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육] 미디어교육과 국어과의 매체언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세상에서 가장 쉬운 매스미디어 101문 101답 – 미디어 교육
3.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교육
4. 마치며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현대 사회에 다양한 매체가 등장하고 그 영향력이 막대해지면서 매체 교육은 현대의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매체를 통하지 않고 얻어지는 정보가 없고, 매체 없이 사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오늘날, 교육 현장에서 매체를 다루지 않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따라서 매체란 무엇이고, 매체 교육이란 어떤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 매스미디어 101문 101답』은 이런 차원에서 집필된 책이다. 그중 발제 영역인 ‘미디어 교육’은 말 그대로 미디어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왜 미디어 교육을 해야 하는지 에서부터 미디어 교육이 시민사회에 미치는 영향까지를 두루 포괄하고 있다. 그러나 이 글은 언론영상학과 교수가 쓴 글로, 미디어 자체에 대한 교육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이 글의 미디어 교육과 국어교육에서 다루고자 하는 매체언어교육과는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약간의 거리가 있는 부분도 있다. 언론 쪽에서 바라보는 매체와 국어의 측면에서 바라보는 매체는 다를 수밖에 없다. 또한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이 글과 우리의 생각이 일치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 글에서 말하는 미디어 교육과 매체언어교육이 동의어가 될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렇다면 국어교육에서 논의되고 있는 매체언어교육은 대체 어떤 내용이고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알아봐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문헌

1. 강문경(2005). 「왜 국어교육에서 매체교육을 이야기하는가?」, 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부, 『매체교육의 길찾기』, 나라말.
2. 김정자(2007). 「'국어'교육과정의 매체 언어 교육 내용」, 『국어교육학연구』 28, 국어교육학회.
3. 김정자(2007). 「특집 : 매체 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의 방향 ; "국어" 교육과정의 매체 언어 교육 내용」, 『국어교육학연구』 28, 국어교육학회.
4. 이채연 외(2007). 「매체언어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국어교육학연구』 28, 국어교육학회.
5. 정현선(2007). 「기호와 소통으로서의 언어관에 따른 매체 언어교육의 목표에 관한 고찰」, 『국어교육연구』 19,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6. 정현선(2004).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과 문화교육』, 역락.
7. 최지현(2007). 「매체언어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탐구 -문화․매체 문식성 개념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8, 국어교육학회.
8. 하숙자(2003).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매체언어 교육 수용 방안」, 『교과교육연구』 24, 조선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교육-1인 미디어 교육
  • 2014-1 교과교육론매체 교육론- 1인 미디어 교육을 중심으로 -【목 차】Ⅰ. 서론Ⅱ. 1인 미디어 교육의 방향1. 1인 미디어와 SNS2. 1인 미디어의 특징 및 1인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3. 1인 미디어 교육의 소단원 목표 제시4. 교과서 구성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 매체언어는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새롭게 편성된 영역이다. 그렇기 때문에 매체 언어의 교육과정을 검토하는 논문은 많지 않았다. 김대행 김대행, 「매체언어와 국어교육」, 『

  • 매체 발달에 따른 독서교육의 양상과 미래에 대한 전망
  • 미디어 텍스트를 생산하고 수용할 수 있게 하는 매체 문식성에 대한 교육적인 요구가 생기고 있음.한국인터넷 진흥원의 2007년 정보화 실태 조사에 의하면, 2007년 12월 만 6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 이용률은 76.3%에 달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연령별로 10대의 경우 99.8% 직업별로 학생 99.7%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는 기본교육과정의 국어 교과에 ‘매체’ 관련 교육내용의 확대,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매체언어’를 하나의 교과목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I. 서론1. 매체의 다양화와 매체교육의 필요성 최웅환, 「국어교육과 미디어교육」, 『뉴미디어 시대 국어교육의 방향 모색』, 국어교육학회, 2004 : pp.1~2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를 설정함에 있어서 사회적 현상과 요구를 수용치 않을 수 없다. 해당 국가 나름의 교육관과 지향점도 중요하겠으나 시대적 상황을 거스르거나 거부하는 교육(과정) 또한 위험한 일이

  • 매체언어교육의 내용 구성 방안 연구
  • 매체 언어 교육의 내용 구성 방안 연구매체는 미디어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으로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광의의 개념은 ‘어떤 작용을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물체 또는 그런 수단’을 뜻한다. 반면 협의의 개념으로서의 매체는 ‘TV, 라디오, 신문, 컴퓨터처럼 다수의 사람들로 하여금 즐기게 하고 전파하는 것’을 뜻한다. 매체 언어 교육을 논할 때는 이 협의의 개념으로서의 매체를 사용한다. 이러한 매체를 언

  • [교육] 매체교육-1인 미디어 교육
  • 미디어의 특징 및 1인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1인 미디어 교육의 소단원 목표제시4) 교과서 구성Part 2List&서 론(1)(2)(3)(4)결 론서 론매체 교육론1 Part 1“기존 연구사”매체 언어의 교육과정을 검토하는 논문은 많지 않았음김대행, 최웅환, 권혜령 등의 논문들“But”현대 사회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매체는 바로 1인 미디어1인 미디어는 구어를 문어로 표현하는 소통 과정이 주를 이루고 있기에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을 추구하는 국어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