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칼빈에 나타난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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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칼뱅의 인간 이해
1. 타락 이전의 인간(창조된 인간)
2. 자연적 인간(타락된 인간)
3. 새로운 존재로서의 인간
4. 자기를 부인하는 인간
(1) 회개
(2) 자기부정
(3) 십자가를 지는 삶
(4) 미래를 명상하는 삶
Ⅲ. 그리스도인의 자유
1. 율법과 복음앞에 선 인간
2. 율법으로부터의 자유
3. 갈라디아서에서의 바울의 자유
4. 지성과 자유
5. 두 나라
IV.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이 세상의 모든 만물을 창조하신 분은 하나님이시다고 믿는 것이 우리 기독교 신앙이다. 창조한 만물을 가만히 두시면 창조물들은 질서가 없이 폐허가 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창조물을 내버려두시지 않고 하나님이 작정하신 시간 속에서 창조물들을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간섭하시며 개입하신다. 이러한 것을 하나님의 섭리라고 한다. 우리는 이러한 하나님의 섭리를 믿는다.
하나님의 섭리 속에 있는 인간은 엄청난 죄인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주신 약속을 믿지 않고 지키지 않고 인간 스스로가 하나님이 되려고 하는 교만한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간 본성에 나타나는 죄악을 품은 인간, 이러한 인간 이해에 있어서 칼뱅이 생각하는 점과 기독교 강요에 나타나는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자유는 특히 칭의에 따르는 것이며, 칭의의 힘을 이해하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 참으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이 교리에서 오는 비길 데 없는 유익을 누릴 것이다. 어떤 자는 이 자유를 구실로 삼아, 하나님께 대한 일체의 복종을 버리고 거리낌없는 방탕 생활에 뛰어든다. 또 어떤 자는 자유를 무시하고 그것이 모든 절제와 질서와 분별을 폐기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혼란 중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II. 칼뱅의 인간 이해
칼뱅의 인간 이해의 출발점은 실존적이거나 인간론적이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와 성경 속에서 본 인간 이해로서 하나님 앞에서의 인간의 자기 이해. 하나님과의 만남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자기 이해, 하나님의 현존에 노출된 인간의 자기 이해이다.
칼뱅은 인간의 지혜를 하나님에 관한 지식과 인간의 자기 지식으로 한정한다. 이 둘 사이의 불가분리적 관계를 ‘이 두 지식은 서로 여러 줄로 연결되어 있어서 어느 것이 먼저이고 어느 것이 나중인지 분간하기 어렵다.’고 하면서 이 둘 사이의 상호보완적인 관계성을 ‘인간이 자기 자신을 바로 알지 못하고는 하나님을 알 수 없고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는 자기 자신을 알기 어렵다.’고 한다. 전자(인간의 자기 인식)의 뜻은 인간이 그의 궁핍을 알 때 비로소 하나님 안에 무한한 은혜가 있음을 알게 된다는 것이고 후자(하나님 인식)의 뜻은 인간이 하나님을 알게 될 때 그의 죄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칼뱅에게 있어서 인간의 자기 인식(지식)은 하나님 인식으로부터 출발한다. 칼뱅의 인간론은 독립적인 인간학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신학적 인간학이다. 인간은 하나님의 은혜에 의존해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에 복종함으로 그 자신의 본성을 깨닫게 된다. 그러므로 참된 인간의 자기 인식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대한 겸손과 복종으로 이끈다. 칼뱅이 기독교 강요를 통해서 표현한 인간의 모습은 첫째 타락 이전의 인간, 둘째 자연적인 인간, 셋째 새로운 존재로서의 인간, 넷째 자기를 부인하는 인간으로 구별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각각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칼뱅의 기독교 강요.3권.
칼뱅의 인간론 ‘빛과 소금’(1985.5)
칼뱅의 신학 이종성역 1973.
기독교 강요에 나타난 칼빈의 인간론. 강용구.(장신) 1985.
종교개혁 신학사상. 이형기. 장신출판부 1984.

칼뱅의 인간이해와 절제교육연구. 김형진.(장신) 1993.

핸드릭슨 갈라디아서 주석.

칼뱅 갈라디아서 주석.

신학지남 244호 칼뱅의 기독교 강요에 따른 그리스도인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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