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계열] 고구려 멸망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다운로드 감사합니다.
목차
1. 세력다툼

2. 연개소문

3. 나 / 당 연합

4.실질적인 멸망원인
본문내용
1. 고구려의 전성기 때 이미 고구려는 멸망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만주지방의 여러나라들과 중국의 여러나라들을 물리치고 당당히 만주의 패권을 장학했다. 이점은 잘했다고 평가 받을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점은 남하정책을 추진 했다는 것이다. 특히 장수왕때 중국의 여러나라와는 외교활동을 펼치면서 나라를 유지하였지만 한반도 남쪽의 나라를 공격했다는 것이다. 삼국시대의 고구려, 백제, 신라의 소원은 삼국통일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고구려의 큰 잘못은 백제 신라를 압박하였지만 완전히 멸망시키지는 않았다. 자신들이 고구려에 복종한다고 했으니 당연히 공격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이것은 곧 백제와 신라가 동맹하는 결과를 낮고 결과적으로 한강 이남은 이 두나라가 수복하였다. 그리고 신라는 백제를 배반하여 한강이남의 영토를 갖게된다. 그러니 고구려는 애초에 백제 신라와는 신경쓰지 말고 계속 외교활동과 대북정책을 유지했어야 하던가 삼국을 통일 했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없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인문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펼침. 이 학생은 뛰어난 사고력과 필력이 돋보이는 학생으로서 독후감을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낼 정도임.11. ‘콘스탄티노플 함락(시오노나나미)’을 읽고, 역사에 관심이 많아져서 역사에 관한 책을 많이 읽어 왔으며, 우리나라 역사뿐만 아니라 세계사에 대한 관심이 큼.12. 세계사에 관심이 많아 ‘로마인 이야기(시오노 나나미)’ 전권을 완독했으며, 특히 사건의 원인과 진행 과정에 대해 분석적으로 접

  • [논문]고구려말 문헌자료연구
  • 고구려말’이라는 용어로 구별하여 쓰고자 한다.의 차자 표기 자료를 분석한 논문이다. 이는 곧 고구려시대에 고구려지역에서 쓰인 말 고구려의 국가생성과 멸망까지의 시기는 역사학의 연구성과에 기대어 보면 대체로 B.C. 3세기~A.D. 668까지 약 900년 정도로 잡고 있다.(박경철 1996:65~76 참조) 언어는 통시적으로 변한다는 일반적인 원칙에서 볼 때, 이를 그대로 하나의 공시태로 잡기에는 많은 무리가 따른다. 더욱이 고구려의 국경 역시 여러 세기를

  • 9급공무원 한국사 총정리
  • 고구려비(중원 고구려비)문자왕부여 멸망시킴최대 영토 가짐영양왕살수대첩 612년, 수나라와 대립영류왕천리장성 축조시작 (수나라가 멸망 후 당나라의 압박), 보장왕때 완성보장왕안시성전투(양만춘) 645년 - 연개소문 사망 665년 - 고구려 멸망 668년 중앙관제14개관등‘형’‘사자’귀족회의(제가회의)수장인 ‘대대로’ 3년마다 한번 선출함지방조직수도는 5부지방 5부특수행정구역 3경♥백제♥한강유역(토착세력)+고구려계통(유이민

  • 고등학교 국사 레포트
  • 멸망하였다(B.C. 108).고조선이 멸망하자 한은 고조선의 일부 지역에 군현을 설치하여 지배하고자 하였으나 토착민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혔다. 그리하여 그 세력은 점차 약화되었고 결국 고구려의 공격을 받아 소멸되었다.1.7 고조선의 사회고조선의 사회상을 알려 주는 것으로 8조의 법이 있었다. 그 중에서 3개 조목의 내용만이 전해지고 있다. 이를 통하여 당시 사회에 권력과 경제력의 차이가 생겨나고 재산의 사유가 이루어지면서 형벌과 노비도 발

  • [교육학] 교육의 제접근
  • 계열은 규칙 준수와 철저한 감독을 강조한다.교육에서 지배와 종속의 관계는 학교수준과 공동체의 계급에 따라 다르다. 고등학교의 역할 방향은 하류수준의 노동자들 에 대한 보다 철저한 감독을 반영한다.작업장에서 인간의 상호작용을 지배하는 사회관계와 교사학생과 그들의 수업간의 권위적인 사회관계 사이의 밀접한 대응은 작업자의 위계적이 노동분업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Mickelson, 1980)그러나 전부의 학교를 이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