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사 연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사연수][교원연수][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 사례]교사연수(교원연수) 디지털화, 교사연수(교원연수) 비효율요인, 교사연수(교원연수) 호응도, 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 사례, 교사연수(교원연수) 관련 제언 분석
- [2016 교육공학 a+] 교육공학 교재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총4개의 주제, 교육공학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적용방안, 교육공학 적용방안
- 2018년 방통대 교육공학]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교육공학 핵심내용요약+교육공학 적용방안
- [교원연수, 교원연수제도]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방법과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현황 및 선진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사례를 통해 본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 관련 제언 고찰
-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CS)의 개발대상과 구성,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CS)의 부처별 활동,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CS)의 발전방향과 시사점
- 목차
-
Ⅰ. 교사 연수프로그램 배경 및 필요성
1. 연구 배경
2. 연구 방향 제시
Ⅱ. 교사 연수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성찰(Reflection)의 교육적 의미
2. Schon의 성찰적 실천
2. Kolb의 학습사이클
Ⅲ. 성찰적 실천가로의 교사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구성
1. 연수 프로그램 목표
2. 프로그램 구성
Ⅳ. 결론
- 본문내용
-
Ⅱ. 교사 연수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성찰(Reflection)의 교육적 의미
학습자의 지식 습득 보다는 지식을 창조하고 재구성하는 지식 생산자로서의 역할에서 더욱 요구되는 활동이다.
① 성찰적 사고 : 어떤 상호작용 혹은 실재로부터 의미를 창출하고 이해에 도달하려는 문제 중심의 유목적적인 사고 (John Dewey)
문제해결 혹은 문제 상황의 개선을 위한 사고의 변화를 뜻하며, 성찰적 사고의 핵심은 문제상황을 비판적으로 인식하여 이러한 비판적 사고로부터 성찰적 실천 과정을 이끄는 중요한 힘으로 인식된다. 반성적 사고는 인간이 삶에서 부단히 직면하게 되는 문제 상황들에 대하여 적절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적응해 가는 과정에서 성장된 생물학적 진보의 소산물이다. 반성적 사고는 당면 문제들을 해결하는 도구이자 수단인 동시에 인간이 희구하는 목적의 달성을 위해 경험을 재조성, 재조직하고 경험의 성장에 방향을 부여하는 키(key)의 역할을 한다.
② 성찰적 실천 : 사회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학습과정과 학습 결과에 대한 성찰적 사고와 자신의 실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전문가적 태도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및 창의적 사고력과 같은 고도의 사고 능력을 확대시키는 과정이다.
③ 성찰적 실천의 교육적 의미 : 학습자의 적극적인 탐구를 동반한 성찰적 학습 과정은 학습자의 전문적 태도와 지식을 개발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고도의 지적 능력의 습득은 개별 전략의 훈련이나 교수자 혹은 설계자에 의해서 의도적으로 제공된 단편적인 도구적 전략이 아니라, 복합적인 학습과제를 해결하는 일련의 학습 활동이 자연스럽게 통합된 학습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이 학습한 것을 실천하고 이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신의 학습 과정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는 성찰적 실천은 학습자의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한 유의미한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인식되어질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정윤경(2008) 반성적 교사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정윤경(2008) 반성적 교사교육에서 반성의 의미
성열관 (2005) 반성적 교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실천연구
정용교 외 (2007)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사회과 교사 자질함양
이신동 (2005) kolb학습 유형에 따른 교수방법 선호도 조사
임칠성 (2008) 국어과 수업에 대한 반성적 고찰
국제학술대회. 교육현장에서 반성적 실천 이끄는 실행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