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부모교육의 필요성
Ⅱ. 청소년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1. 목적
2. 목표
3. 대상 (집단크기)
4. 회기(실시기간) 및 회기 당 소요시간
5.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6. 프로그램 공통점
(1) 자기소개
(2) 부모 자신의 이해
(3) 우리 가족의 이해
(4) 자녀에 대한 이해
(5) 자녀와의 의사소통
7. 프로그램에 대한 워커와 클라이언트의 태도
(1) 워커
(2) 클라이언트
8. 기존 프로그램 분석 및 최근동향
(1) 기존의 부모교육프로그램
(2) 최근 동향
9. 효과성
10. 제한점
11. 결론
12. 과제를 통해 느낀 점
- 본문내용
-
Ⅰ. 부모교육의 필요성
첫째, 사회의 다양화와 급속한 변화로 인해 변화의 역할의 성공적인 수행이 한층 더 어려워지게 되었다. 현대 사회는 사회, 정치, 문화, 경제 등 여러 측면에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이에 따라 사회구성원들의 생활양식과 사고방식 그리고 가치관도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특히, 한국사회에서는 비교적 짧은 기간동안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전통적인 가치관과 서구적인 가치관이 혼재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기성세대와 신세대는 성장기의 시대적 생활경험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이들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이 서로 대립되어 세대간의 갈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세대간의 갈등은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첨예하게 드러나고 있으며, 오늘날 많은 부모들이 자녀지도에서 어려움을 겪는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게다가 부모 자신이 성장과정에서 경험한 자녀양육방식과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방식 간에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부모역할이나 자녀지도방식에 대한 상충된 입장과 정보가 공존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부모들이 일관성 있고 소신 있는 태도로 자녀를 지도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둘째, 부모는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간에 자녀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 존재이다. 따라서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들이 아동과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필요하다. 가정은 자녀에게 중요한 심리사회적 환경이며, 특히 부모와의 관계가 어떠한가에 따라서 가정은 아동과 청소년에게 사회적 지지원이 되기도 하고 반대로 심각한 스트레스원이 되기도 한다. 자녀와의 일상적인 상호작용 가운데 부모의 태도와 행동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부모가 인식하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청소년문제가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한국의 현실에 비추어 부모교육은 청소년문제 해결과 예방을 위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대부분의 청소년문제는 청소년 개개인만을 대상으로 개입하는 것보다 청소년의 학부모들도 개입과정에 포함시켜 부모와 청소년 그리고 전문가가 함께 문제해결을 모색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부모교육의 필요에 의해 전문가들은 이미 20여년 전부터 여러 가지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외국에서 도입해 오거나 연구 실행해 오고 있다. 그러나 종류와 목적이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서양에서 연구되어 온 그대로 실행하는 것은 가치관과 문화의 차이로 인하여 기대만큼의 효과를 얻기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이는 부모교육의 목표를 올바로 성취하는 것을 방해할 우려가 높다. 우리나라에서 이미 받아들여 실행하고 있는 외국의 프로그램 이론을 토대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도 그 효율성 측정이 여러 차례에 걸쳐 실시되어 왔지만 아직까지 후속연구가 부족한 형편이다. 얼마 전부터 한국청소년상담원을 비롯한 몇몇 군데에서 한국 정서와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으나 부모교육 수요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상태이다. 또한 각 지역에서 실시 한 후 효과성을 측정한 보고가 많지 않아 프로그램에 질이나 효과를 객관적으로 입증하기에 어려움이 많다는 문제점이 있다. 부모교육은 현대를 살아가는 자아정체감을 찾고 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성취해야 할 자녀들 청소년기 자녀뿐만 아니라 특히 부모들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고 변화의 빠른 현대 사회에서 부모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특성과 요구에 적합하게 개발된 부모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 참고문헌
-
청소년자녀의 양육태도 개선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이지연/2001/카톨릭대 사회복지 대학원
청소년자녀와 어머니의 상호이해증진을 위한 단기 의사소통 프로그램개발/황선영/2003/서울여대 기독교 대학원
청소년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장영진/2000/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청소년의 중년부모이해 프로그램/이지현/1999/서울여자대학교 기독교대학원
청소년 이해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2000/곽소현/서울여자대학교 기독교대학원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청소년자녀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1999/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고결성 (integrity), 역량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독후감 -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을 포함시킬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회복지 실습종결평가서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