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론]기독론의 정의, 기독론의 칭호, 종교개혁시대의 기독론, 성서(성경)에서의 기독론, 기독론의 역사적 예수탐구, 기독론과 구원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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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독론의 정의

Ⅲ. 기독론의 칭호
1. 인자
2. 그리스도
3. 하나님의 아들
4. 주
5. 말씀
6. 야훼의 종, 하나님의 종
7. 구주
8. 기타

Ⅳ. 종교개혁시대의 기독론
1. 루터의 기독론의 특징
2. 칼빈의 기독론(기독교 강요)
3. 현재적 그리스도의 존재방식- 성만찬 논쟁
1) transsubstantiation
2) 루터의 공재설, 편재설(consubstantiation)
3) 쯔빙글리
4) 칼빈
4. 단의론(momothelitism)

Ⅴ. 성서(성경)에서의 기독론
1. 성서의 중심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2. 기독론의 역사적 맥락
3.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기독론적 칭호들
1) 메시야, 그리스도
2) 인자
3) 하나님의 아들
4) 지혜화 말씀, 로고스
5) 주
6) 야웨의 종, 하나님의 종
7) 구주
8) 하나님
4. 신약성서의 기독론

Ⅵ. 기독론의 역사적 예수탐구
1. 역사적 예수탐구의 시작
1) 슈트라우스(David Strauss)와 르낭(Ernest Renan)
2) 하르낙(Adolf von Harnack)
3) 티렐(Gregory Tyrrell)
2. 자유주의 예수탐구의 종말
1) 슈바이처(Albert Schweitzer) : [역사적 예수연구]
2) 켈러(Martin Kahler) : [소위 역사적 예수와 역사적인 성경의 예수]

Ⅶ. 기독론과 구원론
1. 기독론
2. 구원론
1) 멜랑기톤
2) 루터
3) 본회퍼
4) 불트만
5) 판넨버거
3. 대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결국 근대 사회의 특성은 정교분리, 종교의 다원화, 개인(성)의 확립이며, 근대 종교문화의 특성은 종교영역의 ‘자립화’, 종교영역의 ‘다원화’, 그리고 종교신앙의 ‘주관주의화’이다. 정치, 종교, 법, 도덕 등의 다양한 영역이 미분화되어 있는 사회, 개인이 공동체 속에 용해되어 있는 사회, 또는 하나의 종교만이 존재하는 사회에서는 ‘종교의 자유’라는 개념 자체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지 못하기 때문이다.(飯坂良明 1973:404) 따라서 오늘날의 종교의 자유는 바로 이러한 근대사회의 산물로 보아야 하는 것이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종교개혁을 계기로 하여 등장한 다양한 기독교 교파들이 중세 기독교왕국을 붕괴시키면서 다원적인 종교상황을 초래하였지만, 근대 서구의 종교상황은 엄밀한 의미에서 ‘다종교상황’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차라리 기독교 내의 ‘다교파상황’이라고 말하는 것이 보다 정확할 것이다. 대부분의 국가는 특정한 교파를 ‘국가교회’로 삼았던 것이다. 이는 개신교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가톨릭도 국가교회 형태로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기 때문이다. 프랑스 혁명을 계기로 정교분리 원칙이 널리 확산되면서 엄격한 국교제도는 약화되는 경향을 보였지만 관습적인 의미에서의 국교제도는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밀라드 J. 에릭슨 저, 홍찬혁 역 / 기독론, CLC, 1991
양금희 / 종교개혁과 교육사상, 한국장로교 출판사
정장복 / 성서적 설교와 그 진전과정에 대한 이해, 신학논문총서, 실천신학6권, 학술정보자료사, 2003
하문호 / 기초교의 신학(Ⅳ) 기독론, 한국로고스 연구원, 1994
Anthony A. Hoekema, 유호준 역 / 개혁주의 구원론,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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