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방과후학교 현황,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과후학교의 도입 배경, 목표, 주요 프로그램과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 개선방안을 제시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방과후학교의 개념

Ⅲ. 방과후학교의 도입 배경
1) 시대적 변화에 따른 요구
2) 사회의 변화와 가정의 요구
3) 교사들의 의식변화, 즉 교사들의 교육관에 대한 변화의 요구
4) 사교육비 절감 방안으로서 요구

Ⅳ. 방과후학교의 목표

Ⅴ. 방과후학교 운영체제

Ⅵ. 방과후학교의 주요 프로그램
1) 특기・적성 계발 활동
2) 초등 보육 프로그램
3) 교과 프로그램
4)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Ⅶ. 방과후학교의 현황
1) 방과후학교 학교・학생 참여율
2) 2008 방과후 학교 강좌 현황
3) 강사 유형별 프로그램 현황
4) 학생 1인당 수강 강좌 수 및 부담액
5) 대학생 멘토링
6) 방과후학교 만족도
7) 방과후학교 언론보도자료

Ⅷ. 방과후학교의 문제점

Ⅸ. 방과후학교의 개선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방과후 교육활동은 1995년도에 도입한 특기, 적성교육으로 시작하였고, 1996년 ‘방과후 교육활동’이라는 명칭을 얻었고 2005년도 ‘방과후학교’의 개념이 도입되어, 2006년부터 전면 시행되고 있다(홍후조, 2005). 이러한 방과후학교는 학교의 기능을 보완하는 측면에서 다양한 창의적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사교육비 부담을 완화시키며, 농산어촌과 저소득층의 자녀를 위한 교육복지를 구현시킬 것으로 기대 되었으나 아직까지는 열악한 교육환경, 다양한 프로그램의 부족, 전문적인 강사 부족 등의 이유로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현실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방과후학교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학생과 학부모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의 개선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방과후학교의 개념
방과후학교란 정규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 활동이 모두 끝난 후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에 의해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적 활동이다. 즉 방과 후에 학교 시설이나 외부 기관을 이용하여 교육 시책에 의해 이루어지는 무상교육뿐만 아니라 수익자 부담으로 운영되는 모든 활동으로서 학생 스스로 참여하여 소질 및 적성 계발, 교과와 상호 보완적인 활동, 바람직한 인성 함양 및 창의성을 계발하는 모든 교육적 활동을 말한다.
참고문헌
• 이소희(2004) 「방과후 아동지도」 서울: 양지출판사.
• 교육과학기술부 「2008년 방과후학교 현황 분석」
• 이성태(2007)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홍성숙(2008)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조사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효영(2007)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에 대한 학부모 인식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 경향신문, 2009.06.22
• 아시아투데이, 2009.06.01
• 세계일보, 2009.05.27
• 강원일보, 2009.07.29
• 경북일보, 2009.05.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과후학교의 도입 배경과 방과후학교 현황 및 개선방안 분석
  • 방과후학교의 도입 배경과 방과후학교 현황 및 개선방안 분석1. 방과후학교의 개념(이미지출처: westchaseafterschool.com)방과후학교란 학교 정규 교육과정 운영 시간 이외에 이루어지는 기존의 초등 방과후 교실 및 특기․적성교육, 고등학교의 수준별 보충학습, 성인대상의 평생교육 등 각각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보다 내실화하고 활성화하기 위하여 2006년부터「방과후학교」라는 용어로 통합 운영하는 수요자(학생․학부모) 중심의 정규 수업 이외의 학

  • [교육행정,] 기숙형 고등학교의 추진방향ok
  • 기숙형 고등학교의 추진방안okⅠ. 서 론평준화 정책은 중학교가 1969년부터, 고등학교가 1974년부터 실시되었다. 특히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실시 전에 입시교육으로 인한 교육과정의 파행적 운영, 전인적 성장 장애, 고등학교간 교육격차 심화, 재수생 누적과 과외, 학생인구의 도시집중 등의 문제로 정책추진이 이루어졌다. 중간에 일부 수정을 거치고 평준화 지역이 확대되었다. 정책이 실시되는 가운데 찬반 논란이 있었다. 평준화 정책의 찬성논리

  • [방통대 유아교육] 학교에서의 0교시 운영과 학원에서의 심야 영업에 대한 논란이 있는데 서로 다른 입장을 대비하여 분석해 보시오0k.(30점)
  • 학교에서의 0교시 운영과 학원에서의 심야 영업에 대한 논란이 있는데 서로 다른 입장을 대비하여 분석해 보시오0k.(30점)유아교육 문화와교육4E형Ⅰ. 서 론개코흘리개 초등학생들도 0교시 수업을 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한참 잘먹고 잘자야 할 나이의 초등학생들이 0교시 수업을 듣고 있는 것 보면 교육과의 전쟁이 매우 살벌하다. 특기적성활동이 방과후에 실시되는 게 아니라 아침 8시에 실시되는 학교가 많다. 요즘 중고등학생

  • 영화 `똥개`에 나타난 일-가정 문제와 그 대안
  • 현황과 개선방안ⓐ 총칙ⓑ 구체적 제도ⓒ 제도적 문제점ⓓ 개선방향 5.미국의 한부모가족 지원 제도(한부모가족의 사각지대 측면에서 바라본 미국 제도의 함의)(1) TANF(Temporary Aid to Needy Family) *한국의 유사제도 도입 및 문제점 (2) 근로소득보전세세도(EITC : Earned Income Tax Credit) - 방과후학교- 영화 ‘똥개’를 통하여 본, 방과후 학교 운영의 필요성경상북도 청도 교육청 홈페이지 http://www.cheongdo-e.go.kr/main/main.asp?mcode=07-016. 한부모 가구 현황과 그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교육의 현주소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을 중심으로
  • 학교장은 늘어나는 장애학생들을 애써 외면하는 듯 특수학급 증설을 꺼렸고 보조원들은 아이들에 대해 노골적인 거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한번은 소풍갔던 동표가 미아가 될 뻔한 적도 있었다. 특수교사나 보조원이 오지 않은 상태에서 담임교사가 다른 아이들을 챙기는 사이 길을 잃고 말았기 때문이다. “이대로는 더 이상 아이들이 정상적인 교육을 받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김씨는 동주와 동표를 비롯한 장애아동들이 평범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