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도가철학과 무위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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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가철학과 무위자연
1. 도가철학의 특징
1) 도가(道家)의 의의
도가 혹은 도가철학은 일찍이 기원전 2,500년경 유가와 비슷한 시기에 발생하였다. 그리하여 중국철학의 2대 지주로서 당나라 때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유가는 물론 법가, 묵가, 명가 등 중국의 모든 학파에 영향을 미쳤다. 대체로 중국의 정치와 윤리에는 유교가 큰 영향을 미쳤고, 중국인들의 신앙생활에는 불교가 큰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인들의 심층적인 철학적 사유나 예술방면에는 도가가 큰 영향을 미쳤다. 정진일, 『도가철학개론』, 서광사, 2001, p17
도가라는 명칭은 도(道)를 우주 만물을 생성하는 궁극적 실재로 보아 그들의 사상을 전개하였기 때문에 붙여진 것으로 노자가 창시하고 장자가 크게 발전시켰다고 해서 노장철학(老莊哲學)이라고도 한다. 그런가 하면 황제와 노자의 학이라는 뜻으로 황노학(黃老學)이라고도 한다. 그리고 유학을 유학 혹은 유교라고 하는 것처럼 도가를 도학(道學) 혹은 도교(道敎)라고도 한다. 이재권 지음,『도가철학의 현대적 의의』, p11
도가는 유가와 더불어 중국의 2대 철학사조라 할 수 있는데, 이들은 춘추 말기의 혼란기에 일어난 것으로서 당시의 혼란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의 제시에서 형성되었다. 그런데 공자 공자 (孔子, BC 551 ~ BC 479), 중국 춘추 시대의 사상가ㆍ학자(B. C.551~B. C.479). 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 노나라 사람으로 여러 나라를 두루 돌아다니면서 인(仁)을 정치와 윤리의 이상으로 하는 도덕주의를 설파하여 덕치 정치를 강조하였다. 만년에는 교육에 전념하여 3,000여 명의 제자를 길러 내고, ≪시경≫과 ≪서경≫ 등의 중국 고전을 정리하였다. 제자들이 엮은 ≪논어≫에 그의 언행과 사상이 잘 나타나 있다.
는 혼란의 원인을 외적으로는 주나라 왕실 중심의 봉건제도의 붕괴와 그로 인한 명분의 남용 등 정치 사회 질서의 혼란, 그리고 내적으로는 인성의 타락과 그로 인한 인륜 도덕의 쇠퇴에서 찾았다. 그리고 그 해결 방안으로 정치적으로는 정명주의(正名主義)와 신의(信義)의 회복을 주창하고, 도덕적으로는 인애(仁愛)와 충서(忠恕)의 윤리체계를 수립하고 인격을 도야하기 위한 교육의 확대를 제시하였다. 정진일,『도가철학개론』, 서광사, 2001, p19
노자는 공자와는 달리 당시 사회의 혼란이 인간 자신의 본래의 순진무구한 마음을 상실하고 소박한 삶을 일탈하게 됨으로써 야기된 것이라고 하였다. 다시 말해 그것은 인간의 지식이나 문화의 발전으로 말미암아 욕망과 거짓이 확대되었기 때문에 초래된 것이라고 하였다. 위의 책, p20
2) 도가의 발전
장자는 노자의 본체론적인 도를 범신론적으로, 도보다는 도로부터 생성된 개개의 사물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발전시켰다. 그리고 욕망을 버리고 무위자연하게 살아가야 하고, 심재(心齋)와 좌망(坐忘)의 수기를 통해서 소요(逍遙)와 무애(無碍)의 경지에 이르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 위의 책, p21
노자를 공자보다 선배로 보는 사람도 있고, 후배로 보는 사람도 있지만 후술하는 바와 같이 노자가 공자보다 앞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전자를 따르면 도가가 유가보다 먼저 발생했다고 해야 할 것이다.
노자는 도 혹은 무(無)를 우주 만물의 근원이라 하고, 이러한 도로부터 무위자연하게 우주 만물이 생성되고, 그것은 다시 소멸하여 도로 돌아간다는 우주론을 전개하였다. 따라서 인간은 이러한 도를 체득하여 욕망을 버리고 무위자연하게 살아감으로써 즐거운 삶을 살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노자의 사상은 여러 인물들을 거쳐 장자 중국 전국 시대의 사상가(?B. C.365~?B. C.270). 이름은 주(周). 도가 사상의 중심인물로, 유교의 인위적인 예교(禮敎)를 부정하고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자연 철학을 제창하였다. 현종이 ‘남화진인’이라는 시호를 내렸다. 저서에 ≪장자≫가 있다.
에게 계승되었다. 정진일,『도가철학개론』, 서광사, 2001, p20
도가는 후한과 위진 남북조의 지식인들에 수용되어 현학(玄學)시대를 열었다. 특히 하안과 왕필, 그리고 향수와 곽상 등에 의해서 새롭게 해석되어 활기를 띄기도 하였다. 이 시기의 도가를 신도가 혹은 현학이라고 한다. 그런데 도가는 신도가 이후로 쇠퇴하여 그 맥이 끊어지고 말았다. 그러나 이 같은 발전과정 속에서 도가 곧 도가철학은 우주론과 인간론, 인식론과 수기론, 정치론 등의 완벽한 내용을 갖춘 견고한 철학체계를 형성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송영배(편), 『제자백가의 사상』, 현음사, 1997
김상철 지음, 『노자 제대로 읽기』, 씨앗을 뿌리는 사람, 2001
이강수, 노자와 장자, 길, 2002
정영우, 「노자사상과 다촌 다도정신 연구」, 부산여자대학, 부산여자대학교 논문집, 2008
이강수, 『노자와 장자』, 길, 2002
전명용 (역), 『중국고대윤리학』,이론과 실천, 1990
이재석(역), 『중국문화개론』, 동문선, 1991
정세근, 『노장철학』, 철학과 현실사, 2002
정진일,『도가철학개론』, 서광사, 2001
이재권 지음,『도가철학의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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