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론] 자폐증(Aut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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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폐의 정의
2. 자폐의 원인
3. 자폐증의 진단기준 및 평가방법
4. 자폐성 장애의 발생률
5. 자폐의 특징
6. 자폐와 구분되어야 하는 다른 발달장애들
7. 자폐증의 치료
8. 자폐아동과 학교 교육
본문내용
1.자폐의 정의

1)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언어사용에 있어 일탈적인
발달을 보이면서 활동과 관심영역이 제한된 특성을 보이는
장애

2) 자폐성 장애 : 아스퍼거 증후군, 레트 장애, 아동기 통합
결여 장애, 비전형성 전반적 발달 장애

3) 최근의 진단기준 : DSM-IV

4) 개념정립의 역사 : 발제지 참고



2. 자폐의 원인

1) 신경해부학적 원인

(신경병리학적 요인의 문제)

- 약 20~30%에서 간질 등의 경련성 질환이 동반
- 약 30~75% 정도에서 신경학적 이상이 발견. 약 70% 이상에서 정신지체
(IQ 70이하)가 동반되고 있음


2) 생물학적 원인

- 뇌의 발달 장애

- 생화학적 요인

- 신경생리적 요인

- 유전적 요인

- 임신 관련 요소의 문제

- 중금속 관련요인, 대사 이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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