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3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왓슨의 이론

1) 왓슨의 생애 ▶왓슨(John Broadus Watson 1878~1958)

2) 행동주의 출현 배경

3) 왓슨의 이론
(1)왓슨의 행동주의

(2)고전적 조건반사이론

(3)빈도의 원리&최신성의 원리

(4) 학습에 대한 왓슨의 이론

(5)아동 양육에 대한 왓슨의 생각

4) 왓슨에 대한 평가

2. 반두라 이론


1.반두라의 생애
2.사회학습이론

1)주요개념
(1) 모방

(2) 인지

(3) 자기규제

(4) 자기효율성

2) 모델로부터 학습하는 과정
(1) 관찰학습

① 주의과정

② 보존과정

③ 운동적 재생과정

④ 동기과정 관찰학습
(2) 대리학습 및 대리조건화

3.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요약

1)주요개념
(1) 모방

(2) 인지

2) 관찰학습 과정

3)관찰학습의 유형
4,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평가

5.스키너와 반두라의 이론 비교

1) 인간관

2) 기본가정

6.치료기법 및 사회복지 실천적용
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영향

1) 치료 기법
① 심상에 기초한 기법(상징적 탈감법)

② 인지적 재구성

③ 자기 주장 훈련과 사회기술 훈련

④ 자기 통제 절차

⑤ 현실 생활의 수행에 기초한 기법

2) 치료적 관계

3) 치료적 적용

4) 사회사업실천에의 적용

7.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1)수업목표 설정의 네 차원

2)관찰을 통한 교수

3)협동적 교육평가

4) 자기 효능감 향상을 위한 교육적 방법

(1)학습자의 자기 효능감 향상

(2)교사의 자기 효능감 향상

8.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한계점

① 사회학습이론의 공헌

② 한계점

9. 행동주의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1) 공헌점

(2) 비판점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2) 모델로부터 학습하는 과정
(1) 관찰학습
관찰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청소년들은 텔레비젼에서 본 인기가수의 노래와 춤을 그대로 따라서 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타인의 행동을 기계적으로 모방만 하지 않고 상이한 모델 및 사례들로부터 선택한 것들을 종합해서 새로운 행동을 만들기도 한다. 네 개의 단계를 가진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① 주의과정
모방할 행동의 중요한 특징들에 주의하고 정확하게 지각하지 않는다면 관찰로부터 많은 것을 학습할 수가 없다. 우선 관찰에 의해 학습하려면 어떤 모델에 조심스럽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어떤 모델은 다른 모델들 보다 더 주의를 기울여야만 한다. 모델의 행동에 주의하고, 중요한 측면들을 재확인하며, 뚜렷한 특징들을 변별해야만 관찰을 통하여 학습이 가능하다. 주의과정이 노출된 무수한 관찰대상 가운데 무엇을 선택적으로 관찰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관찰자의 특성, 모방될 행동의 특성, 인간 상호작용이 구조상 배치 등이 관찰경험의 양과 유형을 결정한다. 반두라에 따르면 어린 아동이 사회적 모델로 선택할 가장 가능성 있는 대상은 다정하고 보살펴주는 사람 또는 유능하고 강력한 힘을 가진 사람이다.
② 보존과정
모델의 행동을 재현하려면 그것을 기억해야 하는데 이는 반응패턴을 상징적 형태로 기억 속에 표상시키는 것이다. 기억은 시간이 지나면 희미해지거나 없어진다.
따라서 모델의 행동특징을 회상할 수 있는 능력이 결정적이다. 반두라는 보존과정이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제시하였다. 첫째는 심상의 표상체게가 복원할 수 있는 지각의 심상을 형성한다. 즉, 심상을 형성해 이 심상이 모델에 관한 정보를 지속적이면서 쉽게 꺼낼 수 있는 출처가 된다. 심상은 언어적으로 부호화하기 어려운 행동패턴을 배울 때나 언어적 기술이 미숙한 연령에서의 관찰학습에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째는 언어적 표상체계이다. 모델의 행동들이 언어로 부호화되면 이 언어적 단서들이 후에 필요할 때 상기하는데 도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옥채, 박미은외 2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김성희, 허혜경, 1998 유아 발달. 교육과학사.
서봉정, 1999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출판사.
안영진, 1998 영. 유아 발달총서. 정일출판사.
우종하, 2000 인간 심리의 이해. 교육과학사.
홍순정, 1997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한국방송대출판부.
박찬옥 2002, 유아의 사회적 능력 형성, 유아교육학술대회(한국어린이육영회)
김청자. 교육심리학 동문사
이성진,홍준표, 1999,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임창재,1999,교육심리학, 학지사
최정훈외, 1998,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장휘숙, 2001, 인간발달, 박영사
여광응, 조인수, 문태형 공저, 2001,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학교 출판부

참고사이트
사이트 다음 넷
http://blog.naver.com/sarasa21?Redirect=Log&logNo=10002264198
http://blog.naver.com/springkh78?Redirect=Log&logNo=80014218211
http://cafe.naver.com/social8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0455
http://blog.naver.com/edujini0620?Redirect=Log&logNo=90009051118
http://cafe.naver.com/boram2.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행동주의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보기위해 구매하였는데, 이것에 대한 내용이 거의 없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내용이 빈약 하였습니다. 속임수를 당했다는 기분을 금하길 없습니다. 왜냐면 끝 부분까지 확인을 할 수가 없어 내가 읽고자하는 부분을 확인 할 수 없는 상태에서 구매를 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충분하지 않는 내용의 레포트를 판매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합니다.
  • dmadkr***
    (2013.06.07 00:42:08)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이론 레포트
  • 행동주의 이론 목 차 제 1절 인간관제 2절 기본가정1. Skinner의 행동주의의 기본가정2.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제 3절 주요개념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3. 변별자극 4. 강화와 벌5. 행동조성 6. 일반화7. 관찰학습 8. 대리적 조건화와 학습9. 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제 4절 행동발달에 대한 관점제 5절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1. 가족과 집단 2. 지역사회와 조직3. 사회문화체계제 6절 사회복지 실천에의

  • 행동주의이론 레포트
  • 행동주의이론목차행동주의이론의 주요 개념I. 인간관II. 기본 가정III. 주요 개념1. 반응행동2. 성격의 발달3.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4. 조작적 조건화의 조작적 행동5. 변별자극6. 강화7. 벌8. 소거9. 행동형성/행동조성10. 일반화* 참고문헌행동주의이론의 주요 개념I. 인간관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은 시기에 따라 다르다. 인간을 단순히 자극에 반응하는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자연현상과마찬가지로 일정한 법칙에 따르는 것으로서 행

  • 행동주의이론 레포트
  • 제 15 장 행동주의 이론1. 이론적 배경 및 발달 과정1) 이론적 배경 인간관- 인간의 인성은 그 대부분이 환경의 산물이며 그의 행동은 상이한 여러 가지 학습과정의 결과이자 내적 상태보다는 환경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정신분석 이론의 인 간관보다 덜 복잡하며 본성보다는 양육이 발달과정에 더 큰 요소로 작용한다고 본다. 행동주의 주요 이론① 고전적 조건형성 (반응적 조건형성) : Pavlov- Pavlov의 개 실험 : 우선 개를 묶어놓고

  • 행동주의이론 레포트
  • 행동주의이론1. 행동주의 이론행동주의 이론에 관한 관점은 인간 행동은 내적 충동보다는 외적 자극에 의하여 동기화된다는 관점이다. 인간은 보상과 처벌에 의하여 유지되는 기계적 존재라고 보며 모든 인간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 가능하기 때문에 통제 또한 가능하다고 본다. 그러므로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환경의 자극에 의하여 동기화되며 행동에 따르는 강화에 의하여 전적으로 결정된다고 보는 시각이다.2. Pavlov의 고전적 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 스키너,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스키너의 생애(A+ 레포트,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이론 개관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개관1. 개관본능이나 충동, 욕구 등 내부 심리적 힘이 행동의 주요 원인이라고 주장 하는 대표적 인 이론이 정신분석 론이라면, 이와는 대조적으로 인간의 행동이 외적 요인, 즉 환경의 힘에 의해 획득유지되고 수정된다고 주장하는 대표적인 이론이 행동주의적 성격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스키너에 의하면, 인간은 내적인 창조적 힘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유전적 요인과 환경에 따라 조건 지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