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력사회와 학업성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력과 학력상승의 정의
1) 학력이란?
2) 학력 상승 (학력 인플레) 란?
2. 학력상승의 현황
◎ 학교 교육의 확대
-국제적 경향
ⅰ. 식민지를 경험하고 2차세계대전후 독립한 신생국
ⅱ. 유럽지역 국가
ⅲ. 미국
-한국의 학교팽창& 학력상승현황
1) 유· 초· 중등학교 수 추이
2) 고등교육기관 학교 수 추이
3) 유·초·중등학교 학생 수 추이
4)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및 학생
5) 고등교육기관 학생 수 추이
6) 대학원 학위취득자수 추이
7) 상급학교로의 진학률 추이
3. 문제점
Ⅱ 학력상승의 원인과 대책
☀ 학력상승의 원인
1. 학습욕구이론
2. 기술기능이론
3. 마르크스이론
4. 지위경쟁이론
5. 국민통합론
☀ 학력상승의 대책
Ⅲ 학업성취의 격차현황과 문제
1) <지역간 격차>
2) <남녀간 격차>
3) <계층간 격차>
Ⅳ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
※ 학교 내 요인
1. 학급 규모와 학교 규모
2. 학급편성과 계열편성
3. 학교의 교육환경
4. 교사의 기대효과
5. 학생문화와 학교풍토
※ 학교 외 요인
1. 지능
2. 사회경제적 배경
-문화실조
-번스타인(B.Bernstein)의 의사소통 방법
3. 학교의 외적 환경
․ (Taylor and Ayres)
학업성취의 격차 해결방안
※ 학업성취의 격차 요인
1. 선천적인 요인
2. 환경적인 요인
- Jenks의 연구결과
※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국가의 역할
1. 미국의 사례
2. 한국의 사례
3. 앞으로의 방향
본문내용
Ⅰ.학력상승의 현황과 문제

1. 학력과 학력상승의 정의
1) 학력이란?
학력(學力) -학업에 대한 능력 VS 학력(學歷) -학업에 대한 경력
2) 학력 상승 (학력 인플레) 란? (學力 Inflation 또는 學歷 Inflation)
▶ 사회에서 학력이 높은 사람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사회적인 지위가 떨어지는 현상
2. 학력상승의 현황
◎ 학교 교육의 확대
-국제적 경향
* 학교교육의 팽창은 20세기 후반에 집중되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선진국과 후진국의 차이가 없이 이러한 현상은 세계적으로 보편성을 띠고 있다.

ⅰ. 식민지를 경험하고 2차세계대전후 독립한 신생국
* 식민통치자들의 우민정책의 결과, 초등교육조차도 제대로 발전 못함
* 성인인구 가운데 문맹자 비율 70~80%
⇒ 초등학교 취학 확대 시급, 성인을 위한 문해교육 시급
⇒ 문해교육과 초등교육 확대에 치중
☆ 아프리카 , 동남아시아에 몰려 있는 40여개의 세계 최빈국들의 평균 취학률
초등학교 - 1980 년 : 56% / 1990년 : 65%
▶ 초등교육의 보편화도 실현하기 어려운 과제
중학교 - 17%도 넘지 못함
▶ 선진국들과 비교하면 엄청난 격차를 보이고 있다.
≪ 세계 지역별 중등교육 취학률 ≫

1980
1990
전체


전체


세계전체
11.0
12.3
9.7
12.7
13.7
11.6
개발도상국(전체)
아프리카
아랍
중남미
동아시아
남아시아
5.1
1.3
9.4
13.6
3.4
4.6
6.5
2.1
12.8
15.3
4.2
6.6
3.7
0.5
5.9
11.9
2.5
2.5
6.9
2.1
11.8
17.4
4.9
6.6
8.4
3.1
14.7
18.4
5.8
9.0
5.4
1.1
8.7
16.4
3.9
4.0
최빈국
1.9
2.9
1.0
2.5
3.5
1.4
선진국(전체)
북미
아태지역
유럽
30.3
54.2
29.7
22.0
31.3
52.0
38.0
22.9
29.3
56.4
21.1
21.1
37.9
75.2
30.4
28.3
36.9
67.1
34.9
28.4
39.0
83.8
25.7
28.2



ⅱ. 유럽지역 국가
* 제2차 세계대전 이전 - 정예주의 교육제도 택하고 있었음
초등교육은 보편화 but 중등교육은 보편화되지 않음
-초등학교-
진학반과 취업반을 나누었으며, 경쟁시험을 통과한 소수에게만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로의 진학기회 부여 ⇒ 중등교육 취학률 낮음
*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 - 중등교육의 대중화 , 초등학교 졸업자격시험 폐지,
복선제 중등학교 과정 단선제로!
⇒ 중등학교 취학률이 급격히 상승, 대학진학자 증가. 중등학교 졸업자격시험 강화
- 1960년대 이후 대학진학 요구가 급증
- 1970년대부터 대학의 문호를 확대하기 시작
- 그 결과 1970년에 평균 10% 내외였던 유럽의 고등교육 취학률이 1980년에 22%,
1990년에 28%로 급상승 ( 영국, 프랑스, 독일의 경우는 40%를 넘어섰다.)

ⅲ. 미국

- 일찍부터 단선형학제를 채택했으며 중등교육이 발달되어 있었다.
- 중등교육과 함께 고등교육의 확대가 두드러졌다.
- 미국과 캐나다의 고등교육 취학률은 무려 75%를 넘어서고 있다.


1980
1990
전체


전체


세계전체
11.0
12.3
9.7
12.7
13.7
11.6
개발도상국(전체)
아프리카
아랍
중남미
동아시아
남아시아
5.1
1.3
9.4
13.6
3.4
4.6
6.5
2.1
12.8
15.3
4.2
6.6
3.7
0.5
5.9
11.9
2.5
2.5
6.9
2.1
11.8
17.4
4.9
6.6
8.4
3.1
14.7
18.4
5.8
9.0
5.4
1.1
8.7
16.4
3.9
4.0
최빈국
1.9
2.9
1.0
2.5
3.5
1.4
선진국(전체)
북미
아태지역
유럽
30.3
54.2
29.7
22.0
31.3
52.0
38.0
22.9
29.3
56.4
21.1
21.1
37.9
75.2
30.4
28.3
36.9
67.1
34.9
28.4
39.0
83.8
25.7
2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제4장 사회계층과 교육 요약
  • 학업성취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 지, 그리고 서로 다른 계층적 배경을 지닌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학습시킬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해 본다.계층계급제 1 절 사회계층의 이해1. 사회 계층의 의미-의미 : 사회적 희소가치가 불평등하게 분배됨에 따라 개인과 집단이 서열화 되어 있는 현상.-발생원인 : 개인의 가문 능력 학력 등의 차이. 사회적 가치의 희소성, 희소가치의 차등 분배.2. 국내학자들의 주장-김병성(1995) : 사회계층이란 지위 재산 교육

  • 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 기사 반박 레포트 -교육의 양극화로 인한 사회
  • 학력 세습화’ 등의 표현으로 자주 언급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격차를 파악할 수 있는 소득불평등 지수인 지니계수는 2005년에 0.304이던 것이 해마다 증가하여 2008년에는 0.325의 수치를 기록하여 1990년 이후 최악의 불평등 상태를 보이고 있다(참고 http://www.ytn.co.kr , http://mbn.mk.co.kr ). 이러한 우리 사회의 양극화 현상은 이제 교육적 차원에도 영향을 미쳐 가구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자녀의 학업성취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에서는 계층이나 부모의

  • 교육사회학 서적
  • 사회화 이론 제 3절 사회화 기관 제 6장 교직의 성격과 교권 확립 제 1절 교권의 특수성 제 2절 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 제 3절 교사의 역할 제 4절 교직의 전문성과 교권 확립 제 3부 교육과 사회정의 제 7장 사회계층, 사회이동과 교육 제 1절 사회계층의 개념 제 2절 사회계층의 결정요인과 분류 제 3절 사회계층의 부분문화와 교육 제 4절 사회이동의 의미 제 5절 사회이동에 관련된 요인들 제 6절 교육과 사회계층의 이동 제 8장 학업성취도와

  • 교육이 선발기능을 통해 계급적 분류를 학력 상의 분류
  • 학력은 탁월한 인간성과 동일시되었다 할지라도 더 이상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피사(PISA,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는 국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000년부터 주관해오고 있는 국제 학생평가 프로그램이다. 일반적으로는 국제 학업성취도평가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피사는 사회・경제・문화적 지위에 따른 과학 소양점수의 차이도 분석하였다. 다음 그래프를 보자. 이 그래프는 PISA 2015에서 나타난 참가국의 과학 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