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바람직한 인간상 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사회의 바람직한 인간상 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현대사회가 필요로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에 대하여 다섯가지로 요약하여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목차
현대사회의 바람직한 인간상 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우선적으로 인간상이란, 인간으로써 갖추어야 할 모습을 지칭하며, 이런 모습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기도 하지만 그 근본은 항상 일정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양성성이라 하며, 남성의 올바른 인간상과 여성으로써 지니고 있는 우수한 감성과 지성의 능력을 포함한 능력을 인간상으로 보는 이도 있다. 사람마다의 견해가 다르고 생각과 가치관이 다르듯이 그 개개인이 살아온 행동양식과 감정에 의하여, 다른 인간상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바람직한 인간상이란 정신이 바르고, 행동이 올바른 사람이 아닌가? 란 막연한 생각을 하다가, 좀 더 깊게 접근해 보았을 때 정신의 올바른 기준이 모호하고, 행동이 올바른 기준이 정확하지 않다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바람직한 인간상이란 무엇인가?
흥부와 놀부에서 한없이 착하기만 한 흥부는 전래동화에서는 착하고 배울 점이 많은 인물일지 모르나,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는 미련하고, 부지런하지 못하며, 계획된 바를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추진력 또한 없는 우둔한 사람에 불과할 지 모른다. 그렇다면 놀부는 어떠한가 생각해 보면, 일의 성과가 좋고, 추진력 또한 우수하며, 일 처리 능력에 있어서도 인정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믿고 의지할 만한 인재가 되지 못하며, 사리사욕에 앞선 사람으로 바람직한 인간상이라고 할 수 없다. 이처럼 여러 인물과 행동사항, 인간상을 생각하여 보았을 때 바람직한 인간의 조건을 다섯 가지로 압축 할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년심리] 청소년의 양성성, 성역할에 대한 연구
  • 사회적 틀 속에 자신을 가두어 버리는 불행을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발맞추어 보다 융통적인 성역할을 갖출 수 있는 통로를 열어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심리적 양성성을 발달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과거 전통적으로 강요되어 왔던 사회적 성역할과 현재 현대사회 성역할의 주요 흐름인 양성성을 연구하게 되었다.Ⅱ. 전통적인 사회적 성역할1. 사회적 성역할의 의미여기서 성역할(sex role)이란 한 개인이 그가 속한 문화

  • 교육심리학 레포트
  • 이란 도덕규범에 일치하는 개인이나 사회집단의 심성을 말하는 데, 인간은 태어날 때에 는 무도덕하지만, 성장함에 따라 도덕성이 점차 발달되어 간다. 대표적 학자 : Piaget와 Kohlberg⑴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제1단계 : 도덕적 사실주의(2-7세)규칙 - 어른의 권위에서 오는것, 있는 그대로 받아 들여지고 지켜져야 하는 절대적인 것인과응보적 정의제2단계 : 도덕적 동등성(7-11세)어떤 일을 한다든지 벌을 받는 일까지도 무엇이든지 똑같이 하는 것이

  • 한국유교,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열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아닐까. 필자는 유교의 誠과 中庸의 관점에서 가장 유교적인 것이 유교의 자산일 수 있다고 본다. 유교를 전근대적 지배이념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소유와 존재가 인간과 사회의 성격을 규정하는 근본문제임을 일찍이 자각한 인문문화로서 인식하고, 역사 속에서 유교가 실천해 온 소유와 존재의 갈등을 해소하려 한 노력을 正視하고 현대사회의 패러다임 속에서 재해석함으로써 그 자산의 활용도 가능할 것이다.

  •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육제도 및 입시제도 그리고 문제 및 개선방안 한국 교육제도
  • 사회에 통합시켜 사회과에서 지리, 국사, 세계사, 공민 등을 가르치게 함(단, 국사 교과서는 따로 편찬). ③ 실업․가정과를 통합 개편하여 남녀 공통 필수로 정함, ④ 선택 교과제 도입, ⑤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역할 분담체계를 확립, ⑥ 각 교과별 성격과 내용 체계를 명확히 하고, 지도방법과 평가기준을 상세하게 제시하여, 교육에 관련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함 등이다.(3) 고등학교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특징은 ① 개방형 체제를

  • 흥부전 -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생각하는 긍정적인 인물상
  • 없는 행동, 아내에게 가사노동, 양육, 경제노동 등의 여러 가지 힘든 짐을 지우게 한 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에는 맞지 않는 인간상이라고 생각된다. 누구보다도 부지런히 움직이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며, 능동적인 행동이 현재 바람직하게 생각되는 인간상이다. 평소에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사실, 너무나도 긍정적이고 선한 인물로 그려진 흥부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흥부를 다른 관점에서 비판해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