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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원리

Ⅲ.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방침

Ⅳ.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절차

Ⅴ.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중점사항
1. 생각 더 하기
1) 생각을 키우는 열린학습지로 창의성 키우기
2) 협동으로 해결하는 수행평가
2. 봉사 더 하기
1) 주 1회 30분 일찍 등교하기
2) 방학중 장애인 체험하기와 불우이웃 돕기 봉사일기 쓰기
3. TV 덜 보기
4. 욕설 덜 하기

Ⅵ.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예절교육·절약교육·질서교육
1. 예절교육
2. 절약교육
3. 질서교육

Ⅶ.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가정교육
1. 가정의 교육적 기능
2. 가정에서의 기본 생활 습관
3. 가정환경과 습관 형성
4. 가정, 학교, 사회의 기본 생활습관 연계 교육

Ⅷ.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문제점

Ⅸ.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적용
1. < 프로그램> 「바른 손」 환경 파수꾼
2. < 프로그램> 「바른 발」 교통안전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듀이는(J. Dewey) “인간은 습관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지 이성이나 본능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는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해 주고 있다. 습관형성의 일반적인 과정을 켈만의 이론을 중심으로 정리해보면 다음의 3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순응의 과정이다. 개인은 특정 집단에 소속하기 위해서 또는 제거되지 않기 위해서 그 집단에 호의적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언행을 한다는 것이다.
둘째, 동일시 과정이다. 다른 사람이나 집단의 의견 또는 행동이 자기 자신과 그들과의 만족스러운 관계를 맺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한 개인이 그들의 언행을 받아들일 때 동일시가 생긴다. 이 이론에 근거한 바른 생활습관 형성 교육은 반복적이고 지속적일 때 효과가 있을 것임을 시사 받을 수 있다.
셋째, 내면화 과정이다. 이는 개인 자신의 가치체계와 일치하는 의견이나 행동을 받아들일 때 나타나는 과정으로 자체에서 만족을 느끼며 외적보상은 중시하지 않는다.
결국 바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목표는 내면화 단계에 이르도록 설정되어야 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도 여기에 초점을 맞춰야함을 시사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기본생활습관이 내면화되고 실생활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학년 발달단계에 따라 일관성 있는 연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W. James는 습관 형성의 원리로 “결심” “기회” “예외가 있어서도 안된다.” “반복연습”의 4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으며, 김재은은 생활습관의 형성 방법으로 “반복” “습관형성의 시기” “동기화”라는 3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들의 견해를 참고로 하여 어린이에게 좋은 습관을 형성 시켜주는 원리를 정리해 보면 다음의 5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경상남도 교육청(1991), 기본 생활 습관 지도, 경남 닐바나 출판사
▷ 강원도교육청(1976), 기본생활습관지도 교사용 지도서, 춘천 : 강원도교육청
▷ 권명자(1994),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지도를 위한 기본생활습관 지도서, 서울 : 보육사
▷ 이재순(1996), 아동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계학(1991), 인격 교육론, 서울 : 동아출판사
▷ 조병묵(1994), 부모는 자녀에게 이런 교육을 시켜라, 서울 : 민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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