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사 연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목차
Ⅰ. 교사 연수프로그램 배경 및 필요성
1. 연구 배경
2. 연구 방향 제시

Ⅱ. 교사 연수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성찰(Reflection)의 교육적 의미
2. Schon의 성찰적 실천
2. Kolb의 학습사이클

Ⅲ. 성찰적 실천가로의 교사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구성
1. 연수 프로그램 목표
2. 프로그램 구성

Ⅳ. 결론


본문내용
Ⅱ. 교사 연수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성찰(Reflection)의 교육적 의미

학습자의 지식 습득 보다는 지식을 창조하고 재구성하는 지식 생산자로서의 역할에서 더욱 요구되는 활동이다.
① 성찰적 사고 : 어떤 상호작용 혹은 실재로부터 의미를 창출하고 이해에 도달하려는 문제 중심의 유목적적인 사고 (John Dewey)
문제해결 혹은 문제 상황의 개선을 위한 사고의 변화를 뜻하며, 성찰적 사고의 핵심은 문제상황을 비판적으로 인식하여 이러한 비판적 사고로부터 성찰적 실천 과정을 이끄는 중요한 힘으로 인식된다. 반성적 사고는 인간이 삶에서 부단히 직면하게 되는 문제 상황들에 대하여 적절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적응해 가는 과정에서 성장된 생물학적 진보의 소산물이다. 반성적 사고는 당면 문제들을 해결하는 도구이자 수단인 동시에 인간이 희구하는 목적의 달성을 위해 경험을 재조성, 재조직하고 경험의 성장에 방향을 부여하는 키(key)의 역할을 한다.
② 성찰적 실천 : 사회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학습과정과 학습 결과에 대한 성찰적 사고와 자신의 실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전문가적 태도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및 창의적 사고력과 같은 고도의 사고 능력을 확대시키는 과정이다.
③ 성찰적 실천의 교육적 의미 : 학습자의 적극적인 탐구를 동반한 성찰적 학습 과정은 학습자의 전문적 태도와 지식을 개발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고도의 지적 능력의 습득은 개별 전략의 훈련이나 교수자 혹은 설계자에 의해서 의도적으로 제공된 단편적인 도구적 전략이 아니라, 복합적인 학습과제를 해결하는 일련의 학습 활동이 자연스럽게 통합된 학습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이 학습한 것을 실천하고 이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신의 학습 과정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는 성찰적 실천은 학습자의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한 유의미한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인식되어질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정윤경(2008) 반성적 교사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정윤경(2008) 반성적 교사교육에서 반성의 의미
성열관 (2005) 반성적 교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실천연구
정용교 외 (2007)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사회과 교사 자질함양
이신동 (2005) kolb학습 유형에 따른 교수방법 선호도 조사
임칠성 (2008) 국어과 수업에 대한 반성적 고찰
국제학술대회. 교육현장에서 반성적 실천 이끄는 실행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3공통) 교재1장부터4장까지 각각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주제 하나씩 선정하고 총4개의 핵심내용 요약 정리하시오0k
  •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기로 하자.Ⅱ. 본 론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교육공학 유아교육에서 적용1) 교육공학의 개념교육이란 개인이 자신이 속해있는 사회에서 긍정적인 가치를 지닌 능력, 태도및 행동을 개발하는 총체적 과정을 이야기하고,

  • 해외 어학연수 왜 가야 하는가
  • 교육에 있어 해외 연수는 영어 학습의 성패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점으로 부각된다. 초등학교를 포함하여 중, 고등학교의 영어 교육 시간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구사하기에는 여러 가지로 무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목표언어에 더욱 더 많이 노출되기 위해 해외 어학연수를 가는 수는 성인뿐만 아니라 나이에 상관없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출처 자료: 해외 어학연수에 대한 인식 및 기대에 관한 연구: 어학연수 경험자와 비경험자 연구비교. 김

  • 교수설계 의미, 교수설계 재개념화, 교수설계 행동주의학습, 교수설계 구성주의학습, 교수설계 자기조절학습, 교수설계 인지적도제학습, 교수설계 제언
  • 교육공학 또는 교수공학(IT: Instructional Technology)과 수행공학(HPT: Human Performance Technology)이 있다. 교수 공학에는 산출물 중심의 Hard Technology와 과정중심의 Soft Technology가 있는데 ID와 ISD는 대표적인 Soft Technology이다(Heinich et al., 1996).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고(김영수 외, 1995; Seels & Richey, 1994), 수행공학은 인간의 수행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인간 및 조직의 행동에 과학적 연구와 실제적 경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차 례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사례방법3. 원격교육을 통한 수학교사 재교육 개선3-1 원격교육연수의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교육정보화의 추진동향은 정보화 수준의 향상, 교사능력배양, 정보화 전체의 환경 통합, 컴퓨터 교육의 확산 및 발전, 통신망 사용의 보급과 확장 등으로 요약해볼 수 있다. 또한 학교에서의 변화와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기 위해서는 학교 제도, 교수 학습 방법, 교수와 학생과의 관계, 교실환경의 변화 등 다각적인 접근이 요구된다고 보며, 현재는 초보단계이고 사례 연구가 미흡하지만 교육공학은 교육정보화와 더불어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