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
인문학, 과학, 행정학, 수학, 법학, 경제학, 신학, 체육학 등 10 여개의 전공분야로 나뉘는데, 이 모두가 학생들로 하여금 지적인 학문연구 방법과 풍부한 일반교양을 tmqerm하도록 하는 것이다. 전공에 드렁가기 전에 폭넓은 전공, 비전공 교양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전공을 시작할 수 있는 지적 기초와 함께 올바른 판단력, 급격히 변화하는 시대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는 데에 이 과정의 목적이 있는 듯하다.1기 과정은 처음과 끝의 두 번의 시험에
- 한국의 선발 제도로 본 기회균등 -9급 공무원 선발제도와 로스쿨 제도를 중심으로
행정학개론 등의 과목은 부담이 큰 과목이었기에 계속해서 고졸출신자의 합격률은 줄어갔고, 과거 고졸자들에게 있어 기회의 창이었던 9급 공무원은 현재 대학교육 출신자들의 무대가 되어버렸다. 이러한 시험제도 변화 속 문제에 대한 논의에 앞서 먼저 공무원 시험제도의 변화과정과 외국 공무원시험제도에 대하여 알아보겠다.공무원 시험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다음해인 1949년 8월12일 국가공무원법이 처음으로 제정되고 그 해 11월26일 고등고시 행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고시 기출문제군무원 기출문제1993년1.30외무고시한국사1996년05.18군무원한국사1993년8.22기술고시한국사1997년05.24군무원한국사1994년3.06사법고시한국사1998년6군무원한국사1994년5.08행정고시한국사1999년05.08군무원한국사1999년06.13군무원한국사1995년1.24외무고시한국사1995년3.12사법고시한국사1995년4.30행정고시한국사1995년7.28기술고시한국사1996년3.17사법고시한국사1996년4.28행정고시한국사1996년7.30
- [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행정학원론」2.교육법의 기본 원리교육법의 기본원리란 교육을 받을 권리의 보장과 실현을 위한 이념적 지표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교육법의 기본원리에 관한 이념적 특징과 성격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일이다. 교육법의 기본원리를 김윤섭(2001)은 교육제도 등의 법정주의, 교육의 자주성원리, 교육의 전문성 원리, 교육의 기회균등 원리, 교육의 민주성원리 등 다섯 가지를 들고 있다.이외에도 한경주(1983)는 복리주의, 자주주의, 법치주의를, 이원정
- [행정학] 한국 행정의 과제와 미래
행정학 개론한국 행정의 과제와 미래- 이 론 편 -한국 행정의 과제와 미래 목 차이 론 편 3Ⅰ. 서 론 31. 한국의 행정환경 32. 한국 행정의 과제 43. 한국 행정학의 연구경향 5Ⅱ. 본 론 71. 교육 및 인적자원개발정책 72. 한국 인사행정의 미래와 과제 123. 재무행정의 새로운 과제 154. 미래 행정 정보지식관리(KIM) 175.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결정 과정 196. 생산적 복지의 성격과 미래의 복지거버넌스 체제 217. 환경정책 258. 미래사회와 관광정책 : 준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