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 유학의 휴머니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시대 유학의 휴머니즘 필요성
첫 번째로 쓴 글에서 교수님의 많은 지적을 받았다. 내가 너무 주제를 광범위하게 잡은 경향이 있고 교수님 말씀대로 유교가 과연 현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만능키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내 생각은 이 시대의 문제점의 원인이 유교적 가치와 사상의 부재라고 생각한 것인데 논증이 많이 부족했던 것 같다. 교수님이 첨삭해주신 것을 토대로 다시 한번 글을 써보았다. 주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유학과 이 시대 휴머니즘의 융합의 필요성으로 하였다.
서론
현대사회는 우리가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수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오늘날 제기 되고 있는 여러 문제점들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여러 가지 가치가 혼재되어 있다. 그 원인을 사회 가치관의 변화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내가 생각하는 가장 큰 원인은 인간의 가치관이 변화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인간의 가치관이 변한 이유는 바로 유교적 사상과 가치의 부재 때문이라고 생각한다.[유교 문화권을 한정적으로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유교문화권에 속하여 유학을 깊이 공부하였다. 유학은 현세를 위한 학문으로서 세상을 이롭게 하여 백성을 새롭게 하도록 교화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즉, 자기 한 몸의 이익만을 위한 학문이 아니라 공(公)을 위한 것이다. 또한 유교는 생리적 차원에서는 물질적 가치가 요구되지만, 정신적 차원에서는 도덕적 가치가 요구된다. 인간의 바람직한 삶을 위해서는 인간의 생존을 위한 경제성이 충족되어야 하고 아울러 인간다운 삶을 위한 도덕성이 충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서구 근대사회의 합리주의 정신에 바탕을 둔 우리의 휴머니즘은 어느덧 유교에 무게를 두지 않고 있다. 육체적 욕구와 물질적 가치에 우위를 두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가치관을 가진 현대사회의 인간관이 우리의 사고를 지배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현대사회의 문제점의 원인인 것이다.
본론
1. 인간소외, 비인간화 문제
현대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는 인간 소외, 즉 인간의 비인간화라 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상실하고 인간으로서의 올바른 대접을 받지 못함을 말하는데, 인간이 그 무엇의 도구로 전락하여 수단적 위치에 서서 값이 매겨지는 상품이 된다는 것이다. 서구의 자본주의는 우리에게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편리를 가져다 주었지만, 황금만능주의, 물질지상주의, 경제제일주의 등 인간을 도구화하고 상품화하였다. 또한 인간은 자신들의 이기심으로 과학만능시대를 열었으며 도리어 인간이 과학 기술의 포로가 되어 노예가 되는 비인간화의 속박 속에 갇히게 되었다. 이기심이 판치는 현대사회에서 인간은 물질과 과학 기술로부터 ‘인간 소외’를 당하고 있는 것이다.
유교는 동서양의 여러 철학과 종교 가운데 인간에 대해 가장 많은 관심을 기울여 온 문화 체계일 것이다. 유교의 주된 관심은 오직 ‘인간’에 있으며 그 인간들이 모여 사는 ‘사회’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교는 인간다운 삶이 무엇이며 인간답게 살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인가에 많은 노력과 관심을 가져왔다. 따라서 유교가 지향하는 것은 인간은 홀로 고립된 존재가 아닌 더불어 사는 존재 라는 것이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휴머니즘은 유교가 지향하는 것과 거리가 멀다고 생각한다. 이 시대의 휴머니즘은 상당히 개인주의이며 단지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것을 우선시 한다. 이것의 가치를 논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좀 더 나은 세상을 살기 위해서는 유교적 가치관이 개입된 새로운 휴머니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도덕성 황폐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교육] 아동중심교육과 조기교육에 대한 고찰
  • 이란 무엇인가2. 조기교육의 필요성3. 조기교육의 장점4. 조기교육의 단점5. 조기교육이 적용된 현 상황6. 조기교육 - 설문 조사 결과7. 조기교육에 대한 느낌Ⅰ. 아동중심교육1. 아동중심교육의 정의 및 배경아동 중심 교육이란 말 그대로 교육의 중심에 아동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아동 중심 교육은 18세기 루소를 시작으로 하여 20세기에 발전된 휴머니즘, 실험 심리학, 실용주의 철학의 영향을 받아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현대 유아교육의

  • [사범] 세계 각국의 교육 발전사
  • 목 차1. 미국의 교육(1) 식민지시대(2) 18세기의 교육사정과 미국의 독립(3) 19세기의 교육환경(4) 20세기 전반의 교육환경(5) 20세기 후반의 교육환경2. 독일의 교육(1) 동서독의 통합(2) 중세의 교육(3) 근세․근대의 교육(4) 독일제국 성립 전후의 교육(5) 바이마르헌법하의 교육사정(6) 히틀러정권하의 교육사정(7) 2개의 독일로 분열(8) 동독․서독의 교육3. 중국의 교육(1) 푸이 퇴위 이전의 교육(2) 신중국의 교육사정4. 러시아․소련의 교육(1) 러

  • [한국문학] 손창섭의 「미해결의 장」작품 분석
  • 손창섭의 「미해결의 장」작품 분석1. 시대적 배경2. 작가 연구(1) 손창섭의 전기적 고찰(2) 손창섭의 의식 구조3.「미해결의 장」작품 분석(1) 인물과 의미구조(2) 문체와 형상화 방식4. 결론1. 시대적 배경손창섭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았던 1950년대 사회를 전제하지 않으면 안된다. 한국전쟁의 결과 많은 사람들은 전쟁을 참상과 피해의식, 증오의식 등으로 바라보게 되었지만, 사실 전쟁이란 그러한 인간적 감정 너머에 존재하

  • 교육학개론 - 교육의 역사
  • 이 교육에 대해 자 각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향으로 교육이 나아감(ex.문맹 퇴치 etc) 혹은 그들의 교파의 논리 및 대의명분의 확립 및 실험을 위한 교육을 위한 학교 건립.(루터, 칼뱅, 멜란크톤.)계몽주의: 이성이 지배하는 과학적 사회. ◦17~19세기 서구교육17세기 실학주의 교육 - 17세기는 과학과 지식의 혁명시대였고 신학적사고에 서 탈피하여 보다 확실하고 신뢰할수 있는 과학적인 실증에의 길로 옮겨감.18세기 계몽주의 교육 - 계몽주의란 전

  • [근현대교회사] 근대교회사 내용요약.hwp
  • 시대,” “이서의 시대,” “개인주의” 그리고 “세속화 시대”가 근대의 특징이지만 이것은 교회 밖에서 본 시대적 특징이지 교회의 내면적인 삶을 반영한 것은 아니다. 기독교의 세속화를 촉진시킨 많은 요인 중에서 불란서 혁명과 자유주의 운동의 발흥은 근대사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2. 근대 교회사 출발과 시대구분 문제일반 문화사적으로 볼 때 근대는 르네상스 휴머니즘을 기점으로 삼는다. 그러나 종교개혁사와 구분되는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