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지도 원리,방침, 기본생활습관지도 절차,중점, 기본생활습관지도 예절교육,절약교육,질서교육,가정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문제점,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중요성,편성운영,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영역별중점내용,영역별지도내용,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지도방법,평가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 편성,운영,중점지도내용, 특별활동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 운영,평가방법,비교
- [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개념,기본방향,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체제,운영체제, 학교교육과정의 검토사항,평가방향,내실화과제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초등학교 2학년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 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 정보통신기술교육, 초등학교 2학년 생활지도, 초등학교 2학년 글쓰기지도
- 목차
-
Ⅰ. 서론
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원리
Ⅲ.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방침
Ⅳ.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절차
Ⅴ.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중점사항
1. 생각 더 하기
1) 생각을 키우는 열린학습지로 창의성 키우기
2) 협동으로 해결하는 수행평가
2. 봉사 더 하기
1) 주 1회 30분 일찍 등교하기
2) 방학중 장애인 체험하기와 불우이웃 돕기 봉사일기 쓰기
3. TV 덜 보기
4. 욕설 덜 하기
Ⅵ.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예절교육·절약교육·질서교육
1. 예절교육
2. 절약교육
3. 질서교육
Ⅶ.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가정교육
1. 가정의 교육적 기능
2. 가정에서의 기본 생활 습관
3. 가정환경과 습관 형성
4. 가정, 학교, 사회의 기본 생활습관 연계 교육
Ⅷ.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문제점
Ⅸ.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적용
1. < 프로그램> 「바른 손」 환경 파수꾼
2. < 프로그램> 「바른 발」 교통안전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듀이는(J. Dewey) “인간은 습관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지 이성이나 본능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는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해 주고 있다. 습관형성의 일반적인 과정을 켈만의 이론을 중심으로 정리해보면 다음의 3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순응의 과정이다. 개인은 특정 집단에 소속하기 위해서 또는 제거되지 않기 위해서 그 집단에 호의적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언행을 한다는 것이다.
둘째, 동일시 과정이다. 다른 사람이나 집단의 의견 또는 행동이 자기 자신과 그들과의 만족스러운 관계를 맺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한 개인이 그들의 언행을 받아들일 때 동일시가 생긴다. 이 이론에 근거한 바른 생활습관 형성 교육은 반복적이고 지속적일 때 효과가 있을 것임을 시사 받을 수 있다.
셋째, 내면화 과정이다. 이는 개인 자신의 가치체계와 일치하는 의견이나 행동을 받아들일 때 나타나는 과정으로 자체에서 만족을 느끼며 외적보상은 중시하지 않는다.
결국 바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목표는 내면화 단계에 이르도록 설정되어야 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도 여기에 초점을 맞춰야함을 시사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기본생활습관이 내면화되고 실생활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학년 발달단계에 따라 일관성 있는 연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W. James는 습관 형성의 원리로 “결심” “기회” “예외가 있어서도 안된다.” “반복연습”의 4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으며, 김재은은 생활습관의 형성 방법으로 “반복” “습관형성의 시기” “동기화”라는 3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들의 견해를 참고로 하여 어린이에게 좋은 습관을 형성 시켜주는 원리를 정리해 보면 다음의 5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경상남도 교육청(1991), 기본 생활 습관 지도, 경남 닐바나 출판사
▷ 강원도교육청(1976), 기본생활습관지도 교사용 지도서, 춘천 : 강원도교육청
▷ 권명자(1994),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지도를 위한 기본생활습관 지도서, 서울 : 보육사
▷ 이재순(1996), 아동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계학(1991), 인격 교육론, 서울 : 동아출판사
▷ 조병묵(1994), 부모는 자녀에게 이런 교육을 시켜라, 서울 : 민성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2학년 교육과정]초등학교교육과정의 방향, 초등학교2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 초등학교2학년의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청소년복지] 초등교육과정, 무엇이 문제인가
-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미,교육과정, 상업계 고등학교(상고)기준학과,인성교육, 상업계 고등학교(상고)교원전문성강화, 상업계 고등학교 발전과제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와 아동발달,가정생활지도,가정통신문,학생인권, 학교생활지도와 이야기활용지도,이메일활용지도,자치활동방법,개선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