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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과목
1. 중국어Ⅰ
2. 중국어Ⅱ

Ⅲ.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변천
1. 교수요목기
2. 제1차 교육과정
3. 제2차 교육과정
4. 제3차 교육과정
5. 제4차 교육과정
6. 제5차 교육과정
7. 제6차 교육과정
8. 제7차 교육과정

Ⅳ. 고등학교 중국어교육과 화행론
1. 화행의 개념
2. 화행 중심 중국어교육의 당위성

Ⅴ. 고등학교 중국어교육과 영화활용교육

Ⅵ.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쟁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의 현실에 입각하여 중국어교육체계를 세운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중국어교육체계 시행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학년별 내용과 수준 연계를 염두에 두고 수정, 보완하며, 특히 교사들의 정보교류를 통한 교수방법의 교류, 새로운 교수방법의 도입, 교재의 선정, HSK등급에 따른 학년별 어휘교수 등 문제를 집중 논의하여 교육안의 현실성을 높이는 것이 중국어 교육체계의 발전을 이루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앞으로 논의되어야 할 중요한 것은 HSK증서가 실제 중국어구사능력과 과연 일치되느냐라는 문제이다. 예를 들면, HSK9급 고급증서를 취득한 학생이 반드시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번역이 모두 뛰어난다고 평가할 수 있는가의 문제이다. 지금 현재 전국 다른 고등학교의 중국어 선생님들, 특히 중국언어학 전공의 선생님들도 자신과의 중국어교육체계의 수립을 위해 함께 문제의식을 갖고 고민하시고 좋은 안을 내놓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가 다 같이 고민하고 정보를 교류하면 틀림없이 한국실정에 맞는 훌륭한 중국어교육안이 탄생하리라 생각한다. 더 이상 국내외에 학생들이 졸업해도 중국어를 알아듣지 못하고 말도 못하며 쓸 줄도 모른다는 말은 없어야 할 것이다. 새 천년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도 세계흐름에 따라 정보화, 네트워크화, 글로벌화를 향해 발전해가고 있다. 우리의 사회 및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식도 모두 크게 변하고 있다. 학생과 학부모는 실제 중국어 사용능력에 대한 요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는 온전한 인격과 뛰어난 언어구사능력을 갖춘 졸업생이다. 우리현실에 맞는 중국어교육방안을 개발, 적용시킬 유리한 여건을 마련하여 각 고등학교의 중국어교육을 강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Ⅱ.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과목
1. 중국어Ⅰ
‘중국어Ⅰ’ 과목은 중국어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고르게 길러 기초적인 중국어 의사 소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과목이다. 이 과목은 또한 우리나라와 중국 사이에 외교 관계가 수립된 이래,

참고문헌
▷ 교육부, 고등학교 외국어과 교육 과정 해설(Ⅱ)-독일어Ⅰ·Ⅱ, 프랑스어Ⅰ·Ⅱ, 에스파냐어Ⅰ·Ⅱ, 중국어Ⅰ·Ⅱ, 일본어Ⅰ·Ⅱ, 러시아어Ⅰ·Ⅱ-,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5
▷ 유성준·박재우, 고등학교 중국어 상, 하, 서울 : 송산출판사, 1989
▷ 이주영, 현행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 어휘연구-선정과 빈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1999
▷ 정은주, 현행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의 문화내용 분석과 개선방안, 1998
▷ 최주희, 제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중국어Ⅰ분석, 2003
▷ 한국외국어대학교 1종 도서 연구개발 위원회, 고등학교 중국어,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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