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정보론](주)놀부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3
Ⅰ. 연구목적 3


본 론 4
Ⅰ. 프랜차이즈에 대한 문헌 연구 4
Ⅱ. 국내외 외식 산업 프랜차이즈 현황 6
Ⅲ. 국내 외식 산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8
Ⅳ. (주)놀부 9
Ⅴ.국내 가맹본부의 해외진출 사례 21

결론 24
참고문헌 25
본문내용
Ⅰ. 연구목적
인류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의식주의 세 요소가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 식 문화는 인류의 생존과 직결되기 때문에 식품산업은 세계 어디에서나 필수적으로 존재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지구촌 환경이 글로벌화 하면서 현재 우리나라의 식 문화도 상당부분 외국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맥도널드, 피자헛과 같은 서구의 대형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외식업체 들이 대규모의 자본을 기반으로 하여 높은 시장 분포를 보이며 한국의 식 문화를 변화시키고 있다. 그로 인해 기존의 한국 음식점들은 외국문화에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입맛과 외국 외식업체의 대규모 경영전략 속에서 점점 그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우리의 전통문화와 전통음식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외국 외식업체와는 차별화 된 전략으로 한국인의 식 문화를 우리의 것으로 유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를 위해 끊임없는 한식메뉴의 연구개발과 시장분포를 확대하기 위한 표준화 전략의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의 대표적인 한식 브랜드로 자리 매김 하고 있는 ㈜놀부의 성공과정을 통하여 한식 외식업체가 우리의 문화를 지키며 전통음식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점들을 지향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www.franz.co.kr (프랜차이즈 프랜츠)
www.sosclub.org (프랜차이즈 본부`창업도우미)
www.ikfa.or.kr (한국프랜차이즈 협회)
www.nolboo.co.kr (놀부홈페이지)
장세진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동아일보 04년 10/7 『중소기업 그곳에도 길이있다.』
일간스포츠 03-09-01 『토종외식업체 해외진출 러쉬』
나정기 『외식산업의 이해』, 백산 출판사,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많아서 좋앗다. 단지, 너무 놀부란 기업에대한 설명위주였다.
  • changc***
    (2006.11.26 14:24:40)
회원 추천자료
  • [외식경영](주) 놀부의 경영 성공사례
  • 경영을 중점으로 분석해 보고, ㈜ 놀부 BNG 성공사례분석을 통해 느낀 점과 놀부의 전망 및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 향후 한식 외식업체가 우리의 문화를 지키며 전통음식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점들을 지향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2. 본론2.1. 기업소개변함없는 맛과 고객과의 신뢰만은 반드시 지킨다, 사랑한다면 놀부!’. 놀부 심볼마크, 엠블럼 이미지, 워드마크(주)놀부의 시작은 단돈 300만원으로 시작한

  • [경영전략] 한식프랜차이즈 놀부 기업분석11
  • 주하면 음성공장에서는 필요량을 당일 생산하여 고객에게 콜드 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 으로 배송되어 신선한 제품을 공급받게 된다. 아울러 환경 친화적인 공장 설비를 갖추어 2002년에는 음성군으로부터 환경 모범 기업상을 수상 받았다. 특히 (주)놀부 음성공장은 통합품질경영시스템(Integrated Quality Management System)의 구축으로 제품의 안전성 및 품질 보증 능력을 객관적으로 확보하고, 대외 신뢰도 및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2001년 5월 9일 ISO 9002

  • [경영] 프랜차이즈 놀부의 마케팅 전략과 성공요인 분석(A+)
  • 목 차 I. 서론1. 연구목적 II. 본 론 1. 프랜차이즈 시스템란? 2. 프랜차이즈의 유형 3. 프랜차이즈 시스템4.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5.국내 기업의 프랜차이즈 현황 6. 해외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현황 7. 국내 외식 산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III .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1.주 놀부기업 소개2. 회사연혁3. 환경분석 4. ㈜놀부의 마케팅 성공전략5. (주)놀부의 경영분석6. (주) 놀부의 대표브랜드의 타켓마케팅과 특징 7

  • 호텔,외식업계의 개별화 마케팅전략 -놀부보쌈((주) 놀부)과 원할머니보쌈(원앤원(주))을 중심으로
  • 주제와 어긋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 두기업의 모태가 되고 현재도 주력상품인 놀부보쌈과 원할머니보쌈 두 가지 업체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늘 연구화 되어있고 관심대상인 패밀리 레스토랑이나 패스트푸드 위주의 조사에서 벗어나 자국의 것임에도 상대적으로 관심도 덜하고 연구도 미비한 한식업계를 놀부와 원할머니를 통해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세워보고자 한다. 우리 조에서 조사한 개별화 마케팅 사례에 대한 내용은 한편으로는 기업자체

  • [경영사례](주) 놀부 프랜차이즈 기업 성공 사례에 대한 연구 조사
  • 경영을 지향하고 한국 전통음식의 현대화를 위해 꾸준히 연구해온 결과이다. 우리 음식을 메뉴화 하고 한식 전문 프랜차이즈 업체로 성장해온 (주)놀부의 성공이념의 비젼과 환경분석을 통해 국내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비롯한 마케팅 전략과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주)놀부가 기업의 외부상황을 잘 파악하여 차별화된 경영과 마케팅 전략을 추구함으로써 프랜차이즈 기업에서 선두주자로 나가는 대표적인 기업의 성공사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