년간 그 땅이 평온하리라.ꡓ
유물사관은 사회는 규정적, 제1차적인 것으로서의 토대, 즉 ꡐ물질적 생산력의 일정한 발전 단계에 조응(照應)하는 생산 관계ꡑ와 이 실제적 토대 위에 성립되는 ꡐ법률적․정치적 상부

참고문헌
- 국사편찬위원회, 고등학교 국사 上․下,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2
- 강대석, 새로운 역사철학, 한길사, 1991
- 모리스 콘퍼스, 사적유물론, 두레문고, 1971
- 요제프 스탈린, 사적 유물론과 변증법적 유물론, 두레
- 이기백, 유물사관적 한국사상, 현대한국사학과 사관, 일조각, 1991
- 조성오, 철학에세이, 동녘, 1997
- 차하순, 사관이란 무엇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실학사상`과 `국문학` 연구
  • 시대적 상황에 의한 것으로 이해하였다. 그리고 이 시기에 백남운은서문에서 우리 사회경제사 전체에 대한 구상을 밝히는 가운데 ‘아시아 봉건국가의 붕괴과정과 자본주의 맹아형태’ 및 ‘이데올로기 발전의 총과정’ 등을 연구 과제로 들고 ‘학문의 발전은 무엇보다도 사회경제의 역사적 발전과 내면적 관련을 맺고 있으며 근세 조선사상(近世 朝鮮思想)에서의 유형원, 이익, 이수광, 정약용, 서유구, 박지원

  • 거울로 서의 역사 역사학의 전개
  • 역사적 사실들’이다. 그리고 이 역사적 사실들을 밝혀주는 것은 역사적 문서이다. 따라서 역사는 어디까지나 사료에 근거해야 한다. 역사가는 일체의 선입관, 편견, 가치판단, 감정을 완전히 배제해야 한다. 오직 역사적 사실들이 스스로 이야기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과거의 사료를 현재의 역사가가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여기에 역사주의의 딜레마가 있다.물론 역사학에 있어서 이러한 개별적 이해는 거기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 [한국사] 김옥균과 갑신정변에 대한 북한과 남한의 평가
  • 시대제5단계: 제4단계를 지나 무산자가 지배하는 민주주의적 공산주의의 유토피아로 발전하게 된다.에 입각하여 우리나라에도 부르주아의 존재가 확인된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방향으로 시도되었다. 연구는 1960년을 전후하여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1960년대 북한이 사회주의의 전면적 건설기로 들어서면서 앞에서 언급했던 유물사관에 입각한 연구가 본격화되기 때문이다.1960년 이전의 김옥균과 갑신정변에 대한 평가는 부정적이라고 할

  • 개화 운동과 근대적 개혁의 추진
  • 수용하였지만, 다산 정약용등이 주장한 토지개혁에 관한 문제들은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다. 개화파들은 19세기 봉건체제의 위기에서 비롯된 농민항쟁의 근본 원인이 봉건적 토지제도의 모순에서 생겨났다는 점을 간과하였다. 때문에 개화사상은 온전한 근대개혁사상이라기 보다는 서세동점(西勢東漸)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대응하여 부국강병과 문명개화를 사회개혁의 기본방향으로 설정한 선진 지식인의 부르주아적 계몽사상이라는 아쉬움 섞인 비

  • 경제학의 변천사
  • 시대에 수도승들에게 가르침을 받은 스콜라 철학자들은 수도승들의 종교적인 지침에 따라 경제활동에 대한 분석보다는 종교적인 신조와 조화되는 경제행동의 법칙을 중시했다. 스콜라 철학자들은 그들이 살았던 시대의 미성숙 된 경제적 변화들에 적응하기 위한 시도로써 경제적 사고의 다양한 갈래로 발전하게 된다. 그러나 동일한 문제 사적 재산권제도, 공정가격의 개념, 고리대금업에 관심을 기울였다. 스콜라주의의 저작물은 종교적인 신조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