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Ⅱ. 노동조합의 설립
Ⅲ. 노조설립에 관한 행정관청의 심사
Ⅳ. 설립신고의 효과
Ⅴ. 마치며
본문내용
Ⅲ. 노조설립에 관한 행정관청의 심사
상기한 바와 같이 동법에서는 행정관청의 신고서에 대한 보완과 반려를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행정관청의 노조설립에 대한 심사권이 인정되고 있다.
1.관련문제
이와 관련하여 문제가 되는 것은 행정관청의 심사방식이다.
즉 행정관청이 신고증의 교부여부를 결정함에 있어서 규약 및 신고서의 기재사항 중 누락된 사항 및 규약의 제정 등에 관한 형식적 심사외에 임원의 선거와 자주성(제2조 제4호각목)등에 관하여 노조가 제출한 서류에 대한 실질적 심사권을 가지는가 하는 것이 문제된다.
이에 대해서는 ①노조의 자유설립주의를 채택하고 있는 노조법의 취지와 상기한 바와 같이 설립신고후 3일이내에 신고필증을 교부하도록 하고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행정관청의 심사는 형식적 심사에 그쳐야 한다는 견해와 ②노조의 자주성이 노조법노조로서 일정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실질적 요건이라는 점과 노조법 제12조제4항에서 노동조합의 성립요건으로서 설립신고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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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조합이라 함은 헌법상 근로3권의 향유 주체로 인정할 수 있는 근로자단체임을 전제로 하면서 노조법의 규정이 정하고 있는 보다 엄격한 설립요건을 갖추어 설립된 좁은 의미의 근로자단체라고 말할 수 있고, 이러한 노동조합에 대하여는 그렇지 아니한 근로자단체에 비하여 노조법에 정한 특별한 보호가 인정된다.규약내용이 노동조합의 실질적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였다는 이유로 설립신고가 반려되었는 바, 이러한 행정관청의 심사권이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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