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능력과 인지발달을 고려한 언어지도 방법을 간략히 설명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지원전략에 대해 토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9 / 2020.09.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능력과 인지발달을 고려한 언어지도 방법을 간략히 설명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지원전략에 대해 토론하시오
1. 조기교육을 실시한다.
2. 대체 의사소통법을 찾아본다.
3. 올바른 방법으로 의사표현을 하도록 가르쳐 준다.
4. 자연스러운 환경(상황)에서 적절하게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준다.
* 참고문헌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능력과 인지발달을 고려한 언어지도 방법을 간략히 설명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지원전략에 대해 토론하시오
지적장애 아동들의 언어능력은 인지발달과 사회성 발달과도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어서 인지 언어 사회성을 따로 생각하기보다는 이들 영역의 발달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1. 조기교육을 실시한다.
지적장애 아동들은 언어발달이 비장애 학생들보다 늦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조기교육을 받게 하는 것이 차후의 발달을 위해 중요하다. 조기교육은 일찍 시작할수록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대체 의사소통법을 찾아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언어 교과관에는 언어교과를 어떤 내용을 가르치는 과목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있고 그 내용의 핵심은 작문, 문법, 문학의 세 학문 내용이라고 본다. 따라서 작문, 문법, 문학의 기본 지식, 개념,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술로 부르는 입장에서는 언어교육의 성격을 유아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언어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 심리검사
  • 지적 능력에 따른 동질학급을 구성한다든가 또 각기의 학업특성에 맞는 적절한 교육계획을 세우는 데 좋은 참고자료가 된다. ④ 교육 및 진로지도에 활용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지능정도에 따라 알맞은 교육내용과 방법 등의 교육계획을 세울 수 있다. 특히 부진교과의 지도와 각 개개인의 학업성적을 이해함으로써 학생지도에 도움을 준다. 또한 지능지수와 각 요인별 지능의 발달정도를 참고하여 학생이 장차 선택해야 할 학과 또는 직업을 결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게 하는 것이며, 나아가 학생들이 외국 문화를 올바르게 수용하여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다. 도한 제 7차 교육과정은 네 가지 언어 기능을 골고루 발달시켜 영어로의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언어 기능별로 학습목표에 따른 성취 기준을 제시하며 활동과 과정, 과업 위주의 학습을 권장하고 있다. 그 외에도 기본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 지체장애 보완대체 의사소통 교수모형, 현행 수준 측정과 목표 서술
  • 방법 - 일반학생의 언어 발달표의 어휘 목록, 보안대체의사소통(AAC)을 사용하 고 있는 학생의 어휘 목록 등(4) 자연적인 상황에서 상호작용 하는 것을 관찰하여 일화기록이나 체크리스 트 등을 이용 하여 수집하고 어휘를 선정하는 방법- 일화기록은 학생이 참여하는 매일의 일상적 일지를 계속 기록하는 것➁ 수집한 어휘 목록에서 지도할 어휘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1) 문자 습득 전 단계의 아동을 위한 어휘 선택은 대화를 하기 위해 기본적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 목 차 -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Ⅱ.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파악Ⅲ. 지도 프로그램 개발1. 지속적 독서지도를 위한 방안2. 단계별 독서 지도 도입 방안3. 전략별 독서 지도를 위한 방안4. SSR을 이용한 독서지도 방안 5. 독서 활용 프로그램 6. 독서 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Ⅳ. 지도안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1. 독서의 특성독서는 고도의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대단히 복잡한 정신 작용이다. 독서는 독서의 과정에서 글에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