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계열] 헌법재판소의 권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30 / 2019.12.2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다운로드 감사합니다.
목차
-위헌법률심판권

-탄핵심판권

-권한쟁의심판권

-헌법소원심판권
본문내용
두 번째로 탄핵심판권이 있다. 탄핵심판권이란 일반사법으로 소추 및 징계하기가 어려운 대통령 및 고위 공직자와 법관 등 신분을 가진 사람이 직무중에 중대한 실수를 했을 때, 이에 대해 파면하는 제도이다. 탄핵사유는 직무집행에 있어 헌법 및 법률을 위반할시 탄핵할 수 있다.
세 번째로 정당해산심판권이 있다. 정당해산심판은 정당의 목적이나 활동이 민주적 기본질서에 위배되거나 정부의 제소에 따라 헌법재판소가 그 정당의 해산을 명하는 결정을 함으로써 위헌적인 정당을 해산하는 심판제도를 말하며 정당해산심판은 정부만이 제소할 수 있고 일반 국민은 헌법재판소에 정당해산심판을 청구할 수 없다.
네 번째로 권한쟁의심판권이 있다. 국가기관 및 지자체 사이에 권한 존부와 범위 문제를 헌법재판소가 심판해줌으로써 상호간의 견제와 균형을 유지하는 분쟁해결절차를 말한다. 권한쟁의심판은 국가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의 권한분쟁을 해결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일반 국민은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할 수 없고 각, 국가기관 및 지자체만 청구할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참고문헌
헌법재판소 판례정리,차강진,청어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대 가산점 위헌 판결에 대한 진상조사
  • 헌법소원을 제기하는 것입니다. 2. 2004년 3월 25일, 헌법재판소 결정▶ 주 문피청구인이 2001. 11. 10 공고한 ‘2002학년도 대전광역시 공립중등학교 교사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시행요강’ 중 제1차 시험에서 대전, 충남 지역 소재 사범계대학졸업자 및 2002년 2월 졸업에정자로 교원경력이 없는 자와 한국교원대학교 졸업자 및 2002년 2월 졸업에정자 중 교원경력이 없는 자로서 현 대전광역시 관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교육감의 추천을 받아 입학한 자에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 계열 학점이수제로 교과 커리큘럼과 개설과목이 미리 정해지면 학생이 시간표를 짜서 이동, 하나인증제를도입하여 학교생활관리살펴본 바와 같이 각 학교는 나름의 건학이념, 교육목표를 가지고 일반 인문계 고교보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영어 사용능력 향상을 위해 원어민 교사, 영어 인증제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는 점과 그 외 컴퓨터 능력, 독서, 예체능 분야에 있어서도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점이 돋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헌법 개정은 1967년에 이루어졌다. 스트로에스네르에 의해 과라니어는 처음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합법적인 언어로 인정받았다. 민간과 정부의 과라니어 활성화 목적은 달랐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과라니어가 공식 언어의 위치에 오르게 되었고, 이는 과라니어가 일상 언어의 수준을 넘어 국가가 인정하는 언어로 전환된 것을 의미한다. 스트로에스네르가 약 35년간의 장기 집권에서 물러난 후인 1989년에 집권한 안드레스 로드리게스(Andres Rodriguez)는 독

  • 로스쿨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권한이 실질적으로 보장되어 소송대리가 가능하도록 해야 실효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있어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로스쿨 출신자에 대한 인식개선총 정원제 폐지로 인해 장기적으로는 법조인의 거취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될 수 있는 바, 로스쿨 출신들이 사회 각계각층의 직업에 들어갈 수 있도록 로스쿨 출신은 모두 변호사가 되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바꾸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로스쿨 출신자가 입법부나 행정부를 비롯해 각

  • [남녀불평등] 남녀평등 개념, 의미, 특징, 사례, 문제점 및 남녀불평등에 대한 우리의 견해
  • 계열별 학위 취득자(2005)석 사 박 사여 성 남 성 여 성 남 성비율 비율 비율 비율 비율 비율< 2004 > 66,720 $100 27,593 $41.356 39,127 $58.644 8,008 $100 1,952 $24.376 6,056 $75.624인 문 계 7,160 $100 3,036 $42.402 4,124 $57.598 643 $100 299 $46.501 344 $53.499사 회 계 14,816 $100 5,064 $34.179 9,752 $65.821 1,188 $100 211 $17.761 977 $82.239교 육 계 15,786 $100 10,050 $63.664 5,736 $36.336 349 $100 183 $52.436 166 $47.564공 학 계 13,838 $100 1,845 $13.333 11,993 $86.667 1,971 $100 107 $5.429 1,864 $94.571자 연 계 6,178 $100 2,771 $44.853 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