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헤겔 논리학과 변증법적 발전에 관하여 - 독일관념론
헤겔의 논리학은 그 형식에서 동시에 자기의 내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헤겔은 에서, “전체나 그 부분들의 형성은 그 논리학의 정신에 근거해 있다. 전체는 논리학의 정신에 의해 규정된다. 왜냐하면 내용은 본질적으로 형식과 결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라고 말한 바 있다. 다시 말해 만약 논리학이 형식에 의존한다면, 진리에 있어서 본질적인 내용은 논리학 밖에 존재하게 될 것이기에 바람직한 결과를 가진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그
- 도구로서의 지식 실용주의
신이 만든 일종의 암호를 해석하게 되어 포괄자로의 초월을 경험하게 된다. 즉, 빛나는 별, 한 떨기 꽃, 자연 재해와 역사적 사실을 바라보며 본래의 자기와 만나게 되어, 한계상황을 극복하게 된다는 것이다.6. 하이데거의 불안의 철학하이데거 스스로 그의 철학을 ‘기초적 존재론’이라 이름 짓고서, 파르메니데스로부터 시작되어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해 내려온 ‘존재 그 자체의 탐구’를 주제로 삼는다고 말한 바 있다. ‘세계 내 존재’로서, 인
- [철학]관념론 원리.유형.평가
철학은 관념론의 중요한 용어들을 자세히 분석하여 그것들의 의미가 모호해서 분명하게 규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비판했다. 관념론의 존재론적 주장과 신비적 주장도 많은 비판을 받았다. 카를 마르크스와 그 추종자들은 헤겔의 변증법적 관점을 이어받아 관념론에 대항하는 변증법적 유물론을 발전시켰다. 많은 공산주의 국가에서 마르크스주의가 정치적인 성공을 거둠으로써 마르크스주의는 관념론에 대한 확실한 반대입장으로 자리잡았으며
- [현대철학][현대철학 전개][실존철학][생철학][영미철학][현상학]현대철학의 전개, 현대철학과 실존철학, 현대철학과 생철학, 현대철학과 영미철학, 현대철학과 현상학, 현대철학과 변증법적 유물론 분석
신실재론(新實在論)과 분석 철학에서는 빈의 논리실증주의가 결합되어 발전해 갔다. 헤겔 철학의 반박에서 시작된 철학의 여러 경향과 함께 신(新)칸트주의 철학은 20세기 철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현대철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사상가들은 1930년대까지 출판된 저서들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이 무렵에는 M.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1927), K.야스퍼스의 《철학》(32), J.러셀과 A.N.화이트헤드의 《수학원리》(19
- [철학사] 프리스의 자기 성찰
칸트의 후계자로서 거의 모든 분야에서 그의 철학을 따르지만 칸트가 벌여 놓은 구별적인 이원론을 해결하는 문제에 있어서 그의 독자적인 사상을 전개해 나간다. 그래서 그는 칸트의 선험적 원리 발견의 비평적 접근에 대해서 심리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세계를 구별해 놓은 것에 대해서 믿음과 예감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연결 시켜 보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그의 접근으로 현대 정신 병리학의 선구자로 손꼽혔으며, 신프리즈란드의 학파에 계속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