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인간발달-유아자페증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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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개념 정의
1) 자폐증(Autism)이란?
2) 전반적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PDD)란?
3) 자폐증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s)란?
2. 자폐증의 특성
1) 대인관계 장애
2) 언어장애(의사소통의 결여)
3) 제한적 / 반복적 / 상동적 행동
3. 자폐증의 원인
4. 자폐증의 발달증상
1) 태내기
2) 유아기
3) 아동 전기
4) 아동 후기와 학령기
5. 치료 및 교육의 원칙
6. 치료 및 교육 방법
7. 구체적인 치료 교육방법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자폐장애는 생후 3세 이전에 독특한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발달장애로서(APA,1994), 그 특성이 발달의 전 영역에 걸쳐 다양한 정도로 나타나기 때문에 전반적 발달장애 혹은 자폐성 스펙트럼장애라고도 일컬어진다.(siegel, 1996).
이러한 자폐장애의 원인은 중추신경계의 이상으로 밝혀져 이 장애를 가지는 아동의 행동 증후는 어릴 때부터 나타날 수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양육자들은 어린 시기의 중요한 발달내용(예를 들어, 사회적 행동-손뼉치기)을 간과하기 일쑤이고, 근거 없이 아동의 행동이 나아지기만을 기다리다가 결정적으로 2세를 전후하여 언어가 발달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상담실을 찾는 예가 허다하다. 더구나 지금까지 개발되어 있는 자폐 장애 선별 및 진단도구의 대부분은 3세 이후에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한 검사로 구성되어 있어(Taylor,1997) 영아기의 자폐 장애 특성을 선별하기에는 부적합하다. 따라서 보다 이른 시기에 장애를 발견하고 중재하여 개인의 발달을 돕고 그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폐 장애를 조기(영아기)에 발견하고 선별할 수 있는 검사도구의 개발이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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