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에밀 중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루소의 에밀 중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 중심사상, 루소 에밀 중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 인상 깊은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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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중심사상 정리

3. 중심사상에 대한 나의 입장

4.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은 부분과 그 이유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9세기 후반에는 절대왕정의 내부모순이 격화하고, 새로운 시민사회의 탄생을 긍정하는 혁명적 정세가 성숙되어 교육에 대한 참신한 혁명적 사상이 탄생했다. 그것은 바로 루소의 [에밀]의 출판으로서 근대교육의 마르지 않는 원천이 되어 교육사상사 위에 불멸의 빛을 던졌다.
프랑스 계몽주의자들이 절대주의체제의 완강함 앞에서 어떤 합의에도 도달하지 못하던 무기력한 분위기 속에서 루소는 『사회계약론』과 『에밀』을 통해 사회의 모든 토대를 부정하고 민주주의라는 혁명적인 전망을 제시하였다. 전자가 새로운 이상적 사회에 대한 청사진이라면, 후자는 그 사회에 적합한 인간을 육성하는 보다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작업의 일환이었다. 기존 사회에 대한 루소의 총체적인 절망은 어설픈 개선보다는 현실 기반을 완전히 거부한 채 새로운 가상의 청사진을 설계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는 생각을 유도했다. 교육에 대해서도 공상적인 방식을 적용하여 기성교육과 상반되는 교육원칙을 제시하기에 이른다. 동시에 그것은 당대의 풍습과 도덕, 문화,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정치 및 사회체제에 대한 총체적인 비판작업이었다. 에밀에서 루소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유의 행복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공교육을 기대하면서 일단은 가정교사에 의한 사적인 교육을 통하여 자연적 필연과 의무에 종속시킴으로써 공동체적인 자아를 육성코자 한다. 여기서 루소의 궁극적인 과제는 "자연과 사회 혹은 문명을 조화, 화해 또는 양립시키는" 것이었다.
루소는 인간의 양심으로 신을 따르는 것이 오류로부터 벗어나는 길임을 강조한다. 감수성이 예민하게 열려있는 시기에 지식과 학문으로 말미암은 악폐에서 벗어나서 양심을 통한 자명하고 단순한 질서에 대한 사랑과 신에 대한 믿음을 형성시켜야 하 것이다. 여기서 루소는 작금의 교리교육과 종교를 비판한다. 창조, 파괴, 편재, 전지전능함, 영원, 전능, 신 등 지극히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을 어린 아이들에게 주입시키는 것은 부당하며 당대의 종교란 이기
참고문헌
루소 에밀 J. J. 루소 지음 신윤표 옮김 출판사 산수야
에밀 지은이 장 자크 루소 지음 김중현 옮김 출판사 한길사
에밀 지은이 장 자크 루소 지음 박호성 옮김 출판사 책세상
에밀 지은이 장 자크 루소 지음 김순화 옮김 출판사 청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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