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18c 고소설과 연암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18c 우리 고소설의 흥성기
(1) 당대 소설의 유통 및 전파
(2) 번성에는 어떤 여건이 있었는가?
(3) 18c소설들의 경향과 그 특성

2. 연암소설
(1) 일대기
(2) 연암의 사상과 문학
본문내용
2) 군담소설- 삼국지나 수호지, 서유기 등의 영향으로 군담소설이 18세기 당시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전해지는 이본들을 보면 몇몇 작품을 제외한 대부분이 군담소설들로 18c 우리 소설에 중심을 차지했다. 군담소설은 창작군담과, 임진록 등의 역사군담과 수호지 등의 번역군담도 있었다. 이러한 군담소설이 당대에 많이 읽힌 까닭은 양란으로 인한 민족의식의 증폭이 컷을 것이다.

3)방각본 소설-고을에서 주로 찍었기 때문에 방각본
목판본과 토판본, 주자본이 있다. 방각본으로 인해 대량 생산이 이루어짐. 판각본이 나온 이유는 a. 외적 침입이후 서책이 많이 훼손되었고 b. 서민들의 자본력이 커졌으며, c 신분제 변동으로 많은 이들이 책을 필요로 함 d. 서당가와 부녀자의 수요 증가. 결국 여러 방면에서 책의 수요가 폭증하여서 판각본이 등장함. 이 판각본은 사원 중심으로 낸 사원본이 있고 서원에서 낸 서원본과 관가에서 낸 관각본이 있고 개인이 낸 사각본이 있다. 이 중 관각본은 유교적 이념을 전파하기 위해 나오며 사각본은 오락적 목적이나 족보간행, 문집간행, 간단한 경서 간행등을 목적으로 했다. 이러한 것들은 보부상의 활동과 재래식 정기시장 통해 유통되었다.
이 같은 판각본은 많은 목재의 생산이 필요하고 결국 목재 생산이 많은 곳에서 주로 나타났다. 완판본(전주), 안성판본(안성), 경판본 등이 있다. 현재 박물관에만 경판본이 조금 남아이을 뿐 판각본은 얼마 남아있는 것이 없다. 구운몽을 찍은 을사본(1725)등이 가장 오래 되었으며 국문소설 방각본은 19C초에야 나옴. 경판본인 '삼설기'(1848)가 가장 오래된 것.
전주가 판목 입수가 쉬운 관계로 같은 작품이라도 경판보다는 그 양이 많음. 또한 완판은 0을 세모로 표기하고 해서체를 써서 경판보다 읽기 쉽다. 또한 호남방언이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현대문학의 흐름과 국어의 활용
  • 소설 문학(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설이 된 것이다.②고소설의 출발점은 대개 금오신화(金鰲神話)로 잡는다.(2) 고전소설의 독자고전소설들이 중국소설의 영향을 받고, 또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

  • 국문학개론1공통) 향가의 형식과 내용서술한 다음 교재제시된 향가 중 한작품자신의 삶과결부하여감상 고전수필 판소리 고소설 서술하시오0k
  • 국문학개론1공통) 향가의 형식과 내용서술한 다음 교재제시된 향가 중 한작품자신의 삶과결부하여감상 고전수필 판소리 고소설 서술하시오0k국어국문학과 국문학개론1공통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

  •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 서평
  • 고전에 대한 저자와 원저자의 대화라고 한다. 재료를 바탕으로 젊은 필자들의 시각으로 다시 한번 재구성해 놓은 것으로 참신하고 의미 있는 기획이다. ‘고전을 지금 이곳의 시점에서 새로 쓴다’는 뜻을 품고 고전들에 대한 그들 나름의 연구를 통해 그들의 시각으로 다시 쓰고 있는 것이다. 그 첫 번째 책으로 연암 박지원의 를 선정했다는 중국을 다녀온 여행기이다. 동시대의 다른 저작들은 ‘연행록(燕行錄)’이나 ‘연행기(

  • [고전문학]고소설
  • 고소설의 형성과 변천 그리고 형태내용상의 특징 분류를 알아보자. Ⅱ. 본론1. 고소설의 개념조선시대에 이루어진 소설. 그 당시에는 소설을 패설(稗說) 고담(古談) 등으로도 일컬었으며, 국문으로 된 것은 언패(諺稗) 언서고담(諺書古談) 등으로 지칭하였다. 우리말 명칭은 고담과 같은 뜻인 이야기책이었다. 신소설이 나오게 되자 이것과 구별하기 위하여 고소설을 고대소설이라 칭하게 되었다. 학술적인 용어로서 고대소설 고소설 고전소

  • [고전소설]『토끼전』분석 -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
  • 고소설이 그렇듯 정확한 명시가 되어 있지 않고 아주 먼 옛날이다. 공간적 배경인 수궁과 육지의 대립 관계는 사회적 배경과 관련된다. 수궁의 자라는 조선 사회의 절대 가치인 충(忠)을 실현코자 신명(身命)을 바쳐 토끼를 사로잡아 온다. 반면에 토끼는 신분 상승의 욕심 때문에 자라의 유혹에 넘어간다. 여기에서 용왕과 자라는 지배층이고 토끼는 피지배층인 민중의 대표자임을 추리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수궁계는 귀족 사회를, 육지는 서민들의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