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기숙형 고등학교의 추진방향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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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기숙형 고등학교의 추진방안ok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숙형 고등학교의 주요 내용과 효과
1) 기숙형고등학교란?
2) 기숙형 고등학교 공립교의 주요내용
3) 기숙형공립고 교육프로그램 예시
4) 지역 거점 우수학교로 육성
5) 기존 사업에서 옷만 갈아입은 기숙형 공립고
6) 기숙형 공립고교 설립과 운영의 예상되는 효과

2. 기숙형 공립학교의 현황 및 문제점
1) 중복투자로 인하여 예산의 낭비가 발생 할 수 있다.
2) 학교 간 교육격차가 더욱 심화될 수 밖에 없고, 형평성에도 맞지 않다
3) 열악한 교육여건으로 인한 지원 감소로 학교의 존립 자체가 위협받을 수 밖에 없다.
4) 도농간 교육격차를 해소한다는 취지가 무색해질 수 밖에 없다.
5)공립입시학원화’ 문제가 나와 또 하나의 특목고로 변질될 가능성이 커진다.
7) 당장에 지원감소와 구성원들의 의욕상실로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없게 될 것이다.
8) 기숙형 공립고 선정에 심사숙고 해야 한다.
9) 기숙형 공립고 선정문제로 학교간 갈등이 야기되면 설립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
10) 위장전입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11) 교육여건이 더욱 악화돼 교육격차가 더 벌어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12) 기숙형 공립고의 미래, 명문고? 명문학원으로 전략할 가능성 높다.
13) 농촌에서도 변두리에 있는 규모가 작은 학교들은 폐교 위기를 맞을 수 있다.

3. 기숙형 공립학교의 성공하기 위한 지원방안
1) 대다수가 공감할 수 있는 기준과 세부계획을 가지고 신중하게 추진해야 한다.
2) 기숙형 공립학교 운영을 위한 위원회를 구성하여 문제점을 개선하여야 할 것이다.
3) 지원 평가 방안을 체계화 시킬 필요성이 있다.
4) 우수 강사 확보 등을 통해 우수인재 양성 등 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
5) 수업개선, 학력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마련이 시급하다.
6)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구축해야 한다.
7) 남여 고교 양쪽 모두 기숙형 공립고를 설치해야 할 것이다.
8) 기숙형 공립고 예산을 폭넓은 농어촌교육 활성화를 위해 써야 할 것이다.

4. 효율적인 기숙형 공립학교 추진을 위한 정책과제
1) 기숙형 공립고교는 기존의 농촌 1군 1우수고등학교 육성과 연계하여 추진하여야 하겠다.
2) 기존에 실시되었던 농어촌자율학교 정책을 계속 유지할 필요가 있다.
3) 농산어촌지역에서 기숙형 고교에 해당되지 않는 공립학교에 대한 대책과 연계도 강화되어야 하겠다.
4) 기숙형 고교 설립이 농산어촌 학교교육개선을 살릴 마지막 기회로 간주하여 최대의 성과를 거두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5) 기숙형 고교에 대한 지원방안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6) 지역 학교의 선진화에 있음을 염두에 두고 추진해야 한다.
7) 고등학교에 골고루 교육의 질 향상과 교육여건개선을 위해 투자해야 될 것이다.
8) 기숙형 공립고 타지역 학생 입학 제한하여 해당 지역학생으로 해야 할 것이다.

5. 농어촌 기숙형 공립고가 성공하기 위한 대안
6. 기숙형 공립학교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평준화 정책은 중학교가 1969년부터, 고등학교가 1974년부터 실시되었다. 특히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실시 전에 입시교육으로 인한 교육과정의 파행적 운영, 전인적 성장 장애, 고등학교간 교육격차 심화, 재수생 누적과 과외, 학생인구의 도시집중 등의 문제로 정책추진이 이루어졌다. 중간에 일부 수정을 거치고 평준화 지역이 확대되었다. 정책이 실시되는 가운데 찬반 논란이 있었다. 평준화 정책의 찬성논리는 전인교육의 실현, 과열과외 및 재수생 문제 완화, 교육격차 해소 등을 들었다. 반대논리는 하향 평준화, 사학의 자율성 위축, 선택기회의 확대 필요성 등을 제시했다.
전국 방방곡곡의 농어촌 지역에 기숙형 공립 고등학교가 탄생한다. 기숙형 학교라 하면 할리우드 영화 속에서 부유층 자제들의 사교장이나 문제아들의 도피처로 그려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효과에 대한 전문가들의 여러 가지 분석은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오히려 일부 우려와는 상반된 결과도 나오고 있다. 재학생들의 성취동기를 높이고 독립심과 책임감을 길러주며, 서로 격려하는 학습 공동체로서의 기능을 한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기숙형공립고등학교는 농산어촌지역과 중소도시 및 도시 저소득층 밀집지역 공립고교 중 150개를 선정하여 지역사회의 학생들이 그 지역을 떠나지 않고도 다양한 학습경험과 인성을 함양하고,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사회를 활성화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기숙형 공립고등학교는 우선 교육자원이 희박한 지역(특히 시골)에 도입할 계획인 듯하다. 방과 후 교육 기회가 미미한 지역에서 학교가 시간을 연장하여 ‘전면적 교육기관’(total institution)으로 나서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이 방안을 시골 지역에 국한시키지는 않을 것이다. 시골과 도시를 막론하고, 공립학교가 사교육 수요를 소거할 수 있을 만큼 교육력을 지니게 하겠다는 비전을 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1. 강태중(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가 공교육을 바꿀 가능성은
2. 고귀선 한국학부모신문 편집위원
3. 박현정 외 3인, PISA 학업성취도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5
4. 한국교육개발원,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Ⅲ) -학교 교육의 실태와 보완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05
5. 김현진ㆍ최상근, 고교평준화제도와 사교육비 지출의 관계 분석. 한국교육, 2004
6. 이승표, 교육을 받을 권리와 바람직한 교육정책 : 교육평준화 정책과 학교선택권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7. 공용,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추진방향과 개선방안
8. 임연기 공주대 교육학과 교수 국가농산어촌교육발전센터장
9. 「2011 비전과 과제: 열린 세상, 유연한 경제」, 박명호, 2002, 한국경제학사학회
10. 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연구, 김윤태 외, 한국교육개발원,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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