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피그말리온, 학습과 동기] 학업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시간에 학업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활에 대해서
학생들간의 유대감 및 피그말리온 효과로 접근한 레포트입니다.
실제 많은 참고문헌을 통해 정성드려 작성한 레포트이고,
교수님께서도 잘 작성했다고 많이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여러분도 잘 참고하셔서 A+받으시기 바랍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선생님과 학생간의 유대감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대화법>
(2) 피그말리온 효과
(3)학생의 장점이나 강점을 파악하여 강화하기
(4)공부를 열심히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보상을 구체화시켜 보여주는 것
결 론
본문내용
교사는 학생에게 단순히 지식을 전달해 주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성격이나 인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제로 저학년 학생들은 담임선생님의 성격이나 말투, 글씨체 까지 닮는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학생들에게 교사는 상당히 중요한 모델 및 동기가 될 수 있다. 즉 교실의 분위기를 결정적으로 좌우하는 요인은 교사이며, 교사의 태도에 따라 교실의 기후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처럼 교사의 손안에는 어마어마한 힘이 쥐어져 있어 아이들에게 창피를 줄 수도, 어를 수도, 마음에 상처를 줄 수도, 치료해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상황이 어떻든 교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위기가 고조되거나 완화되기도 하고, 학생이 인간다워지거나 인간다워지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즉 학습에 유익한 감성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동기부여를 하는 일은 교사의 손에 달려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해 학업증진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1) 선생님과 학생간의 유대감

효과적인 교육, 기쁨과 즐거움을 주는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학생과 특별한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무엇을 가르치는가, 어떻게 가르치는가, 누구를 가르치는가’ 보다 더 중요한 것이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라는 것이다. 실제로 우리는 선생님과 사이가 좋을 때 그 선생님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혹은 더 잘 보이기 위해 바른 행동을 하는 때가 있다. 나와 사이가 좋은 선생님 수업에서는 딴 짓을 하지 않고 열심히 수업에 참여한다던지, 그 과목의 숙제를 열심히 하고 시험기간에도 그 과목의 공부에 많은 비중을 두어 좋은 성적을 얻으려하는 행동은 선생님과 학생간의 바람직한 유대감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즉, 선생과 학생간의 유대감은 학생의 원만하고 즐거운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학업능력을 증진시키는데도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학생과 원만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살펴봐야 한다. 유대감을 형성하고 연결고리를 만들어, 선생님과 학생사이에 다리를 놓기 위해서는 먼저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이 필요하다.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방법으로는 적극적듣기, 인정반응법, 도어오프너 등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임규혁․임웅공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8년 2판
토머스 고든, 교사 역할 훈련(TET: 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 양철북, 2003년
제임슨 M. 베너 주니어․해럴드 C.캐넌, 휼륭한 교사는 이렇게 가르친다, 풀빛, 2005년 초판2쇄
하임 G. 기너트, 교사와 학생사이, 양철북, 2004년 1판2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
  • 교육에서는 가르치고 길러야 하는 존재로 그리고 의료에서는 문제해결과 치료를 필요로 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 이에 반해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인간을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의 적응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인간을 원조하거나 환경을 변화시켜 현실세계에서 인간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자 한다.6. 이상심리학이나 정신의학 전문서적을 참조하여, 정신장애에 대해 좀 더 학습해보시오.- 정신장애(정신

  • [교육심리학] 교사의 리더십과 동기부여, 교사의 역량에 대한 고찰
  • 교사의 리더십 ( Teacher readership ) 5. 지도성과 학교경영 Motivation 1. 동기유발의 일반적인 방식 세 가지2. 학습동기 향상시키기Guidance 1. 생활지도의 필요성 2. 생활지도의 목표 3. 생활지도의 영역 4. 생활지도에서 교사의 역할들어가기학생들의 하루 생활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공간은 학교이며 학교에서의 삶은 학생들이 느끼는 행복의 척도 중 가장 중요한 한 부분이다. 때문에 학교에서의 생활과 교육의 질이 학생들의 삶의 질의 바탕이

  • [체육과][체육학습][체육교육]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 의의,성격,목적,가치,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 수업시수,평가방법,교수학습방법
  • 교육의 실현을 도모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Ⅳ.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목적Ⅴ.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가치1. 생리적 가치 2. 심리적 가치 3. 사회적 가치Ⅵ.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수업시수1. 연간 총수업시수2. 영역별 수업 시간량Ⅶ.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평가방법Ⅷ.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2. 교사3. 학생4. 교수․학습 계획5. 교수․학습의 조직6. 내용 영역

  • [특수교육] 특수음악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해결방안
  • 교육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수아동들은 인지적, 사회적으로는 부족하지만 피부로 느껴지는 감각적인 자극에 대한 반응은 매우 민감하다. 음악을 통해 심리적인 장애를 완화시킬 수 있고 음악과 연계하여 다른 과목의 학습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렇게 음악교육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특수학교의 음악교육에 대한 자원들이 충분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음악을 전공한 특수교사의 부족으로 특수학교 음악과 학습에

  • [교육심리] 동기이론
  • 학습내용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학습의욕을 가지 고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것 정채기, 『교육심리학』, 학문사, 20043. 동기이론1) 행동주의적 접근① 행동주의적 접근이란?심리적 쾌락주의로 고통과 쾌락원리에 의해 동기가 유발된다는 것이다. 행동의 확률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지닌 자극을 찾고, 정적 및 부적 강화를 교실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시키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하고자 한다. 일례로 교사는 학생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