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 독후감(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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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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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 가
2. 탄생배경
3. 내용 요약
4 영향관계
5 느낀 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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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탄생배경
존재와 시간은 세계전쟁으로 인한 여파가 유럽에 퍼지면서 그로인해 사람들은 종말의식과, 진보주의적인 낙관주의의 역사관에 대한 회의, 추상성과 객관성에 대한 학문의 강박증, 물질적 가치의 따른 종교성의 상실과 인간소외 그리고 불안, 고통, 죽음, 타락 등으로 나타난 인간 현실의 부정적인 측면의 증대, 인간적 가치의 하향화의 시대였다. 하이데거는 존재자의 존재 또는 존재 일반의 의미를 밝히려 했다. 존재자인 현존재의 분석이 현존재의 존재론적 분석이며 그것이 곧 기초존재론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현존재와 존재의 관계맺음의 방식으로부터 존재를 드러내기 위해 하이데거는 해석학적 현상학을 방법론으로 이야기 했다.
3. 내용 요약
하이데거에 의하면 존재자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진다. 하나는 인간이라는 존재자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 이외의 모든 존재자이다. 이렇게 나뉘는 가장 큰 조건은 바로 인간이 현상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생각할 수 있는 이성을 가졌기 때문에 인간은 현존재라고 부르고 존재물음을 던지는 인간이다. 또 다른 존재 인간 이외의 모든 것들인데 이는 다시 용재자와 전재자로 구분되고 그 구분 원리는 존재자를 대하는 현존재의 태도에 있다 삶 속에서 현존재가 존재자를 사용물로 삼으면 용재자가 되고 단순한 관찰의 대상으로 대하면 전재자가 된다.
모든 것이 '나'라고 하는 자아의 이성에 의해 존재였던 세계와는 다르게 실존론적 존재물음을 던지는 현존재들은 세인이 되어 실존적 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현존재는 세인이 되어 다른 용재자와 마찬가지로 유용성을 가질 때 현존재로 하여금 존재하게끔 하며, 그로인해 자신도 존재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세계란 어떤 특정한 공간이 아니라 바로 현존재의 존재가능성을 위해 존재하는 바로 그 현상을 말한다. 그러므로 그 현상속에 존재하는 존재자들 중 존재물음을 가지는 현존재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용재자 또는 전재자가 될 수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 존재적 가능성을 가진다.
현존재의 전체성은 죽음을 통해 확보되지만 아무도 죽어 볼 수는 없다. 다만 타인의 죽음을 통해 대리주제로 삼아 볼 수 있을 뿐이다. 그러나 현존재의 전체성을 보증하기 위해 죽음에 대한 담론을 필요로 하지만 형식상으로는 불가능 하다. 현존재에게 미제가 전혀 없다고 한다면, 그것은 현존재가 더 이상 실존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다시말해 존재의 미제를 제거한다는 것은 곧 현존재의 소멸을 의미하며 현존재가 현존재로서 있는 동안, 현존재는 자기의 전체를 결코 달성 하지 못한다. 죽음으로 인해 실존성을 잃는다면 현존재는 자기의 전체 존재를 확보할 수 없게 된다. 그러나 죽음을 대리주제로 선택하는 방법을 통해 우리는 죽음을 간접경험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자기의 '가능한 전체 존재'를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죽음은 현존재가 존재하자마자 그 현존재의 하나의 존재 방식이다. 각 현존재들은 각자 자신의 죽음을 갖고 있고 현존재는 누구나 태어남과 동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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