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산업,] 프랜차이즈산업에서의 불공정거래행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랜차이즈산업에서의 불공정거래행위 연구입니다.

목차
프랜차이즈산업에서의 불공정거래행위 연구

1. 들어가며
2. 프랜차이즈계약에 있어서의 불공정 행위유형 연구

① 사전정보 및 자료의 미제공
② 가맹점포의 설비 구입강제
③ 취급상품 및 영업활동 제한
④ 상품 등의 구입처 제한
⑤ 영업지원 등의 거절
⑥ 사업관계 종료 후 경업금지


본문내용
프랜차이즈산업에서의 불공정거래행위 연구

1. 들어가며

프랜차이즈(Franchise:가맹사업)란 가맹사업자(Franchiser)가 다수의 가맹계약자에게 자기의 상표·상호·서비스표·로고·휘장 등을 사용하여 자기와 동일한 이미지로 상품의 판매, 용역의 제공 등 일정한 영업활동을 하도록 하고 그에 따른 각종의 영업의 지원 및 통제를 하며, 가맹계약자(Franchisee)는 부여받은 권리 및 영업상의 지원의 대가로 일정한 경제적인 이익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를 말한다(고시 제2조). 프랜차이즈 관계에서는 사업본부가 행사하는 통제력에 의한 힘의 불균형과 본부의 권한남용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맹사업의 거래 특성을 고려하여 불공정거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가맹계약자 및 가맹점을 보호하기 위해 프랜차이즈계약에 있어서의 불공정 행위유형이 지정·고시되게 된 것이다.

2. 프랜차이즈계약에 있어서의 불공정 행위유형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프랜차이즈 산업은 비교적 용이하게 사업에 필요한 여러 사항을 제공 받을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으로 대두 되면서 수많은 예비 창업자들이 문을 두드리고 있다. 프랜차이즈 산업은 실패에 대한 리스크가 독립적인 창업에 비해 낮으며, 본사 차원의 대량 구매에 따른 원가 절감의 효과, 지속적인 교육훈련 지원, 본사와의 공동광고 및 마케팅 효과 등 여러 장점이 존재한다.하지만 업종에 따라 초기 가맹비나 로열티 지불에 따른 부담, 계약 중도 해지

  • [외식산업론] kfc(KFC) 조사
  • 프랜차이즈의 양극화, 센트럴키친의 증가와 가공된 식재료의 증가, 레토르트식품의 증가, R&D, HACCP, 인재육 성, 이업종간의 전략적제휴와 경쟁의 격화가 전망됨3. 개선방안첫째, 한국사람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 이는 KFC의 메뉴가 해외에서 있었던 먹거리를 메뉴로 개발해 들여오기 때문에 외국인의 입맛에는 맞으나 한국인들의 입맛에는 잘 맞지 않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메뉴개발에 있어 한국인의 입맛을 고려해야한다.현재 KFC에서 판매되고 있는

  • [호텔경영정보론](주)놀부 경영사례
  • 호텔경영정보론(일반기업 경영사례)(주)놀부학년 : 학번 : 이름 : 담당교수 : -1-목차 서 론 3Ⅰ. 연구목적 3본 론 4Ⅰ. 프랜차이즈에 대한 문헌 연구 4Ⅱ. 국내외 외식 산업 프랜차이즈 현황 6Ⅲ. 국내 외식 산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8Ⅳ. (주)놀부 9Ⅴ.국내 가맹본부의 해외진출 사례 21결론 24참고문헌 25-2-서 론 Ⅰ. 연구목적 인류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의식주의 세 요소가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 식 문화는 인류의

  • 프랜차이즈 외식업체와 자영 외식업체의 생존전략에 관한 연구 - 고객의 선택속성 차이를 중심으로
  • 프랜차이즈 외식업체보다는 유명한 자영 외식업체를 찾을 확률이 더 크다. 그리고 다른 또 하나는 소비자의 성향에서 찾을 수 있다. 식도락가나 새로운 것에 대한 발견에서 오는 흡족함을 즐기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이들은 맛집을 찾아다니는 즐거움 그 자체를 즐기는 것이며, 이러한 요인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는 이 역할은 수행할 수 없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내용은 자영업자가 생존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고 할 수 있다.본 연구에서는 프랜차

  • 시장실패와 정부규제(독과점규제, 독점규제법, 경쟁제한행위규제)
  • 행위, 기업결합, 공동행위,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I. 독과점규제(1) 독과점규제의 배경우리나라는 1960년대부터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자본과 기술 그리고 여러 자원이 부족한 상태에서 수출 중심의 고도성장을 실현하고자 소수의 능력 있는 기업을 여러 측면(예 : 자본, 기술, 행정적 측면)에서 집중적으로 지원하여 왔다. 그 결과 우리나라의 시장구조는 중공업 부분은 물론 경공업부문까지 대부분의 산업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