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과자연과학] 만물이 다양해지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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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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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음양오행
서론
본론
1. 음양․오행의 原義(원의)
2. 음양론의 전개
⑴ 음양의 개념
⑵ 음양의 특성
3. 오행론의 전개
⑴상생(相生)의 오행
⑵상극(相剋)의 오행
4. 음양오행의 융합
결론 - 음양오행설의 영향과 그 평가
Ⅱ. 자연과학- 화학적 입장
1. 원소, 원자 - 만물을 이루는 요소
⑴원소
⑵원자
2. 만물이 다양해지는 방법
⑴화합물, 혼합물
⑵공유결합, 이온결합
Ⅲ. 만물의 다양성에 대한 유학과 자연과학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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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1. 음양․오행의 原義(원의)
음과 양에 관한 최초의 기록인 『시경』에서는 한 곳에서만 음양이 연용될 뿐 『시경』권17-3․「대아」․公劉제5장 : 相氣陰陽 觀氣流泉 : 이 때의 음양도 산의 북쪽과 남쪽을 뜻한다.
음과 양이 따로 떨어져서 사용되고 있다. 음은 '어둡다' 혹은 '덮는다'는 의미로 사용되었고, 양은 방위․햇빛․'따뜻하다'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음양이 만물의 대립되는 두 요소로서 이해되기 시작한 것은 『노자』부터이고, 『장자』에서는 음양이 만물을 생성하는 두 종류의 기로 설명되고, 『회남자』에서는 음양의 만물 생성 작용을 남녀 양성의 생식 기능에 비유하였다. 『춘추곡량전』에서는 "음이 홀로 사물을 낳지 못하고 양이 홀로 사물을 낳지 못한다"고 하여 음양 어느 한편만으로는 사물을 생성할 수 없고 반드시 서로 결합한 뒤에야 사물의 생성이 가능하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음양 관념의 결정적인 변화와 전개는 아마도 『주역』의 발전에 따른 것이 아닌가 한다. 『주역』․「계사전」(上 )에서는 "一陰一陽之謂道", "陰陽不測之謂神"이라 하여 상반하는 음양 두 기로써 우주의 생성 변화를 설명코자 하였다. 이때부터 우주 자연(인간과 사회 포함)을 설명하는 방법은 크게 변모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음양 관념으로 『주역』을 해석함으로써 『주역』은 복서서에서 벗어나 철학적 구조를 갖춘 경서로 인정받게 되었다.
오행이라는 용어는 오늘날 사물을 이루는 다섯 가지 기본 요소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고대 희랍이나 인도의 사대(四大)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오행은 본래 목․화․토․금․수라는 인간의 실생활에 필수 불가결한 다섯 가지 물질을 의미할 뿐이었다. 오행에 관한 초기의 기록 『상서』,『춘추좌씨전』,『국어』등에는 '인간의 실생활에 유용한 다섯 가지 물질', 혹은 '땅이 생산해 내는 다섯 가지 실용적인 자료'를 의미한다.
오행의 의미가 확대되고 조직화되는 것은 『여씨 춘추』에서부터라고 보인다. 우주 자연의 모든 사물과 현상을 오행 속에 포함시켰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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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ymond Chang, 『일반화학』, 청문각, 2002
네이버 백과사전
박성규, 『기본물리학-개정증보판』, 자유아카데미, 2003
박주현, 『알기쉬운 음양오행』, 동학사, 1997.
송갑순, 「음양오행설의사유체계」, 민속학술자료총서 5차, 2003.
심규하, 「송대 이기론의 물리학적 탐구」, 한국학술정보, 2008.
어윤형․전창선, 『오행은 뭘까』, 세기, 1994.
어윤형․전창선, 『음양은 뭐지』, 세기, 1994.
이황, 이광호 역, 『성학십도』, 홍익 출판사, 2001.
화학교재편찬연구회, 『일반화학-제4판』, 녹문당,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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