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의 도입 배경과 방과후학교 현황 및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22 / 2016.12.2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과후학교 개념, 도입 배경과 추진 경과, 목표와 기능, 방과후학교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방과후학교의 개념

2. 방과후학교의 도입 배경, 추진 경과
1) 도입 배경
2) 추진 경과

3. 방과후학교의 목표

4. 방과후학교의 기능

5. 방과후학교 현황
1)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2) 방과후학교 성과
3) 방과후학교 한계

6. 방과후학교 개선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방과후학교의 도입 배경과 방과후학교 현황 및 개선방안 분석

1. 방과후학교의 개념

방과후학교란 학교 정규 교육과정 운영 시간 이외에 이루어지는 기존의 초등 방과후 교실 및 특기․적성교육, 고등학교의 수준별 보충학습, 성인대상의 평생교육 등 각각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보다 내실화하고 활성화하기 위하여 2006년부터「방과후학교」라는 용어로 통합 운영하는 수요자(학생․학부모) 중심의 정규 수업 이외의 학교 교육활동(경상남도교육청,2009)을 말한다. 즉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등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학교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 프로그램으로서, 수요자의 요구와 희망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수익자 부담의 유료강사와 무료봉사의 자원교사 또는 초빙 인사에 의해 운영되는 모든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말한다. 따라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의 교육 기능을 보완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 공동체를 실현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2016)「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교육부(2016)「2015년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통계」
김홍원(2006)「방과후학교의 성격과 의미」학교혁신과 방과후학교 운영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김홍원 외(2010)「방과후학교 질적 수준 제고 방안」교육과학기술부
김홍원(2011)「방과후학교의 사교육비 경감 효과의 과제」한국교육개발원
이영미(2013)「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현정,신혜숙,김홍원,차성현,김정현,한지희, 민병철,김정은,이기혜(2013)「데이터 기반 교육정책 분석 연구 (II) (방과후학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특성 분석)」한국교육개발원
황순희(2011)「방과후학교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한남대학교 행정복지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고교평준화 정책과 자립형사립고
  • 고교평준화1. 고교 평준화의 개념고등학교 평준화제도는 1973년 입시제도 연구위원회의 제안으로 서울과 부산에서 1974년부터 도입된 제도로, 암기식주입식 입시 위주 교육의 폐단을 개선하고, 고등학교 간 학력차를 줄이는 한편, 대도시에 집중되는 일류 고등학교 현상의 폐단을 없앨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비평준화로 인한 중학생들의 과중한 학습 부담, 명문 고등학교로 집중되는 입시경쟁의 과열과 그로 인한 학생들의 부담감, 인구의 도시집중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배경과 다문화교육을 통한 시사점3. 외국에서의 시사점 도입 시 고려사항Ⅳ. 다문화 교육의 현황 1.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지원 실태1) 정부 및 시도교육청의 교육지원 실태2) 학교의 교육지원 실태3)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위한 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2. 교육지원에 대한 다문화가족의 인식1) 프로그램 실태 인식2) 프로그램 참여도3.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교 적응 실태Ⅴ. 학교 다문화가족 교육지원을 위한 정책제언1. 현황 분석 결과 밝혀진

  • 주5일 수업제 시행 현황과 장단점 및 개선방안
  • 주5일 수업제-교육의 시간-< 목 차 >주5일 수업제 주5일 수업제1) 주5일 수업제란?2) 주5일 수업제의 도입 배경3) 주5일 수업제 시행 역사2. 주5일 수업제 시행 현황1) 학교 운영 사례2) 토요프로그램 진행 현황 및 사례3) 주5일 수업제 시행에 대한 반응3. 주5일 수업제 시행 결과1) 장점2) 단점4. 개선방안5. 토론의 시간 :D교육에서의 ‘시간 ’여러분에게 ‘시간’ 은 어떤 의미입니까?시계를 통해 알 수 있는1분 1초의 ‘객관적 시간’ 인가요?혹

  • [교육행정] 면담을 통한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실태 분석
  • 2007년 2학기면담을 통한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실태 분석Ⅰ. 서론방과후학교는 인성․창의성 교육 강화, 사교육 수요의 공교육체제 내 흡수, 소외 계층의 교육복지 실현을 강조하는 현 정부의 교육정책에 따라 2005년도 시범학교 도입으로부터 시행되었다. 방과후학교의 구체적인 추진배경은 ’96년도 이후 특기ㆍ적성 교육 등 방과 후 교육활동을 도입했으나 다양한 과외 욕구를 흡수하는 데는 한계 있었고, 소득 계층별ㆍ지역별 교육비 지출

  • [교육행정] 면담을 통한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실태 분석
  • 면담을 통한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실태 분석Ⅰ. 서론방과후학교는 인성․창의성 교육 강화, 사교육 수요의 공교육체제 내 흡수, 소외 계층의 교육복지 실현을 강조하는 현 정부의 교육정책에 따라 2005년도 시범학교 도입으로부터 시행되었다. 방과후학교의 구체적인 추진배경은 ’96년도 이후 특기ㆍ적성 교육 등 방과 후 교육활동을 도입했으나 다양한 과외 욕구를 흡수하는 데는 한계 있었고, 소득 계층별ㆍ지역별 교육비 지출 격차는 학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