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 언어재활 - 자폐장애 아동의 진단평가 및 중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1. 서 론
2. 자폐아의 행동발달 특성
3. 자폐 장애의 정의와 진단
4. 자폐아의 진단평가
5. 자폐아의 중재방안
6.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자폐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발달이 현저하게 비정상적이고, 활동과 관심의 폭이 현저하게 제한되어 있으며, 반복적이며 상동행동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로 3세 이전에 발생한다. 이 장애는 개인의 발달수준과 생활 연령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며, 초기 유아 자폐증, 아동기 자폐증, 칸너 자폐증, 자폐 스펙트럼 장애 등으로 불리어왔다. 이 장애의 주된 원인은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의사소통을 담당하는 뇌 기능의 이상 혹은 그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신경학적(neurological) 이상으로 추정한다. 또한 특정 민족이나 문화에만 한정되지 않고, 가정의 형태나 교육 수준 및 사회경제적 수준이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이 장애는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다른 장애를 수반하기도 하는데, 흔히 정신지체를 수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 진단 평가] 장애인 진단, 평가, 사정내용 및 도구(장애 진단의 의료재활영역, 언어재활영역, 사회심리재활영역)
  • 장애아 진단 평가 장애인 진단, 평가, 사정내용 및 도구(장애 진단의 의료재활영역, 언어재활영역, 사회심리재활영역)목차장애인 진단, 평가, 사정 내용 및 도구I. 의료재활 영역1. 오세레츠키 운동능력검사2. 아동기 자폐증 평가척도3.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4. 그림자음검사5. 한국표준어음검사6. 문장이해력 검사 취학 전 아동 언어검사7. ECCII. 언어재활 영역1. 그림어휘력검사2. 벤더시각운동 형태검사3. PPVT-34. 맥크론 신경근육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및 기술을 통한 교육적 서비스를 말한다. 교육재활의 주요 대상은 장애아동이다. 그러나 성인장애인에 대한 교육도 전인적 발달을 위하여 필요하므로 교육재활은 비단 아동기 뿐 아니라 장애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맞추어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이 특수한 성격을 띠므로 이를 특수교육이라고 한다. 특수교육은 장애로 인해 일반학교과정을 일반학급에서 교육받기 곤한한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의 개요1) 개념2) 목적과 의의2. 자폐성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방안6) 나의견해3.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방안6) 나의견해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자폐성장애는 아직 완전히 치료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조기교육 및 치료적 중재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반면, 의사소통은 학령기 아동에게 있어서 학교생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수아동과 사회심리학적 접근1.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2. 사회와 장애와의 관계3. 사회적 역할과 기대4. 자애 개념과 행동5. 장애에 대한 반응과 관리제 5장 특수아동과 심리측정적 접근1. 특수아동 진단 . 평가의 목적2. 심리 진단 . 평가의 종류3. 특수아동의 심리진단 . 평가의 실제4. 심리검사도구의 활용5. 검사결과의 전달 및 활용제 6장 특수아동과 재활심리학적 접근1. 특수아동과 재활영역2. 음악치료와 무용치료3. 레크리에이션 치료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0K
  • 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에게는 정신지체나 정서 및 행동장애, 자폐장애, 학습장애 등을 단정적으로 진단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이른 시기에 특정장애라는 표찰을 붙이는 것이 여러모로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발달장애(또는 발달지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진단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발달장애를 가진 것으로 진단 받는 아동들은 `적절한 진단 도구와 절차에 의하여 인지발달, 신체발달, 언어발달, 심리 사회적 발달, 신변처리 기술 영역 중 하나 이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