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부모교육의 필요성

Ⅱ. 청소년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1. 목적
2. 목표
3. 대상 (집단크기)
4. 회기(실시기간) 및 회기 당 소요시간
5.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6. 프로그램 공통점
(1) 자기소개
(2) 부모 자신의 이해
(3) 우리 가족의 이해
(4) 자녀에 대한 이해
(5) 자녀와의 의사소통
7. 프로그램에 대한 워커와 클라이언트의 태도
(1) 워커
(2) 클라이언트
8. 기존 프로그램 분석 및 최근동향
(1) 기존의 부모교육프로그램
(2) 최근 동향
9. 효과성
10. 제한점
11. 결론
12. 과제를 통해 느낀 점
본문내용
Ⅰ. 부모교육의 필요성

첫째, 사회의 다양화와 급속한 변화로 인해 변화의 역할의 성공적인 수행이 한층 더 어려워지게 되었다. 현대 사회는 사회, 정치, 문화, 경제 등 여러 측면에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이에 따라 사회구성원들의 생활양식과 사고방식 그리고 가치관도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특히, 한국사회에서는 비교적 짧은 기간동안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전통적인 가치관과 서구적인 가치관이 혼재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기성세대와 신세대는 성장기의 시대적 생활경험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이들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이 서로 대립되어 세대간의 갈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세대간의 갈등은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첨예하게 드러나고 있으며, 오늘날 많은 부모들이 자녀지도에서 어려움을 겪는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게다가 부모 자신이 성장과정에서 경험한 자녀양육방식과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방식 간에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부모역할이나 자녀지도방식에 대한 상충된 입장과 정보가 공존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부모들이 일관성 있고 소신 있는 태도로 자녀를 지도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둘째, 부모는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간에 자녀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 존재이다. 따라서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들이 아동과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필요하다. 가정은 자녀에게 중요한 심리사회적 환경이며, 특히 부모와의 관계가 어떠한가에 따라서 가정은 아동과 청소년에게 사회적 지지원이 되기도 하고 반대로 심각한 스트레스원이 되기도 한다. 자녀와의 일상적인 상호작용 가운데 부모의 태도와 행동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부모가 인식하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청소년문제가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한국의 현실에 비추어 부모교육은 청소년문제 해결과 예방을 위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대부분의 청소년문제는 청소년 개개인만을 대상으로 개입하는 것보다 청소년의 학부모들도 개입과정에 포함시켜 부모와 청소년 그리고 전문가가 함께 문제해결을 모색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부모교육의 필요에 의해 전문가들은 이미 20여년 전부터 여러 가지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외국에서 도입해 오거나 연구 실행해 오고 있다. 그러나 종류와 목적이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서양에서 연구되어 온 그대로 실행하는 것은 가치관과 문화의 차이로 인하여 기대만큼의 효과를 얻기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이는 부모교육의 목표를 올바로 성취하는 것을 방해할 우려가 높다. 우리나라에서 이미 받아들여 실행하고 있는 외국의 프로그램 이론을 토대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도 그 효율성 측정이 여러 차례에 걸쳐 실시되어 왔지만 아직까지 후속연구가 부족한 형편이다. 얼마 전부터 한국청소년상담원을 비롯한 몇몇 군데에서 한국 정서와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으나 부모교육 수요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상태이다. 또한 각 지역에서 실시 한 후 효과성을 측정한 보고가 많지 않아 프로그램에 질이나 효과를 객관적으로 입증하기에 어려움이 많다는 문제점이 있다. 부모교육은 현대를 살아가는 자아정체감을 찾고 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성취해야 할 자녀들 청소년기 자녀뿐만 아니라 특히 부모들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고 변화의 빠른 현대 사회에서 부모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특성과 요구에 적합하게 개발된 부모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참고문헌
청소년자녀의 양육태도 개선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이지연/2001/카톨릭대 사회복지 대학원
청소년자녀와 어머니의 상호이해증진을 위한 단기 의사소통 프로그램개발/황선영/2003/서울여대 기독교 대학원
청소년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장영진/2000/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청소년의 중년부모이해 프로그램/이지현/1999/서울여자대학교 기독교대학원
청소년 이해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2000/곽소현/서울여자대학교 기독교대학원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청소년자녀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1999/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3주차와 4주차에서 심리사회모델과 행동수정모델을 학습하였습니다 심리사회모델의 직접적 개입기술로 지지, 직접적 영향 등 6가지의 개입기술을 배웠으며, 행동수정모델에서도 아래 제시된 개입 기술들을 배웠습니다 다음 각 개입기술에 해당하는 예를 2가지씩 기술하세요
  • 대해 토큰을 통해 행동을 줄이거나 역할 놀이를 통해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 행동 수정 모델의 사례에 해당한다.참고문헌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더스원격평생교육원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Haemil education3. 비학습행동 아동의 행동수정 사례 연구, 2007, 광주교육대학교 오상윤4. 사회복지실천모델의 재검토, 한국사회복지학회, 양옥경, 최명민5. 학습부진아의 학습장애 행동 수정을 위한 토큰강화기법의 적용 효과, 순천향대학교, 장인숙

  • [사회복지] 지적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 사회복지사물리치료사언어치료사직업재활사운전기사조리사계인원1151321111262. 신청 프로그램 현황1) 프로그램명지적장애아동을 둔 부모에게 바람직한 교육방법을 제시하여 함께 거주하는 가족의 가족 통합 프로그램을 제공을 통하여 장애 인식개선 및 가족 관계증진까지 고려한 『한 발짝 가까이』2) 프로그램요약:장애인 인구의 증가는 장애인 문제에 대한 보다 질적인 접근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다각적인 측면에서 장애인 인구

  • [아동복지]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 교육운동의 한 부분으로써 영국과 미국에서 시작된 학교사회복지는 이제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학교 출석의무를 위한 서비스로부터 더 넓은 영역의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어 학교에서의 특별한 사회사업 전문직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현재 학교사회사업은 선진국은 물론이고 개발도상국에서도 매우 활발하게 실천되고 있다. 일본이나 프랑스 등의 예외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청소년 문제 해결과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서비스를 위해

  • 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할 것입니다.2. 클라이언트와 시설기관에 대한 비밀 유지를 할 것입니다.3. 실습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준수 할 것입니다.2013 년 월 일실습생: (서명) 0000지역아동센터 귀중 실습계획서실습지도자: 1. 실습목적: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강 령의 내용 지식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2. 실습목표: 성실한 마음으로 적극적 긍적적인 자세로 수퍼비젼을 실

  • 사회복지실천에서 직접적인 실천과 간접적인 실천의 범주를 살펴보고 각각의 ‘예’를 들어 제시 하시오
  • 대한 평가가 병행된다, 평가는 목표달성 정도와 사용된 수단의 적합성을 심사한다.2) 가족복지 실천(1) 가족복지실천의 개념가족을 단위로 서비스하는 사회복지를 실천 하는 활동으로 복지실천 대상인 가족단위의 문제로는 부부갈등, 부모자녀 간 문제, 아동문제 등이 있는데 이를 중재하고 해결한다. 가족을 시간의 관점과 공간의 관점에서 이해하는데 시간적 관점에서의 보면 가족은 생애주기에 따라서 계속 변화한다. 그리고 공간적 관점에서는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