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현대 한국사회의 문제점과 가치교육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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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대 한국사회의 문제점과 가치교육의 필요성

Ⅰ. 서론

21세기 한국은 세계경제 11위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했다. 지금의 한국이 되기까지 일본에 의한 오랜 식민지 통치를 겪었고, 50년 6.25의 동족상잔의 아픔을 겪으면서 이루어낸 쾌거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한국이 세계 속에서 “한강의 기적”이란 말을 들으면서 성장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이 바로 “높은 교육열”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이런 높은 교육열과 빠른 경제 성장에도 불구하고 21세기 한국사회의 문제점이 속속 나타나고 있을 뿐 아니라, 교육 또한 인지적 측면만이 아니라 정의적인 즉 “가치” 적 교육문제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 한국사회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치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을 논 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한국사회의 문제점)
한국사회는 근대화 과정에서 오랜 몸살을 앓았다. 빨리 다가올 것이라고 기대 했던 민주주의는 오랜 군부 독재로 이어졌고, 끊임없는 투쟁과 단결로 마침내 한국사회는 민주주의를 이루어 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무사안일주의”, “가치관 혼란” 등의 우리사회를 어려움에 빠뜨리는 문제들이 한국사회에 생겨나게 되었다. 한국사회는 관료제의 규율이 엄격했을 뿐 아니라, 그 속에 소속했던 많은 사람들을 획일적이고 무능하게 만들었다. 언제든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제거하고 또한 조직을 확장했다. 그렇게 부풀려진 한국사회의 경제는 마침내 1997년 IMF 라는 국제금융위기를 겪게 되었다. 이 과정 속에서 조직의 대표들은 자신들의 실리를 목적으로 회사 돈을 횡령하고 나아가서 정치권력에 아부하는 온 갓 만행을 일삼았다.
많은 실업자들은 일대 혼란기를 겪었다. 한국경제 성장은 마이너스로 내려갔고 국제 신용등급은 기존의 위치에서 떨어져 외국인 투자자들이 투자를 꺼리는 “그런” 나라로 전락하고 만 것 이였다. 한 참 돈을 벌고 가정을 지켜야 했던 많은 가장들은 일자리를 잃었고 이런 과정에서 한국사회는 범죄자들이 속출하게 되었다. 그야 말로 살기위해서 범죄를 저 질러는 생계형 범죄가 나타났다. 한국은 그야 말로 총과 칼이 없는 전쟁을 다시 한 번 겪은 셈이었다. 뿐만 아니라,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시장경제체제는 자본주의이다. 자유와 평등이 강조되고 누구나가 자신의 부를 축적할 수 있다. 이런 점이 사회주의 경제와 가장 큰 차이점이다. 하지만 자신의 부를 축적할 수 있게 되면서 한국 사회 시민들은 “물질 만능주의”에 빠지게 되었고 자신이 가지고 있던 도덕적 가치나 목표를 잊고, 오직 부와 명예만을 추구하는 등의 목적전치 현상이 우리사회에 나타나게 되었다. 이런 모든 과정에 사회에 곳곳에 깊게 스며들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속에서 “아노미적 일탈”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국 사회는 오랜 세월동안 민족의 협동과 단결이 돋보였던 민족 이였다. 농촌사회에서 향약과 품앗이 등이 대표적으로 민족의 정통성을 보여준다. 이렇게 단일 된 민족이 지금 현대에서 개인적이고, 획일적인 민족으로 바뀌게 된 과정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무엇이 어떻게 변화하였고 어떤 교육이 부족해서 오늘 날 한국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지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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