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주체의 네트워크화, 교육운동의 주체, 교사의 주체성]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의 변천, 교육주체의 네트워크화, 교육운동의 주체, 교사의 주체성,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의미
1. 교육과정의 어원(語源)
2. 제 학자들의 교육과정 정의
Ⅲ. 교육과정의 변천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Ⅳ. 교육주체의 네트워크화
Ⅴ. 교육운동의 주체
1. 교육운동을 누가 주도할 것인가
2. 교육모임은 교육운동에 대해 물적 토대를 갖는다
3. 고추가루는 빨간 것만으로 부족하고, 매워야 한다
Ⅵ. 교사의 주체성
Ⅶ.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에 있어서의 ꡐ새로움ꡑ은 어떠할까? 아마도 거의 모든 사람들이 고개를 끄덕일 거라고 한다면 지나친 표현일까? 그렇다. ꡐ이제는 무엇인가 변해야 하는데...ꡑ하며 말끝을 흐리는 우리들 자신을 들여다보자. 그 속에 샘이 있고 길이 있음을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다.
먼저 자신이 교육 공동체 구성원임을 확인하고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자그마한 실천을 행해야 한다. 또한 혼자가 아니라 함께 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병행하고 그것이 지속 가능하면서도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스스로를 격려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교육주체간의 연계가 가능하게끔 적극적인 문제제기와 함께 삶의 한 부분으로서 교육문제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교육은 결코 나 홀로 떨어져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ꡐ교육문화ꡑ라는 말에서 보이듯 사회전반에 걸쳐 관계를 맺고 있으며, 어쩌면 전혀 어울리지 않아 보이는 것도 포함할 수 있는 커다란 유기체라 이름할 수도 있겠다. 이 속에 내 것과 당신 것을 담아보고 싶다. 그래서 그 다양함을 담아 우리의 것으로 세상에 내 보이고 싶다. 서로를 살리는 교육마당은 아주 먼 어느 곳에 있는 그림자가 아니라 바로 우리들 곁에 있는 자그마한 움직임이라 할 것이다.
Ⅱ. 교육과정의 의미
1. 교육과정의 어원(語源)
교육과정(敎育課程)이라고 부르는 용어는 영어의 curriculum 이라는 말을 번역해 놓은 것이다. 우리 나라는 물론 구미(歐美)를 막론하고 교육적 논의에서 교육과정이란 말은 매우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 넓게는 `학교가 가르치는 모든 것`으로 좁게는 `특정한 학년·학생들
- 참고문헌
-
▷ 송병순(2002), 한국 교육의 현실과 이상, 문음사
▷ 송기창(1999), 한국에서 사교육의 성장과 공교육의 위기, 한국 교육 연구소
▷ 이군현(1992), 교육행정학, 과학과 예술
▷ 이성호, 교육과정 개발의 원리, 학지사
▷ 이성호(1999), 남·북한의 유아 교육제도와 교육과정 비교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 오영희(2003), 최신유아교육개론, 21세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