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ICT시대와 교육 공학(ICT활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ICT 시대의 교육 공학의 역할
1) '기능적 도구'로서의 공학
2) '의사교환 도구' 로서의 공학
3) '지적 동반자' 로서의 공학
4) '맥락' 으로서의 공학
5) '정보의 창고' 로서의 공학
2.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및 역할
3. ICT 활용 교육의 유형
1) 상황 학습
2) 협력 학습
3) 문제해결 학습
4) 화상회의를 통한 원격 학습
5) 프로젝트 학습
6) 원격토론 학습
7) 응용프로그램활용 학습
8)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습
4. ICT 활용 교육의 학업 성취도에의 영향
<참고자료> - 사례연구
Ⅲ. 결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ICT시대와 교육 공학 - ICT 활용 교육
Ⅰ. 서론
흔히 21세기를 정보화시대라고 일컫는다. 정보화시대는 지식, 정보라는 자원을 축으로 하여 창의력, 다양화, 유연성, 복잡성과 비 예측성이라는 단어로 대표되는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대한 교육적 대응은 한마디로 학습자중심의 교육환경이라고 단적으로 표현될 수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현 ICT 시대와 교육공학의 중요한 요소이자 바탕이 되는 교육의 한 부분이 되어버렸다. ICT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은 정보 통신 기술을 일컫는다. 오늘날의 정보 매체의 중심은 컴퓨터이고, 모든 방식의 다양한 통신 기술들이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네트워크에 용해되어 있다. 곧 ICT라는 용어의 등장 자체가 이런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전에 따른 것이다. 이것을 어떻게 교육 공학적으로 활용하느냐가 바로 ICT 활용 교육일 것이다. 즉, ICT 활용 교육이란 각 교육 과정 및 교과목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효과적·효율적인 정보 통신 기술을 교육 과정과 통합시켜, 교수-학습 과정에 각종 정보 통신 기술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 하는 교육이라 정의된다. 그렇다고 이것의 범위를 컴퓨터와 인터넷 이용만으로 간주한다면,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기술이라는 힘에 의해 가려질 가능성이 크다. 고전적 정보 매체들이 컴퓨터보다 활용 가치가 낮다고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공학의 목표처럼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변화 - 인격적 성장을 돕기 위하여 어떤 매체와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것인가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ICT는 분명 인지적 도구이지만, 학습의 주체는 인간인 학생이고, 학습의 주제 역시 기계가 아닌 교육이어야 하기 때문에 ICT를 활용한 교과 교육의 지도에 있어서 교사는 ‘어떻게 하면 학습자 중심적, 학습자 주도적 학습을 이루어 갈 것인가?’를 분명히 인지하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Ⅱ. 본론
1. ICT 시대의 교육 공학의 역할
교육 공학은 학습 공동체 환경 구현과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도구이다. 이러한 교육 공학의 역할이 정보 통신 기술이 근간이 되는 시대에서, 교육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할 것인가? 이를 간단히 5가지 범주로 나누어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연구자료 : ICT 활용 교육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최상신, 유평준 ; 숙명여자 대학교, 주동범 ; 한국 해양 대학교 )
조영남(1998). 구성주의 교수-학습 : 김종문 외 (편저)교육과학사
홍기칠(1998). 구성주의와 교육공학 : 강인애 외 (편저)교육과학사
강인애(2000). 구성주의와 웹기반 교육
설태종(2003). ICT 활용 수업 방안
www.naver.com - ICT 및 ICT 활용 교육 정의 발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교육방안]수학수업에서 그래픽계산기의 활용방안-소논문
- [교육공학]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한 교육공학의 정의, 주요 영역,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의견
-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네덜란드와 미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영국과 프랑스,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핀란드와 호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캐나다와 스웨덴 및 한국 분석
- [교육공학] ICT를 활용한 우수사례
-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의 정보화, 정권인수,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의 혁신주의운동, 전자상거래,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 IT아웃소싱,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 ICT정책(OET),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 교육정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들어진 모성의 본능 리포트
- 게슈탈트 상담의 이론과 실제
- 연간보육계획안과 주간보육계획안
- 맹자의 생애(요약본)
- 아동의 도덕성 발달 - 도덕성의 개념과 도덕성 발달이론 및 도덕성 발달과 영향 요인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 모의수업계획안 - 세계여러나라를 도와주는 사람들 (이야기나누기)
- [닭과 병아리]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닭의 종류, 닭이 되는 과정, 병아리가되기까지, 달걀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